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하는 사람들의 7가지 습관
스티븐 코비 지음, 김경섭 옮김 / 김영사 / 2003년 9월
평점 :
구판절판


믿을 수가 없다. 페이지를 넘길 때마다, 폭죽처럼 삶의 비밀이 밝혀지곤 했다. 이 책을 읽는 내내 즐거움을 넘어서는 감동과 희열에 저절로 미소가 지어졌다. 가끔 몸이 부르르 떨리기도 했다. 나는 지금까지 자기계발서를 착각해왔던 것 같다. 이것이야말로 자기계발서라고 부를 만하다. 내면에서부터의 충만감을 행복으로 치환시켜주는 놀라운 성찰. 아직 읽지 않았다면, 지금 당장 서점으로 가기를 권한다. 그리고 기대를 가지고 보길 바란다. 어떤 기대감도 넘어서는 만족을 줄 테니까.

 

우주선의 달 착륙 비유

" 우주비행사들은 달에 도달하기 위해 거대한 지구의 중력을 돌파해야 했다. 우주선이 발사되어 처음 몇 분간 몇 마일을 비행하기 위해 소모하는 에너지의 양은 그 후 며칠에 걸쳐 50만 마일을 여행하는 데 드는 에너지의 양보다 더 많다. 습관 역시 거대한 중력을 가지고 있다. 이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깨닫고 인정하고 있는 것보다 더 큰 중력이다. (......) 성공적인 인간은 실패자들이 싫어하는 일을 기꺼이 하는 습관을 가지고 있다. 그들도 그것이 좋아서 하는 것은 아니다. 그들의 분명한 목적의식이 좋고 싫은 감정을 뒤로 밀어내는 것뿐이다"

시간관리 매트릭스

"당신의 일을 긴급하고 중요한 것/ 긴급하지만 중요하지 않은 것/ 긴급하지 않으나 중요한 것/ 긴급하지도 않고 중요하지도 않은 것으로 나눠라. 이 4단계의 시간관리 매트릭스는 당신의 미래에 엄청난 효율과 효과를 동시에 가져다 줄 것이다. 이 매트릭스를 사용하면서 당신은 중요하지만 긴급하지는 않은 일에 대한 일을 주도적으로 해야 한다. 이 일은 위기로 번져 나갈 상황을 사전에 생각하여 방지하고 문제의 근원을 해결하고 나아가 예방 차원의 행동을 하게 한다. 이를 시간관리 용어로는 파레토 원칙이라 부른다. 즉 80%의 결과는 20%의 중요한 활동에서 나온다."

감정은행 계좌

"당신과 관계하는 모든 사람에게 당신은 계좌를 예치시켜놓고 있다고 생각해야 한다. 그리고 그 계좌를 풍족하게 할 주요 예입 수단으로 이 여섯 가지를 명심하라. 1. 상대방에 대한 이해심, 2. 사소한 일에 대한 관심, 3. 약속의 이행, 4. 기대의 명확화, 5. 언행일치, 6. 진지한 사과"

시너지

"두 사람의 의견이 일치하지 않을 때 두 사람이 모두 옳을 수 있다는 것이 논리적으로 가능한가? 이것은 논리가 아니다. 심리적인 것이다. 그리고 이것이야말로 아주 현실적인 것이다. (......) 사람들간의 정신적, 감정적, 심리적 차이점을 소중히 여기는 것이 시너지의 본질이다. 그리고 이러한 차이점을 소중히 여기는 관건은 모든 사람들이 세상을 있는 그대로가 아니라 자신의 관점을 통하여 본다는 사실을 깨닫는 것이다"

이 책을 권독하기 위해 몇 개의 문구를 빌려온다는 게 아이러니하다. 이 책은 방법론적인 책이 아니다. 오히려 그 반대의 책이다. 구체적인 방법이 아닌, 인간에 대한 깊은 이해에 도달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책이다. 그러나 나는 인용하겠다. 지금 이 리뷰를 읽는 당신이 이 책을 사서 볼 수 있도록. 그리고  인생의 지침서로서 이 완벽한 책이 활용되도록. 지금 나는 진심으로 당신을 돕고 싶다. 나처럼, 당신의 현실도 바뀔 수 있다는 것을 믿고 있으므로.


댓글(1) 먼댓글(0) 좋아요(1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marine 2007-06-10 00:5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미 이 책을 읽으셨으니 필요는 없겠으나... 한 권 추천해 드린다면 앤서니 라빈스의 "네 안에 잠들어 있는 거인을 깨워라" 도 비슷한 맥락의 책입니다 자기계발서 치고는 논리가 있고 주제가 돋보여 인상깊게 봤거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