잭 웰치 위대한 승리 - 반양장
잭 웰치.수지 웰치 지음, 김주현 옮김 / 청림출판 / 2005년 5월
평점 :
절판


한마디로 평가하자면 이 책은 피터 드러커같은 위대한 학자들이나 보여줄 수 있을 것 같은 혜안과 통찰력을 선사한다.
이 책의 훌륭한 점은 수십 가지가 넘게 있지만 그 중에서도 가장 큰 장점은 지적 가식을 부리지 않는다는 것, 현실과 동떨어진 허황된 조언들을 늘어놓지 않는다는 것이다.
확실히 그 점이 잭 웰치의 가장 큰 장점이다.

일례로 많은 경영전문가들이 직장생활에서 진정 중요한 것은 자아실현이나 일을 사랑하는 마음가짐이라고 말한다.
잭 웰치도 그것을 부정하지는 않는다. 하지만 금전적 보상 또한 그 어떤 것보다도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자신의 부사장 시절, 재산도 많고 지위도 높은 어떤 부회장이 “이들은 금전을 원하지 않고, 인정받기를 원한다.”는 말을 듣고 귀를 의심하지 않을 수 없었다고 적고 있다.

이런 식의 내용은 뒷부분에도 이어진다.
‘돈은 일에 관한 논의에 있어서 빼놓을 수 없는 아주 중대한 사항이다.’, ‘일을 선택하려는 사람에게는 돈이 중요하지 않다고 말하는 사람은 아주 나쁜 사람’이라면서 노골적으로 언급하기도 한다.

열정 따위의 그럴듯한 표현으로 금전적 보상의 중요성을 평가절하하지 않는 것이다.
벤처기업의 사장들이 매일 밤을 세워가며 일할 수 있는 원동력이 기업공개 후 돌아올 막대한 스톡옵션 때문인 것과 마찬가지다. 월급직원들에게까지 그런 식의 비인간적인 헌신을 요구할 수는 없는 것이다.

이런 식의 솔직하고 유용한, 그리고 무엇보다도 간결한 충고는 정직성과 승진, 전략, 위기관리 등에 관해 논하는 부분에서도 여전히 독자를 감동시킨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32)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icaru 2005-07-17 16:3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흐흐... 여전하시군요... 노골적으로 할말 다하는 제목!! ㅋㅋ
오랜만이죠?

sayonara 2005-07-18 13:4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ㅎㅎ 정말 쓰레기같은, 같잖은 책들의 홍수 속에서 가끔 이런 보석같은 책을 만나면 그 어떤 표현도 칭찬으론 부족하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