낭인 - 상
시바타 렌자부로 지음 / 투영 / 1999년 8월
평점 :
절판


     후시미 켄고, 연인 츠루히메, 추종소년 우미타로, 닌자 소베에, 호모 닌자 오토메노스께, 무법자 이방인 드브로우 텐표타, 행각승 텐신, 낭인 아비코 겡하치로, 비열한 간신 수리노조, 상인의 딸 아야, 미모의 여인 타마노, 고래관의 딸 오나, ………

     위에 열거된 인물들이 이 소설에 등장하는 주요 인문들이다. 이 인물들의 면면을 들여다 보면 각자 개성이 있는 인물로 작가는 그려내고 있는데 전체적인 내용에서 보면 몇 가지 보는 관점에서 지금의 세태와는 다른점을 느끼게 한다.

     그 첫 번째의 느낌은 정조관념에 대해 무지하게 철저 하다는 것이다.
     등장하는 인물 중에 여자등장인물은 츠루히메, 아야, 타마노, 오나 등인데 이 여인들의 행동과 그에 따르는 수난(?)을 그려내는데 있어 “정조는 생명이다”라는 등식을 성립시키고 있다. 절세의 미인 츠류히메는 남자 주인공인 후시미 켄고에 대한 정조를 바치는 대상으로 삼고 있으며, 여행하는 동안에 겁탈 당하거나 강제 추행을 당하는데 있어서 남다른 모습을 그려내고 있으며, 미모의 여인인 타마노는 이방인 드브로우 텐표타에게 강간을 당하면서 투신 자살을 기도하다가 다시 살아나 추한 외모를 갖는 모습으로 그려지고 있으며, 상인의 딸 아야는 간신 수리노조에게 강간을 당하면서 체념하는 모습과 자신을 강간한 남자에게 맞기는 모습 속에 유교에서 가르치는 정조 관념을 부각시키고 있다.

     두 번째로는 낭인이라는 사회 계층과 사무라이라 불리는 남자들 세계 속에 칼 다루는 기술과 육체적인 힘을 바탕으로 한 사나이 다운 모습(?)을 강조하고 있다. 주먹세계에서 얘기하는 정의의 개념과 비슷한 남자들의 세계를 그리고 있다. 주인공 후시미 켄고나 한 때 동료 낭인이었던 아비코 겡하치로의 행동 속에 자신의 말과 행동에 대해 손익을 따지지 않고 지키려는 모습이 주먹세계의 의리라고 느껴지는 정의를 그려내고 있다. 또한 자신의 말 때문에 무모한 도전과 시련을 당하는 모습과 반대로 실익을 추구하는 간사한 인간형을 대조하여 보여주고 있다.

     마지막으로 물리적인 힘의 상징들로 낭인이나 닌자, 사무라이 등의 무사계급(?)을 통해 일본 영화나 일본인이 등장하는 영화 속에 등장 했던 절대적인 힘을 가진 인물을 보여주고 있다. 실재 닌자의 힘의 능력이 얼마나 되는지는 가늠하기 어려운 내용이나 이 소설이나 영화 속의 장면을 통해 부각되고 있고, 그런 모습 속에 두려움의 존재로 각인시키는 느낌이 든다.
     닌자 소베에의 행동을 보면 칼을 맞아 한눈이 멀고, 부상을 당해 쓰러져도 몇 일 만에 회복이 되는 모습은 닌자에 대한 두려움의 존재, 절대적인 힘을 갖는 인물로 그려내고 있다. 소설 속에 허황되고 상상의 내용으로 그려지기는 하나 이런 내용이 보는 사람들에게 은연중에 절대적인 힘의 상징으로 각인되는 느낌이 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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