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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인칭 관찰자 시점 - 2018년 제14회 세계문학상 우수상 수상작
조경아 지음 / 나무옆의자 / 2018년 9월
평점 :

3인칭 관찰자 시점
조경아 장편소설
카톨릭 사제가 된 연쇄살인범의 아들
그는 아버지를 닮은 괴물인가, 편견의 희생자인가?
이 책의 제목과 아울러 책 소개글부터 흥미로웠습니다. 연쇄살인범의 아들이 카톨릭 사제가 되어 돌아온 곳에서 벌어지는 사건들이라니 ~~ 게다가 다양한 관찰자들의 시점으로 이야기를 들려준다고 하니 진행방식도 너무나 독특하고요,,
역시나 이 책은 2018년 제14회 세계문학상 우수상을 수상한 작품인데요,, 그러니 어느정도 기대를 하면서 책을 펼쳤습니다,
그리고 전 곧 책속으로 흠뻑 빠져들어갔는데요. 그는 사이코패스의 피를 이어받은 그 밥의 그 나물일지 아니면 편견의 희생양일지 궁금하시다면 저와 함께 고고 ~~~
사제 서품을 받고 심해성당에 새로 부임한 신부 디모테오 신부의 등장으로 사기꾼 도팔의 시점으로 이야기는 시작됩니다.
'도를 아십니까?'같은 것으로 사기를 치려던 도팔은 너무나 핸섬한 외모와 달리 선뜻 다가설수 없을 정도의 차가움을 풍기는 이 잘생긴 남자가 사제라는 사실을 알고 놀라죠.. 비단 디모테오 선부의 등장은 이 사기꾼 뿐만아니라 심해성당의 모든 사람들을 놀라게 만들었으니 그것은 바로 디모테오 신부의 외모와 풍기는 느낌때문입니다.. 테오를 본 여자들의 눈에서 하트가 뿅뿅 생기게 만드는 그의 외모는 한마디로 '만찢남'이였으니 성당의 어린 아이들부터 여성 신도들은 한껏 흥분하고 남자신도들도 이에 공감했으니 연예인 뺨친다는 그의 외모가 살짝 상상되어져서 잠씨 므흣하기도 했지만 이야기가 진행될수록 그에게 이런 외모는 축복이 아니라 거추장스러운 짐으로 느껴져서 오히려 안타깝게 다가오더라구요,,
앞서도 말했듯이 외모는 한껏 사랑스럽고 황홀해서 빛나는 실루엣을 가졌지만 말이 별로 없고 감정이 얼굴에 드러나지 않는 사람으로 까칠하다고까지 할수 있는 성격인지라 신부라는 직업에는 잘 어울리지 않는 성격이였죠,,
그가 부임해온 심해성당에는 그의 오랜 절친인 베드로 신부가 있는 곳인데요,, 베드로와는 어린시절 성당 고아원에서 함께 자랐고 20년이 넘는 시간동안 테오를 곁에서 지켜본 그를 어쩌면 그를 유일하게 믿어주는 친구라고 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베드로 신부와는 좀더 특별한 인연으로 엮여 있었으니 절대로 기억하고 싶지 않은 끔찍한 살인사건으로 가족들을 잃은 같은 아픔을 간직한 인연이였고 둘다 사제가 되었습니다.. 더 안타까운 사실은 그 희대의 연쇄살인마가 디모테오 신부의 아버지였으며 테오는 어머니를 잃었고 베드로는 누나를 그 살인마의 손에 잃었습니다.
자기 집 지하에 감금 시설을 만들어 놓고 열 명도 넘는 여자와 아이들을 잔인하게 살해한 희대의 연대 살인마 강치수의 아들 강테오. 12살의 테오는 자신의 어머니와 베드로의 누나를 살해하고 도망친 강치수를 잡는데 결정적인 제보를 하면서 그를 잡게 만듭니다. 큰 상처와 트라우마를 딛고 사제가 되었지만 여전히 테오는 자신을 둘러싼 아버지의 그림자에서 벗어나지 못한채 살아가고 있는데 이곳 심해성당에 와서 또 큰 사건에 휩쓸리고 마는데요,,
바로 성당에 다니는 무기정학 당한 상태인 반항아 레아가 태오에게 첫눈에 반하게 되고 사제한테 연애를 하자고 스토커수준으로 달라붙는데 이를 냉정하게 무시하는 테오때문인지 유서를 써놓고 그만 성당안에서 자살을 하고 말은 사건이죠,,
이 사건으로 테오는 다시 한번 과거의 망령으로부터 도망칠 수 없이 사람들의 시선으로부터 자유롭지 못하게 됩니다.
과연 레아의 죽음은 자살인지? 아니면 타살인지? 타살이라면 범인은 누구이며? 설마 살인마의 아들 사제는 아닌지?
사기꾼 도팔, 베드로신부의 시점, 레아, 요셉(성당의 어린 아이), 주임신부 유스티노, 성당고아원을 운영하는 안나 수녀님, 정신과의사로 레아를 상담했던 마교수, 사건 담당 남형사 등등 이야기는 총 45개의 다양한 관찰자의 시점으로 이야기를 들려줍니다.
같은 사람과 사건을 바라보다는 다양한 관찰자들의 이야기는 상당히 흥미롭고 놀라웁습니다. 어떤 이들은 연예인급의 곱상한 테오의 외모에 반해 뭐든지 다 해줄것 같이 행동하고 또 어떤이는 테오의 외모가 거부감마저 드는데요,,
유스티노 주임신부는 테오의 냉혹하고 처절했던 이전 삶이 일반적인 사람들을 이해할 수 없다고 생각하면 그가 사제감이 아니라고 생각하고 인정하고 싶어하지 않는 사람이며, 마교수또한 반사회적 인격장애를 가진 사람들은 세상과 격리를 시켜야 한다고 생각하는 인물로 강치오의 아들인 테오는 뭔가 석연찮아하지요,,
" 검은 놈은 아무리 백색 칠을 해도 검은 놈이니까 누가 뭐래도 너는 내 아들이야. 알아들어? 그러니 착한 척하려고 너무 애쓰지마. 결국 우리 같은 놈들은 지옥에서 다시 만날 운명이니까!" - 강치수
" 사이코패스가 모두 살인범이 되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연쇄살인범은 사이코패스입니다. 그들은 살인을 반복하면서 살인기술을 발전 시킬 수 있습니다,~~ 이 세상에 사이코패스를 정상으로 만들 수 있는 의사는 단 한명도 없다는 것입니다.~~ 사이코패스만은 반드시 사행을 집행해야 한다고 말씀드리는 겁니다," - 마교수
" 내가 아는 한 그는 한 번도 내 믿음을 배신한 적 없는 사람이예요. " - 베드로
레아의 죽음이 자살이든 아니든, 틀림없이 무언가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 남형사
왜 이 책이 2018년 제14회 세계문학상 우수상을 받았는지 알겠습니다. 독특한 이야기진행방식도 재미있고 군더더기 없는 스토리도 마음에 듭니다. 한번 책을 손에 들자 그냥 쭉 읽고 말았는데 이 책을 읽으니 약 5년전에 읽었던 < 살인자의 기억법 >에 떠오르네요,, 이 책도 영화로 만들어지면은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는데 좀더 독자들에게 테오가 범인일까? 아닐까?하는 그런 알락모를락하는 긴가민가하는 긴장감을 더 심어주는 스토리로 변형을 한다면은 더 긴장감있게 영화를 볼 수 있지 않을까? 책에서도 좀더 그런 긴장감이 좀더 있었으면 좋지 않았을까?하는 생각도 들지만 아마도 저자는 그런 긴장감보다는 테오신부를 바라보는 다양한 관찰자들의 시선에 비춰지는 한 인간의 다양한 모습이 아닐까?해서 지금도 너무 만족하면서 재미있게 읽었습니다.
테오신부는 아버지를 닮은 괴물일지 오해와 편견의 희생자일지? 궁금하시다면 책으로 만나보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