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29  

 아들러는 대답했다. "일반적인 인생의 의미는 없습니다. 인생의 의미는 당신이 자신에게 스스로 부여하는 것입니다." <아들러 심리학을 읽는 법>

p 30  

 아들러가 전하는 메시지는 그 밖에도 다양하다. 다른 사람이 어떻게 볼 것인지에 신경을 쓰면서 '미움을 받고 싶지 않다'는 생각으로 산다는 것은 자유롭지 못한 삶이라는 것. '알 수 없다', '할 수 없다'를 두려워할 필요는 없다는 것. 인간관계는 우열이 있는 '수직 관계'가 아니라 대등한 '수평 관계'라는 것...

 이런 말에서 얻은 깨달음이 내게는 '스스로 결정하면 된다'는 것이었다. 그런데 '스스로 결정하고 행동하려면'우선 무엇을 소중하게 생각해야 할까? 나 나름대로 적당한 말을 찾아보았다. 그러던 중에 발견한 키워드가 바로 '욕망'이라는 단어였다.

제1장 정리

행동할 수 없는 원인은 수없이 많다.

행동할 수 없는 원인 쪽으로 의식을 집중하면, 행동이 방해를 받는다.

행동할 수 없는 원인을 깨닫는다고 해도 그 원인을 모두 제거할 수는 없다.

'왜 안되는 것일까?''무엇이 문제일까?'를 생각하는 대신. '어떻게 하면 지금보다 더 잘 할 수 있을까?'만을 생각한다.

스스로 결정하고 행동하려면 자신의 욕망을 순수하게 인정할 수 있는 용기가 필요하다.

욕망이란 '두뇌언어''신체언어''심리언어'이다.

우선, 현재 당신의 '신체언어'와 '심리언어'에 귀를 기울여본다. 

p53

 여기에 중요한 열쇠가 있다. 사람은 '자신이 정말 하고 싶은 일이라면 최선을 다해 노력할 수 있고, 지속할 수 있고, 성장할 수 있는'힘을 가지고 있다.

......

 뇌 과학 세계에서는 내가 이 책에서 설명하고 있는 '욕망'을 '설렘'으로 표현하는 경우가 많다. 뇌에는 대뇌변연계라는 본능적인 행동이나 정동(희로애락과 같이 일시적으로 급격히 발생하는 감정. 진행 중인 사고과정이 멈추거나 신체적 변화가 뒤따르는 강렬한 감정 상태) 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낡은 뇌와 이 대뇌변연계 위에 존재하는 새로운 뇌인 대뇌신피질이 있다.

 낡은 뇌는 생명유지를 위해서 활동하고 감정과 행동을 담당한다. 새로운 뇌는 상황에 대응하여 적절한 행동을 하기 위해 고도의 학습능력이 있으며 언어를 담당하지만 행동은 담당하지 않는다. 즉 아무리 목표를 명확하게 세워도 언어 수준에서 목표라면 행동과는 연결되지 않는다. "알고는 있지만 할 수 없다"는 것이 바로 이런 상태이다.

 행동하고 싶다면 감정과 행동을 담당하는 낡은 뇌에 접근해야 할 필요가 있다. '욕망'이라는 자신의 정동을 활용하면 언제든지 자유자재로 자신의 뇌에 접근할 수 있다. 따라서 우선 '자신의 욕망은 무엇인가?'를 이해하는 데에서부터 시작해야 한다.

제2장 정리

욕망에 바탕을 두지 않는 목표는 세워도 즐겁지 않기 때문에 사람은 행동하지 않는다.

당신은 '행동할 수 없는 것'이 아니라 '행동하지 않는 것'일 뿐이다.

 행동하고 싶으면 '언어'가 아닌 '욕망'을 사용해야 한다.

욕망에서 출발한 비전을 가진다.

천박하고 유치한 '욕망'이야말로 '바람직한 비전'으로 바뀐다.

'욕망'이후에는 반드시 '타인을 위해 무엇인가 하고 싶다'는 타인에게 공헌할 수 있는 비전이 존재한다.

욕망을 이끌어내려면 '자신과 친해지는' 감각이 중요하다.

'자기부정'을 하는 대신 일단 수용한다.

p76

 단1도의 미묘한 각도 차이는 눈으로 보고도 판단하기 어렵다. 하지만 단 1도만 어긋난 행동을 해도 결과에는 큰 차이가 발생한다. 반대로 말할 수도 있다. 잠깐 동안 실행하는 습관이더라도 매일 지속하면 엄청나게 큰 효과를 낳을 수 있다.

p97

 우선, 작은 변화를 믿고 지속하다가 그 변화를 깨달으면, 그것을 인정하고 다시 계속한다. 아무리 작은 변화라고 해도 상관없으니, 그 변화를 깨달을 수 있도록 노력해보자. 만약 변화가 전혀 없다고 느껴질 때에는 '변화가 없는 것이 아니라 변화가 너무 작아서 깨닫지 못하는 것'이라고 생각하자. 중요한 것은 매일의 지속이다. 그러다 보면 '문득 정신을 차려보니 엄청나게 변해 있었다'는 사실을 반드시 깨닫게 될 것이다.

 "사실은 무엇을 하고 싶은가?"이것을 이해하면 판단이나 결단을 내릴 때에 망설이지 않게 된다. ' 신체의 중심 축'이 확실하게 갖추어져 있으면 운동을 하다가 상대선수가 몸을 부딪쳐와도 넘어지지 않듯이 '하고 싶은 대상의 축'이 갖추어지면 마음에 흔들림이 발생하지 않기 때문이다. 그래서 그 중심 축을 기준으로 즉각적으로 선택할 수 있다.

제3장 정리

1분 행동 이노베이션은 1회에 단 1분, 1년에 불과 12시간밖에 사용하지 않는다.

'아침에 일어나서 10분 이내'와 '저녁에 잠들기 전 10분 이내'가 1분 행동 이노베이션의 골든 타임이다.

 1분 행동 이노베이션은 '50초 셀프토크'와 '10초 액션'으로 나뉜다.

'50초 셀프토크'에서는 '사실은 무엇을 하고 싶은가?'라는 질문만 지속적으로 던진다.

좋은 커뮤니케이션의 본질은 '자신이 정말로 무엇을 하고 싶은 것인지를 이해하는 것'이다.

"사실은 무엇을 하고 싶은가?"라는 질문은 복잡한 생각을 순간적으로 제거해주고, 두뇌 언어뿐 아니라 신체 언어, 심리 언어로부터 나오는 '욕망'에 귀를 기울이게 해준다.

지속적으로 질문을 거듭하면 '욕망'은 자연스럽게 얼굴을 드러낸다.

처음에는 해답을 얻지 않아도 상관 없다. 마음속 눈에 잘 띄는 장소에 '사실은 무엇을 하고 싶은가?'라는 질문 보드를 설치해둔다는 느낌이면 된다.

'우선 먹는 것'을 대상으로 셀프토크를 시작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불과 1분의 습관으로 사람은 반드시 바뀔 수 있다. 일단 시속하는 것이 중요하다.

p110

 사람은 '자신이 정말로 하고 싶은 일이라면, 얼마든지 노력할 수 있고 지속할 수 있으며 성장할 수 있는' 힘을 가지고 있다. 그 이유는 뇌가 설렘으로 가득 차 있기 때문이다. '사실은 무엇을 하고 싶은가?'를 생각한다는 것은 뇌를 설레게 만드는 행위이다. 그 직후에 취하는 액션은 "좋아, 해보자 반드시 실현시켜보자"는 강렬한 실천이다. 설사 같은 행동이라고 해도 내키지 않는 것을 하는 것과 하고 싶은 것을 하는 것에는 효과에 엄청난 차이가 발생한다.

제4장 정리

'50초 셀프토크'이후의 10초 동안의 '행동'이야말로 자신이 원하는 방향으로 인생을 바꾸어준다.

매일, '50초 셀프토크'이후의 '10초 액션'에서 불과 10초 동안에 할 수 있는 일을 한다.

지향하는 장소나 방향이 명확해진 직후의 '10초 액션'은 정확하고 효과적이다.

뇌가 설렘으로 가득 차 있는 상태에서의 '10초 액션'은 위력적이고 효과적이다.

'10초 액션'이라면 깊이 생각하거나 실패를 두려워할 필요가 없기 때문에 누구나 할 수 있다.

'10초 액션'은 누가 하더라도 반드시 성공한다.

10초라는 짧은 시간에도 다양한 일을 할 수 있다.

'10초 액션'을 해보면 지속하고 싶어진다.

일단, '행동= 자신의 몸과 마음을 기분 좋게 만드는 것이라고 포괄적으로 받아들인다.

아침에 일어나서 10초, 잠들기 전에 10초 동안 할 수 있는 액션의 목록을 작성해본다.

p150

해설 현재 왠지 바람직하게 진행되지 않는 일이 있다면, 그것은 과거에 원인이 있기 땜ㄴ이 아니다. 일이 바람직하게 진행되지 않는 이유는 자신이 깨닫지 못하고 있는 다른 목적이 존재하며, 무의식중에 그쪽으로 행동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것은 대체 무엇일까?"하는 아들러의 목적론적 해석을 통하여 자각할 수 있으면 한 걸음 더 앞으로 나아갈 수 있다

......

 ...사실은 일이 뜻대로 풀리지 않는다거나 일에 집중하지 못하는 것이 아니라 '일하고 싶지 않다'거나 '좀 더 편하게 있고 싶다'고 생각하는 것이라는 의미이다. 따라서 '왜 일하고 싶지 않은가?'하는 부분에 대해 '욕망'이라는 수준에서 진지하게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제5장 정리

'자신과 친하지 않은 사람'은 '1분 이노베이션'의 효과를 얻기 어렵다.

사람은 자신을 부정하는 사람에게는 진심을 말하지 않는다.

자신과의 친밀도'를 진단해보자.

자신에게 또 한 명의 자신이 항상 ok를 하는 것. 그것이 '자신과 친해지는 것'이다.

p175

 모티베이션이란, 사람이 일정한 방향이나 목표를 향하여 행동하고 그것을 유지하는 활동을 가리킨다. 중요한 것은 '유지'이다. 모티베이션이 올라가는 경우도 있고, 내려가는 경우도 있지만, 그것을 멈추지는 않는다. 멈추지 않는 상태에서 계속 걸음을 옮기다 보면 작았던 모티베이션이 다시 커다란 모티베이션으로 바뀐다는 사실을 성공한 사람들은 잘 알고 있다.

p189

..."진정으로 알면 그것은 반드시 행동으로 이행된다. 앎과 행동은 하나이다"...1분 행동 이노베이션을 습관화하여 진정한 욕구를 알게 된다면, 반드시 행동으로 이행하게 된다. 그러니까 진정한 욕망을 깨달을 때까지 스스로에게 끊임없이 질문을 던지는 행동을 습관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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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루 50초 셀프 토크 - 아들러 심리학의 행복 실천법
오히라 노부타카 지음, 이정환 옮김 / 세종(세종서적) / 2016년 2월
평점 :
품절


아들러 심리학. 행동. 욕망을 엮은 자기계발서.

아침에 일어나서, 저녁에 자기전에 사실은 무엇이 하고 싶은가 스스로에게 물어봐서 자신의 욕망을 알고 행동하기.


프롤로그

'1분 만에 미래를 바꾸는 방법'에 대한 내용

가장 중요한 조건은 성공을 위한 비전을 향해 즉시 행동해야 한다는 것.

- '중심이 없다'는 핀잔을 듣던 열등했던 시절 

제1장. 원인보다는 욕망을 알아야 한다

- 왜 행동할 수 없을까?

원인만 알면 행동할 수 있게 된다

- "왜 안될까?"가 아니라 "어떻게 해야 더 잘할 수 있을까"

트라우마 따위는 존재하지 않는다.

왜 제대로 진행되지 않는가가 아니라 어떤 목적을 이루고 싶은 것인가 어떻게 하면 지금보다 일이 더 잘 진행될 것인가에만 집중해야 한다.

*원인을 특정 지으면 반드시 행동할 수 있게 된다?

원인을 안다고 바뀌는 것도 아니고 원인 해결하거나 제거하는 일은 더욱 어렵다.

원인에 중점 두면 '과거는 바뀌지 않으니까 손 쓸 방법이 없어'라는 결론 내리기 쉽다.

어떻게로 초점 바꾸는게 더 행복에 가까워질 것.

- 아들러 심리학을 토대로 한 행동 이노베이션 방법

무엇이 문제인지를 찾을 것이 아니라 어떻게 하면 좀 더 잘할 수 있을까를 찾기

- 아들러는 "인생을 만드는 것은 자신이다"라고 말했다.

인생의 의미는 자신에게 스스로 부여하는 것. "스스로 결정하고 행동하면 된다"

- 욕망이란 무엇일까?

욕망은 생각하는 것이 아니라 느끼는 것이다. 있는 그대로.

두뇌언어, 신체언어, 심리언어.

신체언어는 지금 무슨 말을 하고 있는지, 무엇을 해야 기분이 좋아질지. 심리언어는? 

욕망을 자신에게 도움이 되는 것, 즐거움을 주는 것으로 생각, 해석해보기.

- 당신이 행동하지 않는 이유를 찾는 것은 간단하다.

변명, 걱정, 포기, 학습부족, 우왕좌왕. 지속하지 못하는, 최선을 다하지 못하는 

의존, 타인의 시선 신경쓰는.

제2장. 욕망에서 비전이 탄생한다.

- 아무리 목표를 명확히 세워도 사람은 행동하지 않는다.

즐거움이 없어서?

언어 수준이면 알고는 있지만 안하는 상태. 감정과 행동 담당하는 뇌에 접근해야 한다.

- '욕망' 다음에 '비전'이 탄생한다

- 어린 시절에는 누구나 '비전'을 가지고 있다.

- '욕망'은 천박하거나 유치해도 상관없다.

- 천박한 '욕망'은 반드시 '바람직한 비전'으로 바뀐다.

- 자신과 '친해지면 진정한 '욕망'이 보인다(yes, and)

- 스스로의 채점으로 얻은 점수를 평가하자.

제 3장. 1분 행동 이노베이션1. 셀프 토크>

- 왜 '1분'인가? 여기에는 두 가지 이유가 있다.

짧게. 지속

- '1분'의 효과를 극적으로 높일 수 있는 시간대는? 

아침에 일어나서 10분이내 자기전 10분이내.

자기전엔 좋은 생각하자!

- '1분 행동 이노베이션'은 두 가지 패턴으로 나뉜다.

50초 셀프 토크, 10초 액션

- 좋은 커뮤니케이션, 나쁜 커뮤니케이션이란? 

뇌는 좋은 이미지, 나쁜 이미지 가리지 않고 충실하게 현실화하려는 특징 가지고 있다.

모든 것은 본인이 결정하는 것이다

-'50초 셀프 토크'로 실행해야 할 단 한 가지.

"사실은 어떻게 하고 싶은가?"를 자문할 것.

'행동하고 싶다'고 생각하게 만드는 대답

- 50초 셀프 토크를 성공시키는 비결1

인간은 경험이 쌓일수록 '안되는 이유'를 금방 발견한다.

이런 두뇌언어가 진정한 욕망을 방해하는 경우가 많다.

'사실은'이라는 말은 그런 현실을 제거했을 때 (안 되는 이유를 빼면)

- 사실은 무엇을 하고 싶은가? 이다

현실을 바탕으로 생각하는 두뇌 언어는 대부분 '~하지 않으면 안된다'는 의무감에 바탕을 둔 경우가 대부분. 그러니 신체언어, 심리언어는 어떤 말을 하고 있는지 살펴보아야 한다.

- 50초 셀프 토크를 성공시키는 비결2.

지속적으로 질문하자.

자신의 진정한 욕망이 무엇인지 깨닫기.

처음에는 대답을 찾아내지 않아도 된다

- 50초 셀프토크를 성공시키는 비결3.

예를 들면, 그 밖에는 사용하기

- 나 자신이 체험한 '50초 셀프토크'의 위력

평범한 삶이라는 맥빠진 대답에서 음식부터 시작해서 계속해보니까 변화하기 시작.

사소하고 시시한 것도 부정하지 않는다.

끊임없이 질문하기.

자신의 욕망에 솔직해지는 것에 의해 발생하는 작은 변화 깨닫기

변화가 너무 작아서 깨닫지 못해도 매일 지속하는 것이 중요하다.

제 4장. 1분 행동 이노베이션2. 액션

- '50초 셀프토크'만으로는 인생이 '바뀌지 않는다'

사소한 것이라도 상관없다. '행동'을 해야 인생이 바뀌는 것이다.

깨달음을 얻고 해답을 발견한 직후에 '행동'하는 것이 중요하다

- '10초 액션', 불과 10초만에 할 수 있는 것이 있다.

자신이 원하는 모습에 다가가기 위한 액션을 취한다.

10초만에 할 수 있는 행동이면 무엇이건 상관없다.

- '10초 액션'이 효과적인 다섯 가지 이유

1. 50초 셀프토크를 통하여 지향하는 장소나 방향이 명확해진 직후이기 때문

2. 뇌가 설렘으로 가득하기 때문

3. 실패가 두려워서 걸음을 멈추는 일이 없기 때문(생각할 틈도 없이 일단 실행하는 것)

4. 10초 액션은 반드시 성공하기 때문(성공체험이 축적)

5. 10초라는 짧은 시간에도 많은 것을 할 수 있기 때문

- 10초부터 시작하는 '행동 이노베이션'

최초의 첫걸음이 존재한다.'기분을 좋게 만든다'는 것은 중요한 '행동'이다.

행동= 자신의 몸과 마음을 기분 좋게 만드는 것

- 아침에 일어나서 저녁에 잠들기 전 10초 동안 할 수 있는 간단한 액션

후딱 할 수 있는 행동, 박수, 웃기, 청소, 고마워 등등 끝도 없이 많다.

너무 깊이 생각하지 말고 즐거운 마음으로 즉각적으로 실행할 수 있는 것

제5장. 자신과 친해지기 위한 1분 아들러 엑서사이즈

- '1분 행동 이노베이션'의 효과를 더욱 높이기 위해

'자신과 친해진다는 감각' 높이기

- '넘을 수 없는 장벽'은 자신이 만드는 것이다.

아들러가 든 행복의 세 가지 조건

1. 자신을 받아들일 것

2. 타인을 신뢰할 것

3. 타인에게 공헌할 것

많은 이유를 들어 스스로의 가치를 낮게 평가하는 사람이 있다.

있는 그대로의 자신을 받아들일 수 있어야 한다.

무능한 자신에게도 ok사인을 낼 수 있다.

결점투성이인 자신도 사랑할 수 있을까?

어떤 상황이 닥쳐오더라도 자기 편이 될 수 있을까?

자신이 할 수 있는 일과 할 수 없는 일을 구분할 수 있을까?

- 행동 이노베이션은 자신과 친해지는 것에서부터 시작된다.

"중요한 것은 무엇이 주어졌는가가 아니라 주어진 것을 어떻게 사용하는 가이다."

"내게 주어진 것은 이미 충분하다"

"내게 주어진 것을 어떻게 사용할지를 생각해보자"

"내 인생도 나쁘지만은 않아. 나도 할 수 있어. 이 인생을 더 멋지게 살아갈 수 있어!"

- 또 한 명의 자신이 ok를 하면 된다.

코칭에서는 머리와 마음과 몸의 상태를 '스테이트'라고 부른다.

"state is everything. 즉 머리와 마음과 몸의 상태가 모든 것"

"머리와 마음과 몸의 상태를 바람직하게 유지하고 '할 수 있다'는 감각을 가지는 것이 무엇보다 강력한 것이다."

'상태가 바람직해야 한다는 것'이 보다 중요하다.

그리고 자기 자신이 '할 수 있다'고 생각해야 한다.

- 실행해보자! '1분 자기 수용엑서사이즈'

자기부정(무리이다. 불가능하다)상태에서 갑자기 자기긍정(나는 할 수 있다) 상태로 옮겨가기는 어렵다. 우선 자기 수용(자신과 친해진다) 단게를 거쳐 자기 긍정 상태로 나아가야 한다. 할 수 있건, 할 수 없건'있는 그대로의 자신'을 받아들이는 것이 자기 수용이다.

하지만 았는 그대로의 자신을 도저히 받아들일 수 없는 사람도 있을 수 있다. 그런 경우에는 현재의 자신의 장점, 할 수 있는 일을 찾는 것부터 시작 '좋다, 나쁘다'는 판단은 제쳐두고, 자신의 현실적인 상황 인정하는 것이 자기 수용의 첫 걸음

사실은 일이 뜻대로 풀리지 않는다거나 일에 집중하지 못하는 것이 아니라 '일하고 싶지 않다'거나 '좀 더 편하게 있고 싶다'고 생각하는 것이라는 의미 '왜 일하고 싶지 않은가'하는 부분에 대해 '욕망'이라는 수준에서 진지하게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제6장. 성공한 사람들에게 배우는, '행동'을 가속화시키는 방법

- 행동을 가속화시키는 '성공한 사람들'의 아이디어와 방법

- 행동을 크게 바꾼다! 셀프 이미지를 만드는 방법

 '셀프 이미지의 질이 욕망이나 비전의 질을 결정한다'

좋은 셀프 이미지 갖추면 좋은 욕망, 비전 가질 수 있을 뿐 아니라 '나는 할 수 있다'는 감정으로 가득 차게 되기 때문에 행동, 점차 가속화된다.

같은 사건이라도 셀프이미지 높이면 그것 받아들이는 감정에 큰 차이 발생한다.

'자기 자신을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가?'하는 것이 사고, 선택, 결단, 행동에 큰 영향을 끼친다.

- 셀프 이미지를 향상시키는 3단계 학습 방법

1단계 현재 자신의 셀프 이미지 인식하는 것이 첫걸음

2단계, 모든 일이 뜻대로 잘 진행된다면, 반년 후, 1년 후, 3년 후에는 어떤 셀프이미지로 바뀌어 있을까?

3단계. '반년 후''1년 후',' 3년후' 어느 것이라도 상관없다

실현 가능성이 가장 높고 마음에 드는 것 하나 선택하여 지금 이 순간부터 그 셀프 이미지에 어울리는 행동하면서 생활한다.

- '시간이 없다'를 해소한다!

시간을 대량으로 만들어내는 사고법

'활용할 수 있는 시간은 반드시 존재한다. 그 시간을 어떻게든 찾아서 만들어내야 한다'

- 자투리 시간의 발견과 활용방법

'충분한 시간은 확보할 수 없더라도 할 수 있는 것'은 무엇인가?

자투리 시간을 찾아내서 적어보다 효과적으로 활용해서 일을 하면 체험이 자신감으로 발전하고 경험치가 올라간다.

- 단 두가지를 의식하는 것만으로 꿈은 실현할 수 있다!

언제부터 시작할 것인가를 명확하게 설정하고 무슨 일이 있어도 그 시기에 행동 시작한다.

시작할 때, 어떤 환경에서 어떤 기분으로 시작하면 행동이 더욱 가속화 될 수 있는지 이미지를 그려보자.

여러개의 계획을 세운다. 그 중 하나를 반드시 실현시킨다.

시작과 끝의 두 가지 기한을 설정할 것.

여러 개의 계획을 세울 것

- 일의 질을 극적으로 높인다!성공한 사람들의 자기관리기술

자신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시간

; 컨디션 관리하는 시간, 안정을 취하는 시간, 취미를 즐기는 시간, 적절히 확보하기

- 어떤 방해도 받지 않는다! 모티베이션 컨트롤 방법

'의욕이 없을 때, 컨디션이 최악일 때에도 할 수 있는 일'의 목록 미리 작성해두기

멈추지 않는 상태에서 계속, 걸음 옮기다 보면 작았던 모티베이션이 다시 커다란 모티베이션으로 바뀐다.

- 첫 시도에서 절대로 포기하지 않는다! 살라미 슬라이스 방법

행동은 시작하기까지가 중요하다.

일단 시작하면 그 이후에는 순조롭게 진행된다.

행동을 보다 작은 단게들로 분해하여 편하게 진행할 수 있는 작은 것을 선택

- 성공한 사람들이 반드시 실행하는 '궤도 수정'비법

가결정, 가행동.

모든 일은 진행 도중에 반드시 궤도 수정이 필요하다

지속하면 성공과 연결되는 것과 지속하면 성공에 방해되는 것을 구분할 수 있게 된다.

가결정-> 가행동-> 점검-> 개선

- 새로운 도전을 지속할 수 있도록 습관화하는 방법

자신이 좋아하는 것, 일상의 일과와 연결

- 진정한 인생은 행동을 해야 시작된다.

진짜 알면 행동하게 된다.

꿈을 향해 지속적으로 행동하는 인생. 매력적이다.

- 에필로그

'어른과 아이 모두 자기의 꿈을 향해 곧장 나아갈 수 있는 사회'

- 옮긴이의 말

프로이트, 아들러, 행동이노베이션, 실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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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76   

회원들의 기본 소양이 다르고 선호하는 책이 달라서 다양한 관점들을 보게 되는 것이 즐겁다. 통찰의 지평을 넓히는데 이만한 것도 없다. 책을 통해 만난 인연들이니 다툼도 없고, 서로서로 배려하고 높여주는 분위기가 참 좋다. 매번 열정적으로 준비하시는 분들이 고맙고 언제나 자기 몫을 다하시는 분들께 감사드린다. 

p110  

...'책을 읽는 것이 다른 사람을 만나는 일이라면 글 쓰는 것은 나를 만나는 일이다'라고 하듯이 글로 표현하면 그 기록이 남기도 하지만 서로의 생각을 곱씹어 보며 생각의 확장이 일어나는 효과가 있다. 함께하는 책 읽는 모임이 단순히 독서만 하는 모임이 아니라 유대 관계를 통해 사회 관계의 장을 만들고 서로에게 배우고 자극을 받아 건전한 공동체를 형성하는 의미도 크다고 본다.

 ...독서는 나 자신이 변화해서 사람과 자연에 쓸모가 있는 사람이 되기 위한 것이라 생각한다. 책이 매개가 되어 삶의 여백을 좋은 사람들과 함께하는 것은 영혼의 틈을 메워 주는 거룩한 행위가 아닐까.

p189

...산다는 것은 이렇게 최선을 다하는 것이다. '오늘'이란 살아볼 수 있는 마지막 날이요, 생애 처음 대하는 날이니만큼 최선을 다해야 하는 시간이다.

p216

 평생에 걸친 마르셀의 끈기와 상페의 위트, 또래 작가 마스마 미리의 가볍지만은 않은 경쾌함에 끌리고, 도스토옙스키의 결핍이 만들어 낸 결실을 경외한다. 특별한 스토리가 있을 때 사랑에 빠지는 것처럼 고통을 인내한 진주 같은 이야기를 품은 작가를 흠모한다. 결핍에 따른 당김처럼 반짝이는 그들에게 매혹된다. 사실 거의 매번 지금 만나는 작가와 사랑에 빠진다. 사랑은 움직이는 것, 다음 사랑을 기다리는 설렘은 덤이다.

p230

 "운명은 불운의 모습일 때가 행운의 모습일 때보다 사람들에게 더 큰 유익이 된다."

 행운을 맞은 사람들은 산들바람처럼 이리저리 살랑 살랑 불어오는 행운에 정신을 차리몹지 못하고 자기 자신을 잊어버리지만, 불운을 당한 사람들은 역경들을 겪으면서 정신을 바짝 차리며 만반의 준비와 태세를 갖추게 된다는 것이다. 보에티우스는 자신의 불운 속에서도 스스로 위안하며 정신을 놓지 않으려고 애쓴 점이 역력하다.

 변화하는 시대 속에서 나는 나의 운명을 어떻게 받아들이며 살 것인지, 이 책을 곁에 두고 삶의 갈피를 잃을 때마다 읽어야 할 것 같다.

p233

 ...<모비 딕>은 근육과 땀과 피가 부딪히는 난장, 바다와 바다에서 태어난 인간이 벌이는 사투, 해양적 실존의 서사시이다. 모든 삶과 문학의 가능성을 시험해 보는 현장이다. 그러면서 한편으로는 삶의 어두운 진실, 어둠의 거대한 힘, 삶의 악마성을 파헤친다. 절대적 실재에 다가가려는 자는 파멸을 각오해야 한다는 선언문이다. 멜빌은 도서관을 헤엄쳐 다니고 넓은 바다를 몸소 항해하면서, '손으로' 고래들과 관계한 비극적 영웅이었다.

  <모비딕은 뭐랄까, 하얗게 무겁다. 바다 그 자체다. 바다라는 물질 전체가 모비 딕이라는 흰고래의 힘으로 변용한다. 허먼 멜빌이 상상력으로 재구성해 낸 바다의 이미지가 모비딕이다. 비상이 아니라 침몰을 꿈꾸는 자의 혈투이다. 순수한, 절대적인 힘들의 사투이다. 침몰을 꿈꾸는 자의 혈투이다. 순수한, 절대적인 힘들의 사투이다. 바슐라르가 말하는 역동적 상상력이 빚어낸 순수한 힘, 추락하는, 내리꽂히는 비참한 속도...바다는 탈주하는 선들의 교집합이다. 씨줄과 날줄의 교직이 고래의 근육이다. 바다의 힘을 농축한 것이 고래이고, 그 고래의 힘이 응집한 곳은 꼬리이다. 물질의 소멸이 일어나는 블랙홀이다. 그래서 꼬리의 유연함은 섬뜩하게 아름답다. 꼬리는 피쿼드호의 추진 기관이자, 에이허브의 작살이고, 제우스의 벼락에 대한 항거였다. 우리를 죽음으로 내모는 광기란 이런 것이다.

 배의 항적은 표피에 금을 긋는다. 감각적인 느낌에 그친다. 심연에 이르는 길은 혼의 울림을 통해서만 가능하다. 존재의 심화, 존재의 전환은 수평이 아니라 수직의 방향이라야 한다. 하강이 아니라 추락이다. 모비 딕은 에이허브의 분신이다. ...

p238

...쇼펜하우어의 철학을 큰 틀에서 보면, 인간은 누구나 크든 작든 고통에 시달리는 삶을 산다는 것을 전제로 한다. 심지어 그는 세상을 '지옥'이라고까지 표현했다. 삶의 본질이 고통이라는 것. 그러니 인생을 살아가는 데 있어 자잘한 근심과 종종 찾아오는 슬픔은 어쩌면 필연적인 것이어서 그것을 극복해 가는 것이 존재의 기쁨이라고 말한다.

 쇼펜하우어는 또 내면의 힘을 아주 중요하게 여겼던 철학자다. 많은 철학자들이 인간을 둘러싼 세계를 설명하려 애쓸 때, 쇼펜하우어는 내면의 빈곤을 경계했다. 정신적인 욕구가 없는 인간을 단호히 '속물'이라고 표현했고, 인간의 큰 즐거움이 재산과 명성에서 나오는 것이 아니라 내면에서 나온다고 확신했다. 인간이 원래 가지고 있는 것이 행복의 가장 중요한 요소이기 때문에, 정신이 비어 있고 영혼이 가난한 사람들만큼 불행한 사람들이 없다는 것이다.

 이런 맥락에서 <쇼펜하우어의 행복론과 인생론> 가운데 내가 아주 좋아하는 문장이 있다.

 "운명은 잔혹하고 인간은 가련하다. 이러한 세상에 원래 지닌 것이 풍부한 자는 눈 내리고 얼름이 언 12월 밤에 밝고 따뜻하며 흥겨운 방에서 크리스마스를 축하하는 것과 같다."

 하루하루를 하나의 작은 삶으로 본 그의 생각은 또 어떤가? 아침에 일어나는 것은 태어나는 것이요. 매일 밤에 잠드는 것은 죽는 것이라고 비유한 대목에선 우리에게 주어진 확실한 현실인 바로 지금이 새삼 소중해진다. 분명 책 전체에 염세주의가 스며있음에도 인간이 행복을 위해선 고상한 성격, 제대로 기능하는 두뇌, 명랑한 마음, 건강한 신체 등이 필요하지만 이 모든 자산 중에 우리를 가장 직접적으로 행복하게 해 주는 것은 '명랑한 마음'이라고 누누이 말하는 쇼펜하우어. 이런 아이러니가 참 좋다.

 진정한 의미의 행복이란 견딜만한 삶을 사는 것, 덜 불행하게 사는 것이라는 그의 철학. 곰곰이 생각해 보면 참 매력적이지 않은가.

p254

...각자의 무게로 힘겨운 삶의 여정을 지니는 동안 끊임없이 질문하고 확인하고 싶어진다. 잘 살고 있는지, 이렇게 사는 게 맞는지. 더 나은 삶을 살아야 한다며 괴로워한다. 그저 괜찮다는 자기 위안의 이불을 덮고 슬그머니 들어앉기도 하지만, 발부리에 걸리는 돌멩이에 철퍼덕 엎어지기도 하고 때론 당당하게 대면하기도 하면서 살아간다. 그리고 알게 된다. 구구라도 만만치 않은 삶을 살아간다는 것을, 내 짐이 무거운 걸 알아챈 순간 내 옆에 선 그의 짐 또한 가볍지 않다는 걸. 특별한 한 생이 되지 못하더라도, 기억할 만한 한 사람이 되지 못하더라도 치열하지 않을 수 없다는 것을 알게 된다.

p261

 책은 '참마음'을 개닫기 위해 동분서주하는 사람들에게 "참마음은 이미 주어져 있으며, 참마음이란 것 안에는 아무것도 없음에도 사람들이 실체를 확인하려는 것은 집착이다."라고 말한다. 모든 것은 오직 마음으로 지어낸 것일 뿐, 마음이 법이고 부처여서 마음 빢에는 배울 것도 닦을 것도 없다는 것. 마음 밖에는 알아야 할 만한 단 하나의 법도 없으며 결코 배워서 아는 것을 가지고 범접할 수 없는 길임을 명심하도록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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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경
김화진 지음 / 문학동네 / 2024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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같은 작가의 책< 공룡의 이동경로>를 수영장 친구에게 선물 받아 읽었었다.  

이 작가가 그리는 사람들, 관계들...사랑과 우정 이야기가 너무 이쁘고 동경? 하게 된다.

사려깊은 사람들. 보들보들한 사람들. 나는 이런 사람인가 저런 사람인가 고민하게 되고 만나고 싶다는 생각이 드는 사람들.

너무너무 진자 어딘가 있을 것 같은 인물.  

내 주변에 혹시 있나 싶어 두리번 거리게 되고 나도 그런 사람이고 싶기도.

셋다 나같기도 하고 내가 아는 누구 같기도 하고. 친해지고 잘지내고 싶은...

나는 아름 때문에 <명상록> 읽게 될 듯. <어른 이후의 어른> 도...

이쁜 세 사람의 따뜻한 삼각형. 있을법한 우정, 사랑 이야기.

1부.   

- 여름

한아름. 망설이는 사람. 

아스트리드 린드그렌을 좋아하는 민아.

어쩌면 좋은 사람들이 서로를 알아보는 것일지도.

민아, 아름, 해든. 세 친구.

망설이지만 어찌어찌 자기가 하고 싶은 걸 찾아가는 아름도 멋있다. 아마 아름이 아는것보다 더.

- 가을

최민아 꿈이 싫은 사람

민아가 쿨하고 멋진게 아니었네. 상처가...저 엄마들은 도대체 왜 저런거지.

나는 반백살이나 됐는데도 아직도 무섭다. 나도 모르게 엄마처럼 하고 있을까봐.

엄마를 떠난 민아 대단하네.

나는 그 막말들이 참 싫다.

그리고는 아무렇지 않은듯 다정하게 구는 것도.

왜 딸에게 그렇게 구는 엄마들이 있는걸까. 

사랑이란 말로 포장하는 것도 싫다. 사랑은...

당연히 그런게 아니다.

늙은 엄마를 보면서 잊어야지. 참아야지 하다가도 화가 난다.

왜 계속 나만 참아야 해. 그럼 나는? 내 삶은?

민아는 그래도 떠나서 자기가 하고 싶은 걸 온전히 해 봤네...

분리되고 싶다. 진짜 나를 좀 놓아 달라고 속으론 수없이 외친다. 

떠날 용기도 없으면서...

얼마나 끔찍할지 아니까...쌓인 것들이 사라지지 않는다. 어떨 땐 별일 아닌 걸로 헤집어져서 참을 수가 없다. 아직도...

준 사람은 기억도 못하는데 받은 사람만 기억하는 상처들.

종류가 다른 사람. 맘에 담지 말자.

민아에게 아름은 지지자 였구나.

나는 힘들고 아플때 찾을 수 있는 엄마인가.

- 겨울

이해든. 에버랜드에 가지 않는 사람.

우직하고 오래가고 싶은데 민첩하고 계속될 사람?

아름에게 책점 가르쳐줌.

붙들고 싶은 문장을 붙들고 힘을 내는 해든만의 방법

밉고 사랑하는 아빠.

원가족들과의 관계에 어떤 식으로든 문제가 있을 수 있고...어떤 식으로든 극복하고.

2부.

- 추운 겨울. 우리가 몸을 웅크리는 이유.

친구, 동료.

'만족스럽지 않음'

나는 어떤 사람일까.

지금 생이 최선? 다른 생의 자신이 어딘가에 있다? 그런건 관심도 소용도 없나?

- 새해_ 조금은 더 밝은 빛

혼자가 아니라 우리라는 것

- 봄, 봄비가 먼지를 씻으면 아름에게 친구, 책.

- 다시 여름, 강에는 물이 차오르고

우정. 각기 다른 셋. 달라서 더 좋은, 서로 좋아하는.

- 작가의 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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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갈피와 책수레 - 보수동 책방골목 10년 북클럽은 어떤 책을 읽었을까?
대우서점 독서회 지음 / 호밀밭 / 2024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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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우서점 독서회 기록- 부산 보수동 헌책방 골목에 있던 서점 손님들과 서점 주인의 독서회.

한달에 한 번, 이런 거 나도 하고 싶음요.

독서회 회원들의 문집 느낌.

얼마나 책을 좋아하는지, 사람들과의 관계를 좋아하는지 알수 있다.

인연책, 독서회와의 인연, 독서습관, 책에 대한 생각, 나름의 독서법, 인생책들을 솔직하고 담백하게 회원들 각자의 개성대로 쓴 글들의 묶은 책..

읽으면서 내게 책은, 독서는 어떤지 생각해본다.

- 들어가며

2013년부터 서점손님들 독서회. 2020년 섬진간책사랑방, 보수동 책방골목 부산학당.

더 나은 세상 만들어나가는 기초 공사로 책 읽기와 독서동아리만한 것이 없다고 ...

나도 그렇다고 생각한다.

1장. 독서의 길로 나를 이끈 '첫 책'

- 노동과 책 사이에서 새가 난다_김은숙. 삼국지.

내게 처음책이 뭐였지...얻어온 60권 디즈니 동화책?

글자는 뭐든...아직도 넘 좋다.

- 가슴 뚫리는 장쾌함을 맛본 책.전우치전

- 소월의 시가 생의 리듬이 되어 _ 정기남. 소월시집

- 책을 돛 삼아, 갈바람을 기다리다_ 박경자. 

책읽기 중독의 위험성 경계

"삼라만상이 다 문자요. 책이다. 삶이 곧 독서다."- 정수복

책 다루는 일을 직업으로 하면서 "돈과 자기만의 방"을 마련했단다. 부럽.

- 첫 책을 기억하나요? _ 황선화

- "야~야! 니는 우째 그리 아는기 많노?" _ 최성길. <조웅전>

- 나에게 질문을 던져 준 첫 책_ 김경옥

- 중국 근현대사에 빠지다_ 신상균<대륙의 딸>

- 반려견 목줄과 만화_ 이준영. 만화책들

- 왜 그때 러시아 소설에 매료되었을까_ 김종훈. 투르게네프의 <루딘>

- 열네 살에 읽은 어른 소설_ 박정은. 미우라 아야코<빙점>

2장. 대우서점 독서회. 함께 읽는 즐거움

- 책으로 맺은 인연은 오래간다_ 정기남. 해양문학. 해양사

- 위안과 환대의 장소_ 박경자. 

단골서점이 있다는 건 좋은 일인데...요즘은...없는 듯.

나도 어릴때 버스정류장에 있던 동네 서점에 자주 갔었는데...지금은 없어졌더라.

- 서점 단골에서 독서회원으로_ 신상균.

책으로 만나는 인연 나도 있었으면

- 대우서점과 대우빵집_ 이준영

- 책으로 숨쉬는 사람들_ 박정은

- 후회없는 삶의 여정_ 김종훈

먹고 사는 문제를 해결하고 난 여유 시간을 어떻게 보내는가에 따라 인생질이 결정된다고 생각한단다.

- 섬진강에서 봄밤을 보내며_ 김경옥

- 집에서는 5분도 안들어주는데...최선길

- 또 하나의 작은 공동체_ 황선화

- 매파 대우서점_ 서창호

- 영혼의 틈을 메워주는 따뜻한 만남

 함께 책 읽는 모임이 단순히 독서만 하는 모임이 아니라 유대 관계 통해 사회 관계의 장 만들고 서로에게 배우고 자극받아 건전한 공동체 형성하는 의미도 크다.

- 대우서점과 나의 연_ 박정목

3장. 책벌레들의 독서 시크릿

- 나의 독서편력기_ 김경옥

- 오늘도 가방에 책을 담는다_ 박경자

- 나의 독서 습관과 방법_ 박정목

- 사람을 만나 책에 빠지다_ 서창호

만나는 사람 통해 관심 분야 넓어짐

- 책갈피와 책수레_ 박정은

- 편독이 정말 심하다_ 최선길

- 다섯 번 만에야 만난 '희미한 너의 모습'_ 이준영

- 헌책방지기의 책 읽는 습관_ 김종훈

- 읽는 사람_ 황선화

- 얇고 폭넓은 독서의 묘미_ 신상균

- 노트에 적어가며 읽는 재미_ 김은숙

- 책은 더러워야 한다_ 정기남

속독, 다독, 겹쳐 읽기

4장. 애정하는 작가들

- 최애의 작가, 남극례_ 이준영

할머니의 옛날 이야기

- 사마천과의 동행_ 최선길

의미없는 죽음, 대신 사기 집필을 선택한 사마천

- 드높은 차원의 감명_ 박정은

한승원의 소설들

- 그녀들이 내게 주는 감동들_ 김경옥

각자의 삶에 대면한 아픔을 길을 떠남으로써 스스로 치유하는 여성 작가들

- 다우가_ 서창호

여러책을 읽는다는 것은 좋은 친구를 많이 가진다는 것. 친구가 많은 만큼 다채로운 즐거움을 누릴 수 있는 것

- 바다의 시학으로 이끈 바슐라르_ 정기남

- 잊을 수 없는 작가들_ 박정목. 버나드쇼. 맹교

- 지금도 믿고 읽는 작가_ 신상균. 도올 김용옥

- 한창훈의 바다를 항해하다_ 박경자

거문도가 고향인 한창훈의 글들

- 글쟁이들은 마술사_ 김은숙. 이정록, 박형권 시인

- 사랑은 움직이는 거야_ 황선화

삶을 헤쳐나가는 중심의 읽기 쓰기

심각하지 않게 삶의 태도 일깨우고 경계를 넘지 않는 관계 보여주는 순정한 일상_ 마쓰다 마리

5장. 내인생 최고의 책

- 역사의 뿌리와 혼이 담긴 최고의 고전_ 일연<삼국유사> 김은숙

- 인간의 시간에 빛을 던지다.

- 헤로도토스<역사>. 이준영

- 생사의 기로에서 붙잡은 철학_ 보에티우스<철학의 위안> 김경옥

- 모비딕의 바다_ 허먼멜빌<모비딕>. 정기남

- 염세주의자가 말하는 삶의 아포리즘

 - 아르투어 쇼펜하우어<쇼펜하우어의 행복론과 인생론>.박정은

- 아, 일리아스!_ 호메로스<일리아스>. 서창호

- 나의 시공간을 철저히 지배하는 책_ 사마천<사기열전>. 최선길

- '스토너'를 소개하고 싶어요_ 존윌리엄스<스토너>. 황선화

- 권장하고 싶은 나의 애독서_ 윌리엄J. 베네트<미덕의 책>. 박정목

- 깨달음의 길로 인도하는 책_ 대우<그곳엔 부처도 갈 수 없다>.김종훈

- 역사를 보는 전혀 색다른 시각

- 레이황<거시중국사>. 신상균

- 푸르른 이십 대의 쓸쓸한 언어_ 기형도<입 속의 검은 잎> . 박경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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