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에루카 경영전략 - 강한 기업을 만드는 '보이는' 조직
엔도 이사오 지음, 김재협 옮김 / 황금나침반 / 2007년 1월
평점 :
절판


강한 기업을 만드는 ‘보이는’ 조직, “미에루카 경영전략”은 제목에서부터
내 마음에 들었던 책이다. 왜냐하면 평소 혁신활동이란 불량이 보이는
시스템이 있어야만 개선이 이루어지고 혁신활동이 지속될 수 있다고
믿어왔기 때문이다. 하지만 내가 아는 한 한국에서는 불량(제품이든 서비스
든..)을 보이게 하는 조직은 없다. 숨기기에 급급하다. 아니 그것이 문제
인지도 모르는 경우가 많다. 회사 뿐 아니라 개인의 생활에서도 목표를
향해가는 하루하루 마다 문제를 보이게 하는 시스템이 있는지도 고민해
볼 만한 가치가 있을 것이라는 생각도 해본다.

(27) 현장력의 3요소
1) 문제 해결에 대한 “주인의식”
2) 전원이 이해하고 참가하는 “조직능력”
3) 높은 목적 의식에 의한 “우위성 구축”

(29) 기업 활동에서 나타나는 문제의 종류
1) 현재상황고 표준 또는 기준과의 차이 – 표준 또는 기준과의 간극(통상적문제)
2) 표준 또는 기준과 바람직한 모습(이상상태)와의 차이
    - 바람직한 모습과의 괴리 (고차원적 문제)

(45) 문제 해결의 PDCA : Problem finding(문제발견) – Display(가시화) –
       Clear(문제해결) – Acknowledge(확인)

(74) 미에루카 경영의 다섯 가지 카테고리
 1) 문제 : 이상 상태의 가시화, 간극의 가시화, 시그널의 가시화,
              근본적 원인의 가시화, 효과의 가시화
 2) 상황 : 기준의 가시화, 실태의 가시화
 3) 고객 : 고객 의견의 가시화, 고객 입장에서의 가시화
 4) 지혜 : 힌트의 가시화, 경험의 가시화
 5) 경영

(193) 미에루카 경영이 기업에 일으키는 세 가지 변화
1) 사람을 기른다
2) 단결심을 기른다
3) 풍토를 기른다

(194) 미에루카 경영을 완성하기 위한 열 가지 체크리스트
1) 현상의 조사와 분석부터 시작한다.
2) 보이고 싶지 않거나 보여줄 수 없는 것일수록 가시화한다.
3) 보이는 것과 보여줄 것을 추려낸다.
4) 신선도와 타이밍을 중시한다.
5) 아날로그와 디지털을 용도에 맞게 가려 쓴다.
6) 이해하기 쉽고 심플하게
7) 당사자에게 보이는 시스템을 만들어야 한다.
8) 진정한 승부는 보이게 된 후부터 시작된다.
9) 가시화의 노하우를 공유한다.
10) 최고경영층이 가시화를 견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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