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름다움이 나를 멸시한다
은희경 지음 / 창비 / 2007년 4월
평점 :
구판절판


     소설 속에 등장하는 인물들이 이니셜로 표현되어 있다. S, K, B, Y, P, …. 이런 등장인물들의 표현이 한편으로는 기계적인 느낌을 준다. 사람들마다 고유한 이름 대신에 영문 이니셜을 사용하는 것에 있어 작가 나름의 의도한 바가 있는지 모르겠다. 작가의 의도와는 별개로 내 개인적으로는 너무 성의 없어 보인다. 어찌 되었든 소설 속의 6편의 중단편은 조금은 난해한 느낌을 갖게 한다. 누구 말과 같이 몰입을 해서 봐야 한다는 생각이 든다. 어찌 보면 다시 읽어 봐야 하는 것이 아닌가 생각이 든다. 매번 지하철에서 졸면서 봐서 그런지 읽고 나서 본 내용에 대한 느낌을 적으려고 하니 아무 생각이 없다.

     『새의 선물』, 『마이너리그』를 봤을 때 작가가 그려내는 주인공의 생각과 행동은 마치 그 등장인물의 주인공과 같은 생각과 행동을 그렇게도 똑같게 그려낼 수 있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던 기억이 난다. 특히 『마이너리그』에 등장하는 남자주인공의 생활모습과 그려내는 내용이 마치 작가 자신이 남자이지 않겠나 하는 생각이 들 정도로 잘 묘사하고 있다는 생각이 들었던 기억이 난다.

     이후 작가의 많은 작품들은 나름의 색깔을 자지고 변화를 시도하고 있다는 생각이 든다. 또한 작가만의 나름의 색깔에서 조금은 다른 모습으로 변화해가는 느낌이 이 소설집의 소설들을 보면서 느껴진다. 현실적인 면보다는 관념적인 면으로 변화하고 있다는 생각이 든다. 각 소설들에 등장하는 인물들의 생각 속에서 과거가 되었든, 어떤 특정한 상황이 되었든 생각했음직한 그런 생각들의 연상을 하게 하지만 쉽게 그런 느낌과 생각에 공감되어지지 않는다. 특정의 상황과 경험을 토대로 한 생각의 공감을 만들기 위해 등장인물들의 지칭을 영문 이니셜로 처리 했는지도 모르겠다. 너무 자의적인 해석인지도 모르겠고….

     어찌 되었든 소설들의 대략의 줄거리는 알겠는데 작가가 의도하는 내용이 무엇인지 쉽게 느껴져 오지 않는다는 점은 내가 너무 졸면서 비몽사몽간에 책장만 넘겼든지 아니면, 작가의 색깔 변화의 시도 속에 기존의 느낌과는 다른 시도가 쉽게 공감되지 못하는 이유인지도 모르겠다.

     아무리 생각해도 다시 한번 정독을 해야겠다는 생각이 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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