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범, 공부에 反하다
이범 지음 / 한즈미디어(한스미디어) / 2006년 4월
평점 :
품절


이 책의 저자 이범씨는 연봉 18억 원의 스타강사 자리를 박차고 나와 무료강의를 시작한 괴짜 중의 괴짜다.

전반부에서는 저자의 애증이 교차하는 메가스터디가 대한민국 수험계에 끼친 긍정적인 영향과 부정적인 변화, EBS 강의에 대한 실망, 스타강사의 세계에 관해서 이야기하고 있다.
저자의 개인적인 이야기뿐만 아니라 우리나라 사교육의 흐름까지 알 수 있는 흥미로운 내용이었다.

후반부에는 현 입시제도의 여러 가지 문제점들과 저자가 생각하는 적절한 대처 방법, 올바론 공부 방법에 관해서 이야기한다.

유명한 자기계발서적 '성공하는 사람들의 7가지 습관'에 나오는 7가지 원칙을 예로 들며, 다 지킬 수 있는 절대불변의 원칙은 없다고 말하는 부분이 특히 인상적이었다.
사람들은 걸핏하면 공통분모를 뽑아서 몇 가지 원칙으로 재단하려 한다.
하지만 실제로는 모든 상황과 개인에게 만고불변으로 적용되는 원칙은 있을 수 없으며, 그런 원칙들을 모두 따져가며 성공한 사람도 없다.
-힐러리도 몇 년 전에 생일 인터뷰에서 "성공의 공식 따위는 없다"면서 "만약 그런 것이 있었다면 성공하기가 훨씬 쉬웠을 거"라고 말한 적이 있다.―

저자도 수많은 원칙과 방법들을 나열해 놓거나 특정한 개인에게만 해당되는 사례로 구성된 각종 방법론 등을 경계한다.
그리고 학습지의 양과 문제풀이에 대한 믿음, 실수로 틀렸다는 생각에 대한 잘못된 환상을 지적한다.
무엇보다도 주도적인 학습태도를 강조하는데 모든 수험생들과 학부모들이 꼭 한번 귀담아 들을만한 내용이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사마천 2007-05-22 22:2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한국에서 중고생 자녀를 키우는 사람들이 다들 생각해볼만한 메시지를 던지는 책입니다. 제가 주변에 권하는 책이죠.

sayonara 2007-05-23 17:3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도 사마천님의 리뷰로 읽게 되었습니다. 좋은 책이었다고 생각합니다. ^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