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별화의 법칙 - 소비자를 유혹하는 24가지 키워드
홍성준 지음 / 새로운제안 / 2005년 3월
평점 :
구판절판


     차별화를 왜 해야 하는가와 그에 따른 여러 법칙들을 정리해 놓은 책이다. 제목을 보면 뭔가 다른 차별화에 대한 내용을 잘 보여주리라 생각되는데 기대만큼 차별화에 대한 책의 차별화는 이루지 못한 느낌이다.

 

     24가지의 차별화 법칙을 잘 정리해 놓았다. 선택과 집중, 고객인식, 영역선점, 신뢰, 도특성, 단순성, 일관성, 당위, 적합성, 혁신, 스피드와 타이밍, 경쟁 주도와 고려 등의 마케팅에 관련한 용어들은 총망라된 느낌이다. 기본법칙에 이어 실행 스킬에 따른 활용에 관련한 내용들은 차별화하기 위한 방법들의 내용이다. 감성, 입소문, 연상작용 등의 단일 주제로 소개된 책들의 주제들이 열거식으로 12개나 간략하게 소개되어 있다. 이런 내용들은 많은 사람들이 활용하여 차별화에 성공했던 요소들의 내용을 보여주고 있어 소개된 내용은 있으나, 이 책에서 나열하여 보여주는 내용은 간단한 소개서 정도의 내용이라고 할까?

 

     저자의 욕심이 과했다는 생각이다. 24가지의 내용은 다 외우기도 어렵고, 또한 그 내용이 그 내용으로 인식되는 내용과 비슷한 사례를 들어 설명하다 보니 각 주제의 의미가 서로 겹치면서 뚜렷한 내용을 인식하는데 혼란스럽게 만드는 느낌이다.

 

     마지막의 에필로그로 등장한 내용은 ‘홍밥사의 차별화 스토리’라는 내용은 왠 갑자기 “홍밥사 야 ???”라는 의문이 든다. 마저 읽어 보니 저자의 이름에서 홍박사를 홍밥사로 코믹하게 부르는 내용으로 생각된다. 저자의 각고의 노력에 의해 만들어진 저서임에는 분명한데 너무 많은 내용을 전달해 주고자 하니 읽는 사람 입자에서는 차별화되지 못한 일반적인 마케팅 저서로 비춰진다. 왜 차별화를 해야 하고, 차별화하기 위한 내용이 무엇이며, 차별화를 하기 위한 방법적인 내용을 전달해 주는 과정에서 전반적인 내용이 한번씩 집고 넘어가는 느낌이 많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