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차원 AI
원동연.민진홍 지음 / 성안당 / 2025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본 리뷰는 업체에서 무상으로 제공받아 작성된 후기 입니다 *




 요즘 아이들을 바라보면서 느끼는 것은 깊게 생각하지 않는다는 것  무엇에 대해 고찰해보기보다는 빠르게 쉽게 해결하려고만 하는 점이 너무나도 안타까울때가 많다. 우리 교육도 아이들에게 '놀이','흥미' 라는 것을 강조하긴 하지만 생각해보면 어느정도 고통도 경험해 봐야지 흥미가 더 배가 되는 경우가 있는데 재미만 찾다보니 쉽게 질리고 , 소중하게 생각하지 않으려고 하는 점들을 보면 걱정이 든다. 





중반부에서는 생성형 인공지능에게 어떻게 질문해야하는지 가이드와 예제들을 볼 수가 있고 저는 교육자 입장에서 봤을 때  인공지능을 통한 교육과 학습부분을 보며  배워간 것들이 있었다. 학부모와 소통에서도  ai를 활용하여 학습데이터를 정리하고 맞춤형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는 점이였다.







학생들이 배우는 과목에서 최고의 학습효과를 얻기 위해서는 먼저 명확한 방향 설정이 필요하하다. 이를 위해 커리큘럼의 전체적인 틀과 개요를 명확히 정리하는 것이 교사입장에선 어려운데  이 과정은 단순한 정리가 아니라 모든 학습 활동의 토대로 마련하는 중요한 단계로, 학생들이 배울 과목 이 어떤 목표를 지향하는지 분명히 하는데 중점을 둬야한다.






인터넷을 검색하면 생성형ai를 활용한 동화만들기 강의들이 정말 많고, 아이들 학교수업에서도 종종 경험해보는 모습을 보일 때가 많다. 아직 생성형ai를 활용해서 동화 만들어 본적이 없지만 관심도 있고 나중에 나도 책 한 권 집필해보고싶은게 목표인지라 만드는 방법 보면서 제목, 부제목, 캐릭터 등 가이드를 촘촘하게 받은 기분이였다






생성형인공지능을 사용하는 방법에만 우리는 몰두하고 있지만, 정작 인간다움, 인간이 가지고 있는 능력을 깨우려기보다는 점점 퇴화해가는게 아닐까 나도 우려되는 부분들이 많았는데 저자의 책을 읽으면서 공감되는 부분이 많이 있어서 그런지 재미있게 읽었다.  뿐만아니라 인공지능이라는 도구를 어떻게 ,  각 분야에서 사용하는지 인문학적인 생각들도 담겨져 있어서 도움되는게 많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