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인드 세트
존 나이스비트 지음, 안진환 외 옮김 / 비즈니스북스 / 2006년 11월
평점 :
절판


     변화의 시작은 마음부터라는 생각을 해 본다. 또 왜 변화해야 하는가에 대한 생각도 해 본다. 변화라는 것은 생존의 문제와 직결되어 있는 내용이라 생각한다. 지구상에 생명체가 살기 시작하기 전부터 변화가 있었고, 지금까지 계속하여 변화가 이루어지고 있고, 잎으로도 영원히(?) 변화가 있을 것이라고 상상된다. 변화가 우리의 삶에 있어 생존의 문제를 해결하는 핵심이고 그 첫 출발의 시작이 곧 마음이라고 하는 것은 의미 있는 내용일 것이다.

     이런 변화의 내용을 읽어 내고, 그 변화의 모양과 방향과 형태를 파악하여 앞으로의 변화되는 내용을 파악할 수 있다는 것은 대단한 능력이 될 것이다. 이런 대단한 능력에 대해 저자는 쉽게 설명하고 있다. 허나 이런 능력이 왜 저자의 눈에는 보이고, 일반 사람들은 보이지 않는 것일까 하는 의문이 남는다. 이에 대해 저자는 “마인드 세트”라는 말로 축약하고 있다. 사회 통념 속에서 주입되는 고정관념들이 마음을 고정시키고 이런 고정된 마음이 변화를 읽어내지 못하게 하는 원인이라는 이야기다.

     비근한 일례로 매일 들여다 보는 신문에 관해 이야기 하고 있다. 저자가 이야기하는 스포츠 경기 스코어나 주식 등락표는 들여다 보는 내용이지만 비중 있게 보는 내용이 아니다. 허나 이런 내용이 시간을 변동시킨 관점에서 보면 무척이나 중요한 정보일 것이다.
     영화 속의 한 장면이 생각 난다. ‘백투더 퓨처’라는 영화 속에 주인공이 시간을 거슬러 올라가 주식이나 게임스코어를 보고 대박을 얘기하는 내용은 평상시에 중요하게 보지 못하는 내용이 시간을 넘어서는 그 가치가 달라진다는 이야기는 시사하는 바가 크다. 그런 것과 같이 변화에 대한 내용의 본질을 보고 그 본질에 접근한 내용 파악을 할 수 있다는 것은 중요한 능력을 갖게 되는 것일 것이다.

     이런 변화에 대한 본질적인 내용을 11가지로 정리하여 보여주는 이야기는 쉽게 와 닿는 내용도 있지만 또 다른 면에서는 쉽게 공감되지 못하는 내용도 있다. 그 중에서 느낌이 새로운 내용은 이런 말일 것이다.

      개선되는 것은 무엇인가?
      사라지는 것은 무엇인가?
      대체되는 것은 무엇인가?
      그리고 어떤 새로운 기회를 가져다 주는가?

     이 내용은 변화를 주려고 할 때 한번 되새겨 봐야 할 내용이다. 변화는 어려운 내용이면서 또한 너무도 쉬운 내용일 수 있다. 허나 이런 어렵고 쉬운 내용이 서로의 이익과 직결되어 있다면 분명 문제로 대두되어 진행이 않되는 내용 중에 하나가 될 것이다. 그렇다면 이런 변화의 어려움을 찾고 해결할 수 있는 실마리는 위 말들의 되새겨 보면 찾아지지 않을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