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년 후에도 변하지 않는 부자 되는 지혜
아기곰 지음 / 원앤원북스 / 2005년 3월
평점 :
절판


저자는 100년 후에도 변하지 않을 지혜를 담기 위해서 최신 재테크 정보가 아닌 조상의 민담을 담게 되었다고 한다. 재미있고 교훈적인데다가 수백 년을 걸쳐서 검증된 것이라고 하면서 말이다.

하지만 수록된 민담들을 차근차근 읽다보면 시간의 세례를 받은 고전이라고 하기에는 좀 부족한 이야기들이 많다. 간혹 시대착오적이라고 할 만큼 엉뚱한 이야기를 늘어놓는 경우도 있다.

특히 구두쇠 마을에 시집간 며느리의 이야기는 너무나도 터무니없다.
생선 만진 손을 솥에 씻으면 가족이 한 끼를 먹고, 장독에 씻으면 가족이 한 달을 먹고, 우물에 씻으면 마을 사람들이 먹는다는 이야기는 앞뒤가 맞지 않아서 아이들이 읽고 논리적인 사고방식에 해가 될까봐 오히려 겁이 난다.(그런 식으로 바다에 씻으면 세계인들이 늘 생선국을 먹게 될 것이다.)

또한 2008년 지금은 전 세계적으로 부동산 폭락이 문제가 되고 있다.
아무리 예측은 신의 영역이라고 하지만 부동산 고수 중의 고수로 유명한 저자가 2005년 출간 당시 수년간의 부동산 폭등을 가리켜 금리와 경제 상황 등의 다양한 변수를 갖다 붙이며 정당화 하는 부분은 좀 안타깝다.

그리고 미국의 유명한 할머니 투자클럽은 이미 여러 책과 언론을 통해서 과장된 이야기였다는 사실이 밝혀졌는데도 이 책에는 아무런 의심 없이 그 사례가 소개되고 있다.

물론 단점만 가득한 것은 아니다.
각각 부자와 가난뱅이 100명씩의 재산을 걷어서 공평하게 나눠줘도 10년 후에는 다시 부자와 가난뱅이로 나뉘어져 있을 것이라는 식의 유용한 통찰력도 많이 있으니 한 번 읽어볼만 한 책이라고 생각한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사마천 2008-10-15 23:24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단점과 장점을 합치면 점수가 별 두개가 되네요 ^^

sayonara 2008-10-17 10:44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나이가 들었는지... 요즘은 별점에 후해지네요. 단호하게 한개를 때리던 그때가 그립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