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이드 원예심리 - 마음꽃을 활짝 피워주는 원예치료
신상옥 지음 / 매일경제신문사 / 2018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인사이드 원예심리

마음꽃을 활짝 피워주는 원예치료

 

 

 

 

 

엄마가 꽃을 무척이나 좋아하십니다. 제 눈에는 별달이 특별하거나 이뻐보이지 않은데 엄마는 촤초들이 조그마한 꽃을 피우기 위해 꽃망울이 맺히거나 하면은 이뻐서 어쩔줄을 모르시면서 촤초들에게 말도 걸고 이쁘다 장하다 칭찬도 하십니다.

힘겹게 피어난 조그만 꽃들은 보시고 또 보시곤 하시면서 참 어여쁘다~~ 내내 칭찬을 해 주시는데, 엄마~ 뭐가 그렇게 예뻐? 하고 물으면 엄마는 얼마나 이쁘고 장하다니 ~~ 하시며 입가엔 한 가득 미소가 가득하고 눈에는 꿀이 떨어지시네요 ㅎㅎ

그래서 저는 그런 엄마의 모습이 떠 올라 이 책이 읽어보고 싶었습니다.  꽃으로 사람의 상처받은 마음도 치료를 할 수가 있는가 봅니다, 그래서 엄마도 그렇게 활쫙 마음꽃을 피우시면서 미소를 지을 수 있었나 싶어서 읽어보게 된 책이네요


이 책의 저자인 신상옥님은 꽃과 식물을 이용한 독특한 원예치유 프래그램을 통해 상처받은 사람들의 마음을 힐링, 치유, 소통하는 원예치료 전문강사로 활동하시고 계십니다.  

저자는 기본적으로 인간은 자연과 더불어 대지 위에 발 딛고 살아야 행복할 수 있다는 행복론을 믿는 사람인 것 같습니다. 우리의 유전자 속에는 녹색을 갈망하는 인자가 들어가있다는 학설인 '녹색갈증' 이론을 독자들에게 들려주는데요. 인간이 자연속에서 머물면 정신적으로나 육체적으로 안정감을 찾을 수 있어서 특별히 무엇이 하지 않더라도 몸과 마음이 회복되는 것은 이 같은 녹색갈증의 효과라고 들려주시네요,,,저도 이 말에 크게 공감을 하는데요..

그래서 저자가 들려주는 꽃과 식물이 단순한 아름다움을 감탄하는 수준을 넘어서 마음과 영혼을 감동시키는 그런 이야기들에 더 귀기울려 읽게 되었네요,, 책은 총 9장으로 나뉘어 꽃과 식물에 관한 여러가지 아기자기한 이야기들까지 포함에 다양한 이야기를 들려줍니다,


1장 꽃으로 말해요 편에서는 저자가 들려주는 꽃과 어우러진 자신의 이야기들이 참으로 정겹게 다가옵니다.

8남매(10남매)의 막둥이로 태어난 저자와 엄마의 진한 추억이야기, 자신은 '꽃잘사남( 꽃 잘 사주는 멋진 남자)'로 오랫동안 기억되고 싶다는 소망이 담긴 이야기, 장미향수를 만들기 위해서는 장미꽃을 증류해 추출한 장미기름을 희석하는데 단 1g의 장미그림을 얻기 위해서는 장미꽃 2000개의 송이가 필요하다고 하네요,,와~~, 그리고 5월에는 순백의 하얀 꽃들이 핀다고 합니다,, 여러가지 5월의 흰꽃들의 이야기도 좋았습니다,

사람을 살리는 식물의 이야기를 들려주는 2장에서는 왜 자살을 많이 하는 다리에 밤나팔꽃이나 야래향, 달맞이꽃 등의 꽃을 심는지 그 이유를 알게 되었습니다. 3장의 재미있는 꽃 이야기에는 꽃들에 얽힌 전설이나 꽃말 등 재미있는 이야기들이 한 가득해서 제일 재미있게 읽은 장이기도 합니다. 작물계의 카사노바인 옥수수, 짧은 인생 진하게 살다간 잘생긴 미소년 히아킨로스의 히아신스, 버림받은 후궁의 왕을 향한 아픈 외사랑의 능소화 등 전설들이 재미있으면서 아픈 사랑이라 흥미롭게 읽었습니다.

그리고 4장에서는 식물이 가르쳐준 삶의 지혜가 있습니다. 곤충들이 찾아오지 않는다고 절대로 절망하지 않고 온갖 갖은 노력끝에 곤충을 유인해 수정과 생식을 이루고마는 꽃 이야기에서 우리도 식물들  처럼 전략을 배우자~ 라고 말하시네요,,

절망과 포기는 마지막 열정을 불태운 후에 해도 늦지 않는다고 식물이 준 교훈도 들려주시고요,, 드디어 5장에서는 원예치유 프로그램에 대해서 들려줍니다, 여러가지 상황과 프로그램명, 목표와 과정, 기대효과까지 등등 이 장을 읽노라면은 아!~ 원예치유 프래그램이 이렇게 진행하고 이런 효과를 낼 수 있구나~~ 알게 되었네요

다음장에서는 방송에서 인기 Top 10 식물들도  알게 되고 , 처음에는 책 제목만 보고 책장이 그리 쉽게 넘어가는 책을 아닐지도 모른다 했는데 예상외로 너무너무 재미있게 읽으면서 책장이 술술 넘어가는 책이네요

자기계발도서인데 에세이로 봐도 될 정도로 내용이 저자의 이야기부터 꽃과 식물에 얽힌 재미있는 이야기들이 한가득입니다,

꽃과 식물이 전하는 무한 힐링을 알게 된 재미있는 도서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