-
-
홈 메이드 천연발효빵 레시피
이지선 지음 / 크라운출판사 / 2019년 7월
평점 :
품절
홈 메이드 천연발효빵 레시피
이지선 / 크라운출판사
빵을 좋아하는 빵순이입니다. 그런데 요즘 빵순이가 빵을 많이 못 먹고 있는 실정입니다.
원래부터 살이 잘 찌는 체질이라서 빵을 먹기 좀 두렵기도 했지만 최근 건강에 이상이 생겼고 당뇨병의 전조증상이 있는지라 빵을 만들때 들어가는 설탕과 버터 등이 잘 알고 있듯이 건강에 좀 좋지 않고 특히 당뇨에는 안 좋을 듯 해서 자제를 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그럴때 딱 이 책을 발견을 했네요.. 천연발효빵은 먹어도 괜찮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어서 말이죠.
정제 설탕 대신 유기농 설탕을 사용하고 천연발효 종과 유기농 재료로 만든 천연발효빵은 당뇨 걱정을 하는 저에게 희소식인 것 같아요.. 내 손으로 천연발효빵을 만들어서 먹을 수 있다면은 얼마나 좋을까? 하는 생각에 이 책이 꼭 읽어보고 싶어졌습니다.
이 책에서는 유기농 밀기루와 천연발효 종, 유기농 부재료를 넣어서 만든 빵 레시피를 총 50가지나 소개하고 있습니다.
천연발효빵은 만들기 어려울 것 같아서 생각도 못 해보았는데 특히 발효종을 넣어야 하니 저 같은 베이킹 초보들은 감히 엄두가 나지 않고 그냥 사 먹는 것이 간단할 것 같아서 그동안 사서 먹었는데요,, 가격도 비싸고 판매를 하는 곳도 멀어서 자주 먹지 못했습니다. 그런데 저자가 천연발효빵 만들기의 어려움과 복잡함을 없애기 위해서 누가가 쉽게 천연발효 종을 배양한 후 빵을 만들 수 있는 방법을 알려 줍니다.
우선 천연발효 종이란 무엇인지 부터 알아보자면은...
천연발효 종이란? 유전자 조작, 항생제, 성장촉진제 등을 배제하고 인체 친화적으로 효모와 유산균을 배양한 후 밀가루 반죽에 넣어 장시간에 걸친 발효에 의해 얻어진 종 반죽(원종)을 말합니다. (P 278 )
종 반죽으로 만든 빵은 발효종 안의 효모와 유산균들이 활동하여 밀가루를 소화되기 좋게 분해해 줘서 빵을 먹고도 속이 편안하게 하고 빵의 맛과 향을 더해서 깊은 맛을 느낄 수 있게 한다고 합니다.
천연 발효빵의 개념과 이해를 설명하고 홈베이킹의 재료와 도구를 설명을 해 주어서 홈베이킹의 초보인 저에게는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발효빵의 기본 베이스가 되는 액종과 원종 만들기는 너무너무 중요한 부분이라서 정말 집중에서 읽었네요.. 이렇게 만든 발효 종으로 50가지의 천연 발효빵을 만들 수 있는 레시피를 소개하고 있습니다.
최근 우리나라에서도 다양한 식재료를 사용해서 여러 액종을 만들고 있다고 하는데 책에서 정말 다양한 액종이 나옵니다.
건포도, 건 무화과, 건 블루베리, 방울토마토, 사과, 바나나, 거봉, 건 로즈메리, 건 바질, 요거트 종.. 이렇게 다양한 발효종으로 만든 천연 발효빵을 먹어보고 싶어서 빵순이는 책 보다가 괴로웠습니다.
책에서 소개하고 있는 50가지의 천연 발효빵 중에서 정말 당장 먹고 싶은 빵들이 너무나 많았는데 그중에서도 저는 < 감자빵>이 제일 먼저 땡기더라구요. 워낙에 감자를 좋아하기도 했지만 비교적 너무나 간단한 재료에 만들기도 편하고 감자빵은 꼭 한번 만들어서 먹어보고 싶네요.. 그리고 베타카로틴이 풍부한 < 부추빵 >도 그 맛이 궁금하고 몸에도 좋을 듯 해서 집에 있는 오븐을 활용할 때가 온 것 같으네요
위와 같이 각 천연 발효빵 레시피마다 이렇게 만드는 과정인 반죽 - 성형 - 분할 및 중간 발효 - 성형 및 패닝 - 2차 발효 - 굽기 과정을 사진과 설명으로 자세하게 알려주고 있습니다.
이 책 한권이면 몸에도 좋고 맛도 좋은 천연 발효빵을 무려 50가지나 만들어 볼 수 있을 것 같아서 든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