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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목민 이야기 - 유라시아 초원에서 디지털 제국까지
김종래 지음 / 꿈엔들(꿈&들) / 2005년 1월
평점 :
품절
광활한 평야에 말을 달리는 모습을 보면 뭔가 가슴에 쌓였던 것이 확 터지는 듯한 느낌을 받는다. 이런 느낌의 사진과 글들은 이 책 곳곳에서 느낄 수 있다. 몽골의 대 평원과 그 평원에 펼쳐지는 검푸른 호수와 강들의 사진은 답답한 마음을 시원하게 뚫어 주는 듯 하다.
최근에 화두에 오르는 유목민과 디지털 시대의 네트웍에 대한 이야기들이 오르내리고 있다. 그 유형과 내용은 여러 책들에서 그 이유를 밝히고 있다. 이동성이 강한 유목민의 생활양식이 디지털 시대를 살아가는 현대의 생활양식과 유사하고, 인류사의 최초로 디지털 시대의 원형을 유지하고 있다는 얘기다. 아직은 이런 논리에 공감하기에는 유목민의 역사와 그들의 생활양식에 대한 증거가 비약이 많아 공감대가 떨어지며, 현재 우리가 살아가는 정착민의 생활형태 속에서 유목민의 생활형태를 찾기에는 현실적인 제약이 많이 있다.
거친 들판에서 때에 따라 이동하는 불편함과 겔이라는 몽골의 전통 가옥에서의 삶은 편안함을 추구하는 것과는 다른 삶을 이어오고 있다. 한마디로 고통과 불편함을 즐기고 있다고 할까? 이런 삶의 모습은 농경문화를 통한 정착생활을 하는 우리의 삶과 비교할 때 미련 맞고 왠지 모르게 미개해 보인다고 치부해 버리는 것은 아닐까라고 얘기하는 저자의 말에 공감한다. 저자의 얘기처럼 내가 모르는 것에 대해 알려고 하는 것이 아니라 더럽고, 미개하다고 치부해 버리는 오만이 지금까지의 우리의 생각이었을 것이다.
이런 선입견 속에서도 몽골인들의 모습을 보면 마치 거울을 보는 느낌을 갖게 하는 것은 왜 일까? 얼굴의 생김새에서부터 몽고반점이라는 신체적인 특성에 이르기까지 외형적으로 나타나는 생물학적인 증거는 동질의 민족이었다는 것을 증명하고 있다. 그러기에 동질감을 느끼게 하는 이유일 것이다. 허나 이런 유전학적인 동질감과 다르게 생활양식이나 사용하는 언어에 있어서는 찾아야 할 것들이 너무나 많다. 또한 역사적인 사실과 지금까지 이어져 오는 교육 속에 미개한 민족으로 치부되어 왔던 개념과 디지털시대의 새로운 개념이 들어 서면서 유목생활에 대한 재 고찰은 혼란을 가중시킨다. 광활한 벌판에서 말달리며 자유롭게 삶아가는 자유인의 모습을 그리고 동경하는 유목민의 모습과 인류사에 커다란 영향을 주었던 몽골의 칭기스칸이라는 인물은 새로운 돌파구를 찾는 모습 속에 필요하리라 생각된다. 또한 디지털 한국을 표방하는 우리의 시점에 그들의 생활 방식은 칭기스칸의 족적을 쫓아 가고자 하는 희망일지도 모르겠다.
거기에 유전적인 동질성과 부합되면서 칭기스칸에 대한 예찬론(?)이 부각하는 것은 아닐까? 우리의 역사 속에 몽골의 영향은 다른 민족들과 같이 침탈당한 피해국으로서의 위치에 있다. 또한 농경정착 문화를 바탕으로 이어져 오는 정착문화를 만들어 왔던 전통과 새롭게 부각하는 유목문화의 접목은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하리라 생각된다. 편협하게 바라보면서 생기는 문화의 왜곡된 해석은 그만큼 각 개별 문화가 전해주는 다양한 경험들을 놓치지 않게 찾아보고 연구해야 하지 않을까 생각된다.
‘유목민’하면 몽골이 생각나고, 몽골은 칭기스칸이라는 인물을 빼고는 얘기하기 어려운 내용일 것이다. 그만큼 칭기스칸은 인류사에 거대한 족적을 남기고 사라져간 인물일 것이다. 저자가 소개하는 2000년을 맞으면서 어느 유명신문사가 선정한 밀레니엄맨—1001년에서 2000년 사이의 가장 위대한 인물—을 선정하는 과정과 그에 따른 결론에 칭기스칸이라는 인물이 거론되는 이유를 극명하게 보여주고 있다. 침략과 무차별 살육의 침략자로, 세계에서 가장 넓은 영토를 차지했었던 인물이지만, 전세계를 자신의 말발굽이 닿지 않던 지역이 없었던 민족의 유적이나 족적은 사라지고, 지금의 후손은 몽골평원에서 혹독한 자연 환경 속에서 힘들고 어려운 삶을 살아가는 가난한 나라로 인식 된다.
저자의 이 책을 통해 유목민의 새로운 모습과 그들의 삶이 결코 불행하고, 비참하지 않다는 것을 새롭게 알려주고 있으며, 비대해진 정착생활과 자연환경의 파괴로 치닫는 현대 물질문명 속에 새로운 삶의 대안으로 제시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