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85년 결성된 익명의 여성주의 예술가 모임, 게릴라걸스 하면 떠오르는 것은 앵그르의 <오달리스크 La Grande Odalisque>를 패러디한 다음 포스터일 것이다.
"여성이 메트로폴리탄 미술관에 들어가려면 발가벗어야 하나?
미국 최대의 미술관, 메트로폴리탄 미술관의 근대 미술 부문에는 여성 미술가의 작품이 5%밖에 걸려 있지 않은 반면, 이 미술관의 누드화는 85%가 여성을 소재로 한 것이다."
위 포스터는 1989년 포스터인데, 게릴라걸스는 2004년(각 3%, 83%), 2011년(각 4%, 76%)에도 통계치를 갱신한(?) 포스터를 내어 차별의 역사가 여전히 지속되고 있음을 폭로한 바 있다(Meyer Schapiro, T. J. Clark, H. W. Janson 같은 20세기 비평가들은 1세기의 플리니우스, 14세기의 보카치오, 16세기의 조르지오 바사리보다도 더 적은 여성 예술가만을 인정하였다. 스스로를 맑시스트로 칭했던 T. J. Clark는 『The Painting of Modern Life: Paris in the Art of Manet and His Followers』에서 메리 카삿 Mary Cassatt에 대해서는 단 한 줄도 언급하지 않으면서 콜걸에 관하여 30쪽이나 할애하였다. 뉴욕타임스도 그녀의 부고를 싣지 않았다).
게릴라걸스의 유쾌한 활약상은 그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https://www.guerrillagirls.com/
책도 꽤 많이 냈는데, 다음과 같은 것들이다. 뒤의 두 책은 알라딘에서는 구할 수 없다.
국내 번역은 반가운 이름, 서울대 여성주의 자치언론 '쥬이쌍스'와 여성주의 웹진 '언니네' 편집장으로 일했던 우효경 님께서 하셨다.
다음은 『게릴라걸스의 서양미술사』 참고문헌들이다. 출발점 삼을 만한 목록이라 생각되어 전반적으로 살펴보았다. 우선은 휘트니 채드윅의 책들을 보면 될 듯 싶다.
예술사 일반(책에서 Charlotte Rubenstein은 Rubinstein의 오기이다)
여성사
고대 그리스와 로마
중세
르네상스부터 19세기
20세기 예술사 일반(벨 훅스의 『Art on My Mind』는 번역이 되어도 좋을 것 같다)
20세기 예술가들
옮긴이가 쓴 "한국의 게릴라걸스를 찾아서" 참고문헌(휘트니 채드윅과 로지카 파커의 책은 중복되어 생략하였다)
권세미, 「새롭거나 익숙하거나: 전시 '젠더 스펙트럼'」, 여성주의 저널 일다, 2008 http://www.ildaro.com/sub_read.html?uid=4525
홍경한, 「시대를 초월한 도전과 변화의 시간: 그림 곳곳에 녹아 있는 삶의 단상들」, 월간 퍼블릭아트, 2008 http://pieta999.blog.me/100046139121
오진경, 「1980년대 한국 '여성미술'에 대한 여성주의적 성찰」, 현대미술사연구, 제12집 (2000), 211-247 https://www.dbpia.co.kr/Journal/ArticleDetail/NODE02128027
휘트니 채드윅의 저서만 따로 다시 한 번 정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