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가 어떤 삶을 살든 나는 너를 응원할 것이다
공지영 지음 / 오픈하우스 / 2008년 3월
구판절판


공지영씨의 감각적이고 재미있는 소설은 대체로 거의 읽는 편이다.

그렇다고 그녀의 소설이나 삶을 좋아하지는 않는다. 하지만, 이번

산문집을 읽고 나니 그녀에게서 동료의식을 느끼게 된다. 왜일까?

아마도 그녀가 위령에게 보내는 편지 내용 속에 딸을 위한 사랑과 믿음이

강하게 녹아 있고 나역시 딸을 키우는 엄마로서의 공유의식이 아닐까 싶다.

 

그녀가 책을 많이 읽고 삶을 더 높이 더 넓게 살기 위해서 노력하는 자세도

맘에 들었다. 내가 책을 좋아하고 읽는 목적과 같기 때문인지도 모르겠다.

그녀는 분명 자아의식이 뚜렷하고 자신이 원하는 일은 하면서 사는 자주적

인간이다,그래서 부러운 점이 더 많다. 다른 남자의 아이들 셋을 키운다는

것이 보수적인 우리나라에선 쉬운 일이 아니니까..

 

소제목이 독특하고 자신이 하고 싶은 주제가 그대로 들어나서 맘에 든다.

중간 중간에 책이나 시를 넣어서 좋은 경험을 하게 해 준다. 위령은 이렇게

지혜롭고 사랑이 가득한 엄마를 두었으니 행복하겠지? 난 내 딸에게 무엇을

주고 있는가 돌아본다. 공부를 좀 못한다고 구박을 하는 내가 참 한심하게

보인다. 그냥 최선을 다하는 삶을 살라고 하면 될 것을...

 

사람은 죽을 떄까지 사는 법을 배운다고 말을 한다. 공감이 간다. 자신이 자라고

싶고 더높고 더 깊고 다 따뜻하고 더 투명하며 단순한 세계로 가보고 싶어...

그녀에게서 삶의 깊이와 통찰력을 느끼게 해 준다.

 

그녀가 쓰는 소설이 대중화 되고  이슈가 되지만, 깊이가 없다고 생각 하던

내가 이 산문집을 통해서 그녀를 조금이나마 이해하게 되고 그녀의 정신세계에

다가가서 엿볼 수 있어서 이 책을 읽는 내내 행복한 맘이였다.

 

끝부분에선 늘 수영장에 가려고 하지만, 못가는 작가의 아쉬움 실천 없음이

안타까웠지만, 우린 늘 그렇게 해야지 하고 싶다고 하면서 용기 내어서

실천하는 것이 쉽지는 않은 것 같다. 그녀가 즐거운 우리집 소설처럼 이 책의

얘기처럼 행복하게 살기를 바래본다.

 

이 땅에 사는 자녀들에게 이런 든든한 믿음의 메세지를 보낸다면 얼마나

힘이 될까 생각 해 본다. 아이들이 잠들기전 기도를 할 떄도 이 말을 꼭

전해줘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