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의 위안 - 완역본 현대지성 클래식 2
보에티우스 지음, 박문재 옮김 / 현대지성 / 2018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철학의 위안
보에티우스/ 박문제 옮김 /철학/ 현대지성/ 2018

보에티누스는 475ㅡ525년에 처형을 당한 최후의 로마인이다. 로마 집정관을 할만큼 영특하고 존경 받던 그가 억울힐 누명을 쓰고 유배 가서 처형당할 날을 기다리며 쓴 책이다. 단테가 이 책을 좋아 했다고 해서 읽게 되었다.

소크라테스, 플라톤, 아리스토텔레스를
좋아했고 키케로의 영향도 받았다. 감옥에 갇힌 자신과 영적인 여인의 대화 형식으로 시와 산문을 결합시킨 작품이다.

철학 여신의 시로 "끝없는 우주를 다스리는 당신의 법으로/이 세상도 참되고 견고히 서게 해 주소서" 참된 본향을 찾아가는 길에 서서 헤매이는 보에디우스에게 진리를 가르쳐준다. 단테가 삼행시로 글을 쓰게 된 것도 영향을 받은 것 같다.

보에티누스의 상태를 시로 적어 놓았다.

먹구름에 뒤덮여
가리워진 별들은
빛을 낼 수 없다네

난폭한 남풍이
바다위를 휘몰아치면
바다는 사납게 요동하고,
청명한 햇빛 아래에서
유리 같이 투명하던 물은
흙탕물이 되어
한치 속도 들여다볼 수 없구나

산허리를
휘감고 내려오는 물은
바위에서 떨어져 나온 돌이 장애물이 되어
제길로 가지 못하고 산산이 부서지는구나
사정은 너도 마찬가지일지니
침침하지 않은 맑은 눈으로
진리를 보고자 한다면
잘 닦여져 있는 바는 길을 택하라

덧없는 기쁨도 버리고
두려움도 버리고
헛된 희망도 버려서
고통이 들어설 자리를 허용하지 말지니
그런것들이 지배하는 곳에서는
정신은 구름에 덮힌 것처럼 몽롱해지고
영혼은 쇠사슬에 매이노니.(p.66)

2권에선 참된 행복에 대해 운명의 여신이 운명의 수레바퀴를 돌린다고 말한다. 책임을 자신에게 돌리지 말라면서 탐욕의 갈증을 내려 놓으라고 한다! 참된 행복은 물질적인 부귀영화는 쉽게 무너지는 모래위에 지어질 수 없다.

인간의 부귀 영화도 결국은 죽음을 맞아야 하기에 주어진 운명에 만족할 사람은 없다. 보에투누스는 인간의 정신은 죽지 않고 영원불멸한다고 말한다. 고요하고 평온한 삶을 살 수 있다면 행복일 수 있다!

돈도 명예도 명성도 잠깐 즐거움과 만족을 줄 수는 있어도 지속적인 행복을 주진 않는다. " 하늘의 별들을 지배하는 사랑이 너희의 마음도 지배하니 오 행복한 인류여"

"재물을 쌓아 황금이 흐르는 강물처럼 철철 넘쳐나도
부자의 탐욕은 만족할 줄 모르고
홍해의 진주들로 그 목을 찡칭 휘감고
백마리의 소로 비옥한 밭을 간다고 해도
후벼파는 듯한 괴로움은 그의 인생에서ㅈ떠나지 않으며
허망한 재물은 저승길에 동행하지 않는다네"
요즘 주식이 삼천가는걸 보면서 돈이 무엇일까? 생각하게 된다. 숫자만 늘었다 줄었다 하고 좋은 차, 집, 물건 등을 소유할 수는 있어도 마음의 평강을 주진 못한다.

높은 관직 역시 명예와 존경을 주어도 덕을 가졌다고 말할 순 없다. 정치인들 보며 실망스러울 때가 많다. 대통령 하다가 그 자리에서 물러나 감옥에 가 있는 전직 대통령들을 보면 알 수 있다.

인기와 명성도 사라지기 쉬운 신기루 같은 것이다. 육체적 쾌락도 참된 기쁨을 줄 수가 없다. 인간은 무엇을 추구하며 살아야 할까? 최고선, 궁극적 진리, 하나님을 아는 것이 참된 행복이요 기쁨이다!

" 당신을 바라보는 자들에게 /당신은 평화이고 안식이며 고요함이니 당신을 보는 것이 그들의 목적입니다. /당신은 시작이고 인도자이며 길이시고 / 그 길의 끝이십니다/" 심오한 정신으로 진리를 찾는 선을 추구하는 삶!

플라톤이 말하였듯 사람이 배운다는 것은 망각했던 것을 떠올리는 것이다. 내 안에 본성을 찾아서 신과 합일 되어 살아간다면 헤매이지 않고 두려움 없이 평온한 가운데 기쁘게 머물 수 있다!

참된 힘은 선과 덕에서 나온다. 지혜의 시를 읽으면 마음의 빛이 밝아진다. 이 책을 통해서 많은 사람들이 내면의 빛을 밝혔으리라! 21세기에 사는 나도 천오백년 전에 감옥에서 쓰신 이 책으로 위안을 얻고삶에 지혜를 얻어서 감사하다!곁에 두고 지침서로 읽을 책이다!단테가 그랬듯이!
중간에 그림도 있어서 편집이 부드럽다.

자기만의 철학적 사고를 갖고 싶은 분,삶에 목적을 찾고 싶은 분, 모든 분들이 읽으면 좋겠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