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카콜라는 어떻게 산타에게 빨간 옷을 입혔는가 - 위기를 돌파하는 마케팅
김병도 지음 / 21세기북스 / 2003년 9월
평점 :
품절


     내용은 마케팅에 대한 여러 가지 방법론적인 내용을 소개하는 내용으로 되어 있다. 저자는 "나"라는 일인칭 주어의 관점에서 각 마케팅에 관련한 내용을 정리하고, 그에 따른 각종 사례를 나열하여 보여 주고 있다. 주로 미국에서 벌어진 내용을 다루고 있지만 다양한 마케팅 관련 사례에 대한 주요 이슈사항이 있는 내용은 총망라되어 정리된 내용이라 생각된다. 간헐적으로 최근에 발생하였던 우리나라의 경제 이슈사항이 결부되어 흥미롭게 읽을 수 있게 서술되어 재미가 더해 진다.
     최근에 붐과 같이 번졌다가 지금은 한풀 꺽인 듯한 CRM에 관련된 내용은 흥미롭다. CRM의 실체가 무엇인지도 모르면서 매번 회의 때나 주요 정책이나 영업전략에 관한 회의에 참석하면 의례껏 나오는 단어. 그 CRM에 대한 내용을 재미 있으면서도 알기 쉽게 정리했다는 생각이 든다.
     또한 이 책의 제목과 같이 코카콜라와 산타와의 연관성과 간헐적으로 텔레비전이나 신문지상에 나오는 코카콜라 선전의 산타 모습은 낯설지 않은 장면이다. 이 대목을 읽을 때 광고 문구와 그림이 연상되는 것을 보면 광고의 효과가 얼마나 강력했다는 것을 재삼 인식하게 하는 내용이다. 또한 이런 강력한 마케팅을 구사하는 코카콜라에 대응하는 펩시의 전략과 마케팅활동은 획기적이라 할 수 있다.
     이어지는 내용은 제휴마케팅, 제품 및 서비스 개념의 확장, 다체널관리에 대한 내용을 다루고 있다. 각 사례와 내용은 알기 쉽게 설명되어 있고, 당시 상황을 되 집어 보면서 성공과 실패의 주요 원인에 대한 지적으로 이어진다. 간과되어 넘어갈 수 있거나 남의 일과 같이 느끼던 내용을 새로운 시각에서 재 검토를 통해 마케팅에 대한 다양한 시도와 방법을 생각하게 하며, 그런 생각의 전환이 마케팅의 본질이 아닌가 하는 생각도 해 본다.

     과거나 지금이나 앞으로도 성공과 실패는 있었고, 있을 것이다. 이런 성공과 실패의 내용을 들여다 보면 환경이 좋거나 나쁘거나 관계 없이 나타나는 현상으로 돈 버는 사람과 돈을 잃는 사람이 있었다는 것이다. 그런 차이는 발상의 전환과 그 아이디어를 성공으로 만드는 노력의 결과가 어떠하느냐에 따라 달라진다는 생각을 해 본다. 이런 성공과 실패의 한가운데는 분명 마케팅 활동이 자리하고 있었다는 것을 새삼 인식한다. 또한 이런 마케팅 활동은 하루아침에 '뚝딱'하고 나오는 것이 아니라 부단한 노력 속에 만들어 진다는 것을 재삼 인식한다.
     가장 인상 깊게 느껴지는 내용은 에디슨의 “천재는 1%의 영감과 99%의 노력으로 만들어 진다”라는 얘기와 같이 에디슨 자신이 연구소를 만들고, 그 연구소에서 인류의 역사를 바꾸는 발명들을 했다는 것이고, 이런 실천 의지가 결국 성공과 실패로 이어졌다는 생각을 해 본다. 한 예로 전구를 발명하기 위해 수없이 많은 실험을 통해 지금 이 글을 쓰면서도 에디슨의 노력의 혜택을 받는 다고 생각하니 다시 한번 생각해 보게 한다.

     이 책은 마케팅에 관련된 각종 사례를 통해 수 없이 많은 방법에 대한 검증과 노력 속에 탄생한 각종 성공한 마케팅 방법론은 마케팅에 관한 딱딱한 학습서 보다 더 효과적으로 개념에 대해 이해 할 수 있게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