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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무 달인에게 배우는 비즈니스 글쓰기 - 논리표현력으로 상대의 마음을 움직여라
다카스기 히사다카 지음, 이진원 옮김 / 시그마북스 / 2011년 12월
평점 :
절판
글을 쓴다는 것은 자신의 생각을 타인에게 전달하다는 것이다. 보다 쉽고 명료하게 전달하면 그보다 더 좋은 것은 없다. 우리 일상에서 빠질 수 없는 글쓰기는 생각보다 어렵다. 꾸준한 연습만이 그 실력을 향살시킬 수 있다. 나도 글쓰기 능력을 향상시키고 싶은 사람중에 하나이다. 그러던 차에 접하게 된 이 책은 참으로 기대감이 컸다. 향후 내가 직장인이 되어 앞으로의 삶을 살아갈 확률이 100%에 달하고 그런 내게 이러한 비즈니스 글쓰기라는 제목을 가진 책은 매력적으로 느껴졌다. 과연 어떠한 색다른 글쓰기가 있을까 하는 호기심과 함께 이 책의 첫장을 넘겼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비즈니스 글쓰기라는 제목과는 어느정도 괴리감이 느껴지는 책이었다. 내가 일하는 사람이 아니라서 그렇게 느껴지는 것일지도 모르지만 이 책 속에 담긴 내용은 비즈니스 글쓰기라기 보단 논리적으로 사고하며 글쓰기라는 제목이 더 적합하다는 생각을 하게 하였다. 저자는 머릿말에서 이 책이 논리적 사고와 쓰기 기술을 통합적으로 배울 수 있는 책이라고 말하고 있다. 논리적인 사고와 명료한 표현력이 조화된 문서를 작성하는 것이 그 목표라고 했다. 어느 정도 공감을 하면서도 마음속 깊은 곳에서는 그리 큰 공감을 하지 못한 나는 의아했다. 서두에서 밝힌 저자의 목적에 맞는 책의 내용 같기도 하지만 무엇인가가 나를 이 책의 내용속으로 빠뜨리지 못하고 있었다. 그 원인은 다 읽은 후에도 알지 못했다. 다만 내가 나중에 나만의 일을 하면서 다시 이 책을 본다면 공감을 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해 본다.
이 책에서 가장 먼저 다루는 내용은 메시지였다. 문장도 아니고 문단도 아니고 말 그대로 "메시지" 순수 한국어가 아니지만 이만큼 이 상황에 걸맞는 단어는 없는 듯 보였다. 메시지는 총 3가지로 구분되는 데 좋고 나쁜의 판단을 포함하지 않는 기술적 메시지와 좋고 나쁨의 판단을 포함하는 평가적 메시지 그리고 마지막으로 어떠한 행동을 권유하는 류의 규범적 메시지. 이렇게 총 3가지로 나뉘는 데 찬찬히 생각해 보면 모든 메시지가 이러한 3분류에 속한다는 것을 이내 깨닫게 된다. 저자가 왜 처음에 이러한 메시지에 대한 구분을 해놓았나 생각을 해보니 아마도 사람과 사람간의 서로 의도한 바를 정확하게 파악하기 위해 이러한 설명을 해 놓지 않았나 한다. 본래 마음이 통하는 사람간에는 한 쪽에서 "아" 하면 다른 쪽에서 바로 "하"하지 않은가.
이렇게 시작한 책의 내용에서 보다 중요하게 다가오는 것은 근본적인 논리적 사고에 대한 설명이 아닐까 한다. 제 2장 메시지의 명료한 표현이라는 장에서 다룬 내용인데 메시지의 명료성이 왜 중요한지와 논리적 사고를 하는 방법이라든가 그 원리에 대해서 찬찬히 설명하고 있는 부분이다. 이 부분은 전체적으로 저자가 강조했던 논리적사고의 근본을 다루는 부분이라고 여겨지기에 가장 중요하게 생각된다. 하지만 이러한 사고는 일상생활에서 본인 스스로가 계속적으로 의식하고 있어야 하는 것이기에 참 어려울 것 같다는 생각이 들기도 한다. 직전학기에 학교에서 논리와 사고라는 과목을 수강한 적이 있었는 참 흥미로운 시간이었다. 어떠한 결과가 도출되는 과정의 원리라든가 사람이 사고하는 방식등에 대해서 들었는데 이 부분을 보면서 이러한 생각이 떠올랐다. 사람이 논리적인 사고를 한다든가 논리적인 사람이 된다는 것은 꾸준한 노력과 보통이상의 노력이 더해져야 가능한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
비즈니스 업무를 위한 글쓰기에 대한 책을 보면서 이 책은 현재 일하는 직장인들이 가장 공감할 수 있는 책이라는 느낌을 강하게 받았다. 나 같은 경우에는 나중에 취직후에 다시 봐야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