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에 걸려 비틀거리다
대니얼 길버트 지음, 서은국 외 옮김 / 김영사 / 2006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행복, 더 정확히 말하면 미래의 행복은 어떻게 찾을지에 대한 끝없는 물음 속에서 지내왔는데,
이 책에서 해답을 얻을 수 있을 것으로 저자서문을 읽으면서 감지할 수 있었다.
(현재는 행복하지 않으니 미래의 어느 시점에는 반드시 행복하기를 바라며 살고 있는 나 자신을 종종 발견하게 된다. 매 순간 행복하지 않은 것은 아니므로 ‘종종’이라는 단어를 사용하였으나 나에게는 행복이란 단어가 더 정확히 말하면 미래의 행복이라고 정의 내리게 된다.)

다만, 이 책은 저자서문에서도 언급 한 것처럼 이 책을 읽기 전에 생각했던 나의 상상이 왜 틀렸는지를 책을 다 읽은 후 알게 해주는 책일 뿐이었다.
그래도 대단하지 않은가. 이 책을 읽고 난 뒤에 다시 행복의 정의 앞에 되돌아 왔지만,
왜 되돌아오게 되었는지를 알게 해 주었으니. 그리고 이제는 행복 앞에 서있는 상태가 아니고
무릎을 꿇고 있는 상태라고나 할까.

과거의 내 자신이 생각하고 결정한 것이 현재가 되어있는데,
아침마다 눈을 뜨며 현재에 만족 못하는 나 자신을 만나게 된다.
이 글을 쓰고 있는 현재도 과거의 내가 선택한 것이었는데 불만족하여 입이 쭉 나와 있는 듯 하다.

미래에 내가 하고 싶은, 그래서 열심히 계획을 세우고 아픔을 견디며 꿈을 가꾸지만
현실이 되면 다시 불만족의 상태로 빠져들게 된다.
책에서 언급한 것처럼 미래의 일은 그 일을 이미 경험한 사람들로부터 경험을 듣고 오류를 최소화하는 것도 필요하고 현재와 비교한 미래가 아니라 미래에 일어날 시점의 상황과 비교하여 오류를 줄여야겠지만, 지금 내게 제일 필요한 것은 “벼랑 끝에 선 나”를 발견하는 것이 아닐까 한다.

평범함.
이것이 나를 그렇게도 괴롭히고 있는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을 해본다.
안정적인 것을 추구하고 항상성으로 지속시키고자 하는 나의 잠재의식이 계속해서 나를 혼돈시키고 있다는 느낌이 든다.

책의 제목을 나의 상황에 비춰 써본다.
바로 앞에(현재) 있는 행복에 걸려 비틀거리다.
(비틀거리게 만든 과거와 넘어지려고 하는 미래에 불만족하게될지 모르지만…)
비틀거리게 한것은 돌부리가 아니라 행복이다. 
더 심하게 비틀거릴수록 심리적 면역체계는 더 큰 행복을 줄것이다.
알을 깨는 고통을 견디면 세상을 보게 될 것이다.
두드리면 열릴것이니...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