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화로 보는 오디세이아 명화로 보는 시리즈
호메로스 지음, 강경수 외 옮김 / 미래타임즈 / 2018년 10월
평점 :
구판절판


 

명화로 보는 오디세이아 

저: 호메로스 / 미래타임즈





호메로스의 [일리아스]와 [ 오디세이아]는 고대 그리스문학 가운데 가장 오래된 서사시입니다.

 

학창시절부터 수업에도 나오고 많이 들어봤던 이야기이고 또 영화로도 만들어져서 몇번 보았던지라 희미하게 내용은 기억하고 있던 차에 얼마전에 [ 명화로 보는 일리아스 ]를 너무나도 재미있게 읽고 난후에 이어지는 이야기인 오디세이아도 읽어보고 싶던 차에 드디어 [ 명화로 보는 오디세이아 ]를 이어서 읽어볼 수 있게 되었네요.

사실 저는 그리스로마신화로 접한 것보다도 이 책 시리즈인 명화로 보는 일리아스와 어디세이라가 훨씬 더 재미있게 본 것 같습니다. 기 유는 제목에서도 알수 있듯이 수많은 명화들과 함께 읽는 오디세이아는 훨씬 더 생동감있고 재미있게 다가왔기 때문입니다..



많은 분들이 이미 아시듯이 [ 일리아스 ]는 전설적인 트로이 10년의 전쟁 속에서 51일간의 사건을 노래한 것이고,

[ 오디세이아 ]는 트로이전쟁의 영웅인 오디세우스가 트로이전쟁에서 혁혁한 공을 세우고 고향 이타카로 돌아가기 위한

10년간에 걸친 모험과 귀향을 다룬 것입니다.

저는 아킬레우스를 좋아해서 [일리아스]도 상당히 재미있게 읽었지만, [ 오디세이아 ]는 흥미진진한 모험들이 펼쳐져서 이 또한 무척이나 재미있게 읽었습니다,, 어느쪽이 더 재미있냐는 둘다 박빙인것 같아요 .

 


이야기는 그리스와 트로이 간의 전쟁이 어떻게 해서 일어나게 되었는지.... 그 옛날 헬레네의 신랑 후보들이 구혼을 하기 위해서 몰려들고 신랑 후보들 사이에서 분쟁이 일어날 위험이 생기자 오디세우스가 지혜를 짜네 " 누가 헬레네의 신랑이 되더라도, 그 신랑이 재난에 처하게 되면 모두 도와주겠다는 맹세를 하십시오"라는 제안을 하게 되고 이에 모든 결혼상대들은 약속을 하게 되면서 훗날 트로이전쟁이 어쩔 수 없이 끼어들게 된 계기가 되는 이야기부터 들려줍니다.

오디세우스 덕분에 헬레네의 결혼상대가 메넬라오스로 정해지고 이 후보들 사이에서는 아킬레우스도 있었고, 오디세우스도 있었지만 일찍이 오디세우스는 너무 경쟁이 치열해서 헬레네를 포기하고 헬레네의 사촌인 페넬로페와 결혼을 하게 됩니다,,

결혼후 아들 텔레마코스를 낳고 행복하게 살아가고 있었지만 결국 트로이의 파리스왕자와 도망친 헬레네 때문에 결혼후보자들은 그 옛날 약속때문에 어쩔수 없이 트로이전쟁에 참여하여 10년간이나 전쟁을 치러야 했던 것이 바로 <일리아스 >의 이야기입니다.


<오디세이아 >는 10년간의 트로이 전쟁에서 승리를 거두었지만 , 승리에 되취된 부하들이 태양신의 소들을 잡아먹어 신들의 분노를 사 고향으로 돌아가지 못하는 운명에 처해집니다. 이후 살아남은 군사들은 바다를 벗어나 모두들 귀환했건만 오디세우스만 귀환하지 못했는데 그 이유는 바다의 신인 포세이돈만이 노여움을 풀지 않았기때문이죠,, 포세이돈이 이렇게 그를 괴롭히고 방황하게 만든 이유는 오디세우스가 키를로페스족(식인족이자 거인족) 가운데 최고의 장사인 폴리페모스를 눈먼 장님으로 만들었기 때문에  미움을 크게 사게 됩니다. 이 에피소드는 영화속에서도 생생하게 살아나는데 엄청나게 큰 거인을 오디세우스가 싸워 눈을 맞추고 부하들과 가까스로 섬을 빠져나와 배를 타게 되는 엄청난 모험이였죠.. 포세이돈은 차마 오디세우스를 죽이지는 못하고 대신 귀국을 방해하며 방랑의 길로 내몰고 만 원인인 되는 에피소드였어요.

 

 

 

 

 

 

 

오디세우스의 이름의 뜻이 ' 증오받은 자 ' 인줄은 이 책을 읽으면서 처음 알았습니다. 그의 외할아버지가 지어준 이름이라는데, 왜 이런 이름을...이름 덕인지 트로이전쟁에서 10년, 집으로 돌아오는 귀환의 여정이 10년.. 창창한 젊은 나이에 전쟁에  참여했다가 중년이 되어서 집으로 귀환하게 되는군요.

오디세우스의 여러가지 모험중에서 익히 영화로 만나보았던 세이렌이라던가 폴리페모스(거인족)과의 싸움, 그리고 약 7년간이나 성노예로 전락해 있었던 요정 칼립소의 섬의 이야기 등등의 모험이 책의 전반에 그리고  칼립소의 품에서 풀려나 집으로 귀환하여 자신의 아내를 탐내며 몰려든 구혼자들에게 복수하며 물리치는 이야기가 후반에 있습니다.  

 

 

 

 

 

애초에 오디세우스가 헬레네에게 구혼하려 갔다가 이내 포기하고 그녀의 사촌인 페넬로페와 결혼을 한 것은 참으로 현명한 판단이였던 것 같습니다. 헬레네는 트로이 전쟁에서 파리스가 죽자 은밀히 그리스를 돕고 남편인 메넬라오스에게 돌라갔는데요. 이후 헬레네와 메넬라오스는 무사히 스파르타에 도착하여 다시 왕과 왕비로써 권위와 영화를 누렸다고 합니다

한편 트로이전쟁을 이끌었던 아가멤논(메넬라오스의 형)은 10년간의 전쟁후 집으로 돌아와 아내와 동생에서 죽임을 당합니다. 이에 아가멤논의 아들은 또 자신의 엄마와 삼촌에게 아버지의 복수를 해주며 그들을 죽이고요,, 전쟁이후 향방은 두 형제가 다르게 전개되죠.. 전 <일리아스 >읽으면서 제일 마음에 들지 않았던 인물이 아가멤논도 아니고 바로 헬레네였는데요


사촌인 페넬로페는 그녀와는 다르게 절개를 아주 단단하게 지킵니다.

오디세우스가 전쟁으로 집을 떠난지 20년 동안 자신에게 몰려든 구혼자들을 지혜롭게 속이며 남편이 어서 돌아오기를 기다리는데요.

구혼자들에게 지금 짜고 있는 천이 다 되었을 때 결혼을 하겠다고 약속을 하면서 진정시킨 후 낮에 짠 천을 밤에 몰래 풀어 시간을 벌면서 정절을 지켰다고 하죠.. 이렇게 몰려든 구혼자들이 그 집에 들어앉아 먹고 자고 하면서 재산을 탈탈 털어내게 축을 내게 되는데 머지 않아 알거직 될 판이라 오디세우스의 아들 텔레마코느는 아버지의 행방을 알아내기 위해 여정을 떠나기도 하면서 또 다른 모험이야기도 펼쳐집니다.

나중에 귀혼한 오디세우스는 집에 들어앉아 있는 구혼자들에게 복수의 칼날을 날리니 저 명화처럼 죽음으로 구혼자들을 물리칩니다.

< 일리아스 >도 재미있었지만 명화를 보면서 읽는 < 오디세이아 >는 그 못지 않게 아니 어쩌면 더 재미잇는 것 같습니다

저는 이 두책의 시리즈는 반드시 집에 소장을 하라고 추천하고 싶어요,,, 명화를 보면서 읽는 일리아스와 오디세이아는 너무나 재미있게 다가오고 자꾸만 또 보고 싶은 책입니다

세계 최대의 서사시 오디세이아! 세기의 화기들인 그린 명화로 함께 만나보시기를 바래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