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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페리움 - 판타스틱 픽션 블랙 BLACK 4-4 ㅣ 로마사 트릴로지 1
로버트 해리스 지음, 조영학 옮김 / 랜덤하우스코리아 / 2008년 10월
평점 :
품절
1.
로마하면 떠오르는 이미지는 엄청나게 많다. 유럽의 대제국, 카이사르, 모든 길은 로마로 통한다, 아피아 가도, 콜로세움 등 로마제국의 엄청난 영토부터 시작하여 위대한 인물들, 수많은 문화유산과 오늘날에도 읽히는 그 당시의 서적들. 로마는 멸망한지 오랜시간이 지났지만 그 로마가 인류에 미친 영향은 매우 거대하고 드넓다. 몽골제국 다음으로 거대한 제국을 이뤘던 그 로마는 나에게도 상당히 흥미를 일으키는 나라이다. 최근에 읽었던 카아사르의 저작을 통해서 로마에 대한 관심은 한층 더 높아졌는데 이러한 흥미진진한 작품을 접하게 되어서 매우 기분이 좋다. 비록 이 책이 사실에 근거하여 만들어낸 가상의 이야기이지만 글속에서 나오는 로마인들의 역동적인 모습과 주인공 키케로의 삶은 정말 매혹적이지 않을 수 없었다. 위대한 철학자이자 웅변가이고 변론가이며 정치가이고 변호사로 활약했던 그에 대해서 노예 티로가 회상하며 기록하는 방식으로 서술된 이 한 권의 책은 읽는 독자들에게 상당히 재미와 흥분, 그리고 깨우침을 줄 것이라 생각된다. -티로는 실존했던 인물이며 키케로의 노예로서 수많은 기록을 한 인물이다.-
2.
이 작품은 키케로의 개인비서인 티로의 시각에서 서술되는 방식을 취하고 있다. 마치 셜록홈즈에서 왓슨박사가 이야기를 이끌어 나가는 것처럼 말이다. 이러한 방식은 상당히 매력적인 느낌을 준다. 주인공의 관점이 아닌 제 3자의 눈으로 보는 주인공의 삶은 보다 객관화되고 독자가 그 주인공을 옆에서 보는 듯 한 느낌을 주기 때문이다. 여기서 이야기의 전달자인 티로는 단순한 노예가 아니라 그 이상의 역할을 하고 있다. 이 팩션상의 가상인물이 아니라 실존했던 인물로서 키케로의 삶과 함께하며 그 삶을 기록했던 인물로서 가끔씩 나오는 그의 생각들은 감초같은 역할을 한다. 글 속에서 티로는 스스로 개발한 속기법-아직 논란이 있는 내용이다. 혹은 티로가 개발했다고 하지만 아니라는 주장도 있다.-으로 그 역할을 충실히 임하며 주인공 키케로 개인비서역할을 하며 때때로 조언을 주기도 한 인물이다. 과거의 티로는 어떤 인물인지 확실히 알 수 없지만 이 글속에서는 충실한 노예로서 개인비서로서 동반자이자 조언자로 그려졌다. 상당히 호감이 가는 인물이다.
3.
글 속의 주인공인 키케로는 야심만만한 인물이다. 시오노 나나미여사의 로마인 이야기속의 키케로는 음흉한 정치가로서 그려졌다고 하지만 여기서는 야심만만하고 불굴의 의지를 가졌으며 몸으로 하는 것은 그다지 좋아하지 않으며 한편으론 가정에 충실한 남자이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자신의 야심을 위해 기꺼히 배신에 가까운 전향도 할 수 있는 인물로 나온다. 키케로라는 사람을 제대로 알 수 있던 것은 세번의 좌절이다. 처음에 관리로 속주에 갔다가 돌아오는 키케로는 환영하는 로마를 기대하지만 아무도 그를 바라봐주지 않는다. 지도층에 속하는 인물들도 그냥 무시하기 일수였다. 그 자리에서 키케로는 자신의 한계를 깨닫고 씁쓸함을 느끼지만 이내 굳은 결심을 하고 목표를 향해 달려간다. 두번째 좌절은 폼페이우스의 홀대이다. 폼페이우스의 계파에 들어가 열렬히 지지했으나 폼페이우스와의 처음 만남에서 키케로는 거의 무시받다시피한다. 거의 모든 것을 걸로 지지했으나 돌아온 것은 없었다. 하지만 여기서도 키케로는 다시 일어선다. 무엇보다도 마지막의 좌절순간이 가장 인상깊다. 속주에서 약탈을 일삼고 법을 무시하고 자신의 죄를 묻어버리려는 베레스를 기소하지만 베레스측의 저항과 계략으로 시간은 촉박하고 키케로는 승리할 수 없을 거라는 결론을 내린다. 하지만 아내 테렌티아의 순간적인 말 "그럼 연설을 줄이면 되잖아요."라는 한 마디에 다시 일어나서 반전을 일으킨다. 정말 놀랍다는 생각을 하게 되는 순간들이었다. 자신이 생각하는 것과 현실의 차이를 이내 인정하고 일어서기도 하고 궁지에 몰린 상황에서 기발한 발상으로 다시 일어나는 키케로의 모습이 정말 존경심을 불러일으킨다. 위대한 성인이나 올곧은 위인의 모습이 아니라 우리와 다름없는 인간 키케로의 모습을 그린 글에서 어떠한 장애물도 극복하고 정복하려하는 인간의 모습을 보았다.
4.
나는 가장 위대한 재판을 말하지 않을 수 없다. 앞서 말한 베레스의 재판에서 키케로의 그 노력과 상대방의 방해와 음모는 독자들을 더욱도 흥미진진한 역사속으로 끌어당긴다. 이 재판이 가상이 아니고 진짜로 있었다는 사실이 한층더 놀랍기만 하다. 이 재판속에서 키케로의 모습은 작가에 의해 재구성된 것일지라도 그 재판속에서 행했던 연설이라든지 재판의 과정은 역사속에 있던 사실일 것이라는 것이 정말로 놀랍다. 난 전에 소크라테스의 변명이라는 책을 조금 읽은 적이 있다. 그 속에 나오는 변론은 정말 아름답다고 생각되는 문장들의 향연이었다. 이 재판속 키케로의 연설도 꽤 대단해보였다. 소크라테스의 아름다운 문장처럼 느껴지진 않았지만 자신의 논리를 설파하고 그 상황을 극복해내는 대단한 연설을 보니 키케로가 왜 변호사로서 성공했다고 역사속에서 기록하는지 그 이유를 제대로 알게 되었다. 시칠리아에서 도망온 한 남자로 시작된 이 사건은 정말 역사상 가장 유명한 재판이라 불릴듯 했다.
5.
이 두꺼운 책은 야심에 가득찬 한 인간을 기록하고 있는 글이다. 가진것이 없어서 원로에 입후보하기 위한 100만세르테르티우스가 없어서 돈이 많은 여자와 결혼한 키케로였다. 민중을 위하는 마음으로 자신의 이익을 감싸 베레스의 재판을 승리로 이끌었지만 이내 자신의 이익을 위해 민중을 위한 법안을 교묘하게 거부하고 나중에는 인면수심의 인물과도 손을 잡는다. 결국에는 온갖 고난과 역경을 거쳐 자신 일생일대의 목표인 집정관이 되고야 만다. 이 한 인물의 삶에서 우리는 목표를 이루기 위해 혼신을 다해 노력하는 인물을 발견할 수도 있고 아니면 오직 자신의 이익만을 위해 안면몰수도 기꺼히 하는 그런 엮겨운 인물을 발견할 수도 있다. 보는 독자마다 저마다 다른 키케로를 바라 볼 것이다. 자신이 바라는 키케로들을 보겠지만 우리는 공통된 한 가지를 발견할 것이다. 위기를 극복하고 궁지에 몰린 상황에서도 일어나는 그러한 인간을 말이다. 마지막 페이지를 덮으면서 나는 결국에는 한가지 사실로 결론이라면 결론일 수 있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역사는 언제나 반복된다는 것이다. 아무리 똑똑해도 아무리 잘났어도 우리가 행하는 모든 것은 과거에도 반복되었고 앞으로도 반복된다. 로마를 통채로 집어삼키려던 크라수스와 카이사르의 야욕이 결국에는 무너졌다는 사실이 뒷받침한다. 우리가 왜 역사를 알아야하고 왜 역사를 잊지 말아야하는지까지도 연결되는 중요한 사실인 듯 하다. 한순간도 눈을 때지 못하고 마지막 장까지 흥미진진하게 본 책이다. 여러분도 한번보면 빠질것이 확실하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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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이사르가 정말 남의 마누라를 탐하던 그런 놈인가?
갈리아전쟁기나 내전기를 보고 형성된 카이사르가 완전 죽일놈이 되었다. ㅡ.ㅡ;;;;;
인상깊은 구절
"사람을 정상으로 만들어 주는 건 천재성이 아니라 인내야. 인내없이 어떻게 세파를 헤쳐 나가겠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