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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쳐야 미친다 - 조선 지식인의 내면읽기
정민 지음 / 푸른역사 / 2004년 4월
평점 :
미치지 않으면 이룰 수 없다는 것은 맞다. 헌데 미쳐야 미친다는 말은 좀 역설적이게 들린다.
이 책의 시대가 조선 후기의 17,8세기의 내용이고, 시대의 주류가 아닌 소외계층으로 주류에서 밀려난 양반들의 생각과 행동에 대한 글들을 모은 내용이라고 한다. 단문의 내용이나 은유와 풍류의 글들 자체로 본다면 명문(名文)들의 내용일지는 모르겠다. 허나 현실에서 소외된 모습 속에 안주하거나 낙담하는 내용이나 감상을 적어 논 글들은 왠지 모르게 나약해 보이고, 주류에서 밀려난 소외계층의 하소연과 같은 느낌을 갖게 한다.
당대의 이름난 실학자나 피폐한 민중을 위한 정책 등을 펴냈다고 알려진 위인들의 글들이 직역한 내용과 그 내용에 대한 부연설명을 통해 해설하고 있다. 허나 각 문장들의 내용을 보면 내가 생각하는 바람직함(?)과는 거리가 멀게 느껴진다.
기생과의 우정(?)이라고 하는 내용이나, 한가롭고 여유롭게 둘러 앉아 악기연주를 하면서 적어 놓은 감상이나, 찌든 가난 속에서도 글 읽는 것이 본업으로 생각하고 적어 놓은 글이나, 돈 빌려 달라는 은유의 글들이 자체만을 보면 명문인지는 모르겠지만 그런 글들을 쓰고 있는 상황자체를 볼 때는 왠지 모르게 고리타분하고 현실 안주의 모습을 엿보게 되어 답답함이 밀려 온다. 짜증도 나고……
이런 글들의 저변에는 양반계층의 전형적인 권위의식과 고리타분함이 배어 나온다. 유교시대의 전형으로 보이는 모습들이 현실과는 동떨어진 양반만의 사회를 그려 보이고 있으며, 그 사회의 주류가 아닌 비주류로서의 서글픔이 배어 나온다. 물론 이런 글들이 그 많은 글들 중에 일부만이 발췌되어 이 책에 실렸을 것이고, 주고 받은 편지 등이 여러 단계를 거쳐 어렵게 남겨진 문장들을 많은 노력과 연구를 통해 정리되었으리라는 것을 미루어 짐작이 간다. 허나 이런 내용의 글들이 당시의 지식인이라는 사람들의 생각의 주류였다고 한다면 이것은 아닌데 라는 생각이 든다.
‘미쳐야 미친다’라는 역설적인 의미를 담고 있는 말이 뭔가에 미쳐서 당대에 이루기 어려운 내용을 극복하고 이루어 낼 수 있었던 여러 가지 사례에 대한 이야기 일 것이라는 나의 짐작과는 많이 빗나갔다는 생각이 든다. 어찌 보면 미쳐서 소외에 대한 외로움이나 핍박으로부터 벗어 날 수 있었다는 의미는 아니겠지만 왠지 제목에서 생각했던 나의 생각과는 왠지 모르게 거리감이 느껴진다.
뭔가에 미친다는 것은 좋은 것이라고 생각된다. 그런 만큼 몰두 할 수 있을 것이고, 그 몰두를 통해 보통으로는 불가한 것이 미침으로 이룰 수 있다고 나는 생각한다. 이 책의 글들을 다 이해하지 못한 무지의 소치로 인해 소외계층의 하소연으로만 이해되고, 현실안주와 현실과는 거리가 먼 풍류만을 즐기는 양반계층의 고리타분함만을 느꼈는지는 모르겠다. 이런 답답한 내용이 아닌 등장하는 여러 위인들의 위대한 사상과 그 발자취에 대해 재 해석할 수 있는 글들이 더 많이 연구되고 발표되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