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로차트 한약치료 2 플로차트 시리즈
니미 마사노리 지음, 권승원 옮김 / 청홍(지상사) / 2019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플로차트 한약치료 2 

한약의 매력은 몸 전체를 치료하는 것



 


저는 일년에 한번씩 한약을 지어먹고 있습니다, 특별히 아픈 곳은 없지만 평소에 몸이 아주 차고 혈액순환이 잘 되지 않아서 단골 한약방에서 일년에 한번씩은 한재씩 지어 먹고 있는데 한약을 먹으면은 아랫배가 따뜻하고 손발이 따뜻해져서 꾸준히 먹고 있는 실정입니다.

먹기는 상당히 힘들지만은 먹고 나면은 내 몸이 달라지니 내 체질에는 한약이 더 잘 맞는구나 느끼면서 한약을 좋아하는 편인데요,, 그래서 이 책을 보고서 한번  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 책은 [ 플로차트 1 ]에 이어서 2권으로 출간이 되었는데요, 1권이 당연한 상황에 바로 낼 수 있는 처방이 제시가 되었다면은 실제로 일상에서 자주 만나게 되는 매우 흔하고 당연한 병의 예시들을 담고 있고 그에 따른 처방을 담아놓고 있습니다. 각 처방에 포함된 약재의 작용에 대해서도 알기 쉽게 해설을 추가해 놓았는데요. 약재의 작용을 앎으로서 한방처방을 보다 잘 사용할 수 있게 되는 것 같아요.



 

" 그 증상에는 이 처방을!"

한약 선택을 쉽게 해 주는 새로운 방식



 

책은 크게 프롤로그, 호흡기, 소화기, 순환기, 비뇨기, 정신신경계, 운동기질환, 부인과 이비인후과, 안고, 피부과, 노인의학, 소아과, 종양내과, 기타영역.. 이렇게 나누어 각 장마다 그에 해당하는 여러가지 매우 흔하고 자주 만나게 되는 질환, 흔한 환자들에 대한 치험례를 보여주면서 처방도 알려줍니다.

실제로 병의 증상이 있는 분들은 이 책을 보고 직접 한약을 조재를 해서 먹으면은 안될 것 같습니다,

저자는 말합니다. 사람들이 겪는 병의 대부분은 시간이 경과에 따라 좋아진다고 말이죠. 한약을 식사의 연장이라고 생각하고 자연치유력을 높여주는 효과정도로 이용하면은 된다고 말이죠.  그 정도로 처방하고 이용하는 것이 한약을 잘 사용할 수 있게 되는 비결이라고 말하네요..


이 책을 보고 느낀 점은 제가 특별히 아픈 부위가 없고 단지 혈액순환이 문제라서 한약을 먹고 있는 실정이라서 그런지 기타 여러장보다는 기타영역에 해당하는 장이 가장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기타영역에는 안면홍조, 수족번열감, 비만, 물살, 식욕부진, 냉증, 저림, 더위먹음, 술 마시기 전, 인후 불편감, 장딴지 쥐, 하지정맥류, 복부팽만감, 한방연고, 갈증, 동상, 등등 실제로 일상생활에서 자주 만나게 되는 질환들이 있었는데 저자의 말대로 자연치유력을 돕는다는 생각으로 저자가 알려주는 처방대로 한번 다려 먹으면은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더라구요. 저에게는 특히 혈액순환이 잘 안되어서 몸이 찬 편인데 이 책에서 몸을 따뜻하게 하는 약재를 알려주더라구요.

황기, 산수유, 오미자, 계피, 산초, 생강, 진피, 인삼, 맥아, 부자, 강황, 천궁, 하수오, 홍화 등등입니다,

특히 부자는 잘못쓰면 큰일나는 약재로 아주 극소량만 사용해야 하고요,,저도 알고 있는 점인데 부자를 넣은 한약을 먹을때 무우를 먹으면 머리가 희게 센다는 말도 들었습니다.

부자를 제외한 약재를 가볍게 차로 연하게 우려서 마시면은 저에게는 도움이 될 것 같아요,,

 이책은 저같은 완전초보에게도 도움이 되겠지만 직접 한약 공부를 하고 있는 분들에게 더 도움이 될만한 책 같습니다.

집안에 상비책으로 준비를 해두고 조금씩 읽어두면서 내 몸에 도움이 되는 정보를 얻으면은 좋을 것 같아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