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마인 이야기 14 - 그리스도의 승리 로마인 이야기 시리즈 14
시오노 나나미 지음, 김석희 옮김 / 한길사 / 2006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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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로마인이야기가 벌써 14권에 이르고 있다. 저자가 매년 한 권씩 15년에 걸쳐 쓰겠다고 한 약속을 지켜나가고 있다. 이번 이야기는 거대제국 로마가 제국으로서의 의미가 바뀌어 가면서 기독교세력의 득세와 그 과정을 보여주고 있다. 이에 등장하는 인물은 목차에 나와 있듯이 콘스탄티우스 황제, 율리아누스 황제, 암브로시우스 주교로 대별되고 있다.
     로마인이야기 하면 생각나는 내용으로는 시스템에 의한 거대제국을 만들고 이끌어왔던 로마인이야기와 “노를리스오블리제”로 대변하는 기득권층의 희생을 통한 모범의 사례가 머리에 떠오른다. 이 밖에도 기득권층을 대표하는 원로원, 군주정을 이끈 율리우스 카이사르의 천재적인 활약이 인상적인 내용인데 이런 내용들이 거대 로마제국의 말기에 이르러 원로원의 기능저하와 함량미달(?)의 황제들을 거치면서 거대제국의 리더쉽은 그리스도 세력을 대변하는 암브로시우스 주교로 넘어가는 과정은 성서에 나오는 문구의 내용과 같은 느낌을 갖게 한다. 역사의 흐름이 결국은 성서에서 하느님의 말씀과 같이 이루어지는 과정이라는 생각을 하게 한다.

     이런 과정들에 대한 저자의 설명은 또 다른 시각으로 바로 본 서술이라는 생각을 하게 한다. 종교적인 색채를 제외한 정치, 경제적인 상황변화의 내용으로 본다고 하면 저자의 설명은 객관적인(?) 시각이라는 생각을 많은 부분에서 느끼게 하고 다른 시각에서 또 다른 해석을 시도 했다고 생각된다.
     저자가 서술하는 내용을 보면 기독교 세력에 의한 성역화된 사실의 내용이 기독교에 관련된 모든 내용은 미화되고, 그 밖의 것은 무가치하고, 무의미한 것으로 배척되었던 기존의 내용을 새로운 관점에서 다시 바라 볼 수 있도록 단초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저자 나름으로 여러 각도의 시각에서 성역화 된 내용이 아닌 자신의 주관으로 나름의 상상을 곁들여 서술하는 내용은 신선감(?)을 느끼게 한다. 어찌 보면 이런 내용들이 기독교 세력의 시각에서 보면 반동이고, 무례하고, 몰상식적인 내용이라고 몰아세울 내용이기는 하지만……

     이런 저자의 관점에서 바라본 말년의 로마제국 황제들 중에 콘스탄티누스 대제 이후의 친 기독교 성향의 황제로 콘스탄티우스 황제나  데오도시우스 황제의 친 기독교 정책으로 인한 기독교 세력의 확대를 획기적으로 넓힐 수 있도록 일조하였으며, 성직자라는 인식보다는 정치가로서의 암브로시우스 주교의 성장배경이나 행적의 내용 해석은 다분히 정치, 경제적인 측면의 내용만을 바라보았다고 하겠다. 이런 해석의 내용은 기존의 기독교 시각에서 본다면 반동의 새로운 관점의 해석이라고 하겠다. 또한 앞에 거론한 황제와는 반대로 반 기독교 성향의 율리아누스 황제의 정책은 그 의미와 내용이 어떻든 ‘배교자’라는 호칭을 통해 기독교 시각의 모습을 단적으로 보여주고 있다. 어떻게 바라 봐야  할 것인가에 대한 혼란이 온다.

     이런 로마제국 이후의 기득권 세력의 시각에서 바라 본 로마황제들의 치적의 내용에 대한 내용과 저자가 바라 본 새로운 시각의 재해석을 볼 때 과연 어떤 관점에서 바로 보는 것이 이 당시 황제들의 치적이나 리더쉽에 대한 올바른(?) 해석이 되어야 하는가?

     “리더란 무엇인가”라는 원초적인 관점에서 역사 해석의 근본적인 문제에 대해 생각하게 한다. 내 생각에 제국의 리더(황제, 주교)는 제국 내 주민에게 희망을 줄 수 있는, 삶의 의미를 찾고 살 맛나게 하는, 그런 리더가 올바른 리더가 아닐까? 그런 관점에서 본다고 하면 앞에서 얘기한 함량미달의 황제들이라는 표현은 맞는 내용이라고 생각한다. 이 14번째 로마인이야기에 등장하는 여러 황제들 중에 대부분은 함량미달이라고 할 것이고, 주인공인 암브로시우스 주교도 대동소이한 인물이라는 생각이 든다. 성인반열에 올라 있는 인물에 대해 이런 표현이 건방지다고 할지 모르겠지만…… 성 암브로시우스 주교에 대한 또 다른 해석과 치적에 대한 공부도 더 해야만이 인물에 대한 평가를 내릴 수 있겠지만……
     그러나 로마제국의 몰락의 과정 후에 도래하는 중세의 암흑시기는 결국 암브로시우스 주교를 통해 로마제국의 멸망과 이어지는 기독교 세력의 확대를 이끌었고, 중세 암흑기의 제반 사회제도로 이어지는 정치 상황은 역시 암브로시우스 주교가 일조 했다고 할 것이다. 이런 내용을 통해 일반 대중의 삶을 본다고 하면 ‘삶의 희망’, ‘살 맛나는’이라는 내용과는 거리가 멀어진 것이 아닐까?

     저자가 서술하는 로마사의 내용 중에 새로운 시각의 재 해석이 전적으로 옳다고 볼 수는 없지만 새로운 관점에서 리더에 대한 재 해석은 신선감을 느끼게 한다. 근 2천년 전의 인물들을 통해 오늘의 상황을 되돌아 보게 한다는 것은 역시 역사를 알면 미래를 알 수 있다는 말이 생각나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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