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도움반의 모든 것 - 15년 차 특수교사 반창고쌤의 초등 6년 완전 정복 솔루션
이진구 지음 / 청림Life / 2025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반창고쌤 이라길래 독특하다라고 생각했는데 ( 반) 할 만한 반전이 있고, (창)의성을 사랑하며 (고)퀄리티 도전정신을 추구하는 초등 특수교사 라는 쌤의 교육철학이 이름에 함축되어있더라고요.




부모입장에서는 예상하지 못한 상황을 받아들이는 것 , 특수교육을 받는 것이 아이에게 상처가 되지 않을까 혹은 걱정이 크다.  아이의 상태를 짐작하는 부모는 내 경험을 본다면 못 본 것 같다. 알면서 외정하고 부정하는 마음이 커서 거기에만 머물러있는 경우가 있거나 인정을 하려고 하지 않다보니 서로간의 스트레스가 정말 많이 받는다.
그렇게 아이는 방치되어가고 있다는 사실을 모른채 말이다.
저자의 말에 정말 공감되는 부분도 많이 있는데 학부모가 원하면 특수교육 대상자 자격은 언제든지 취소할 수 있다. 그리고 1,2학년때 선정에서 떨어졌다가 다시 3-6학년때 신청해서 선정되기도 하니 읽어보면 선생님의 열정과 초등학습생활을 슬기롭게 대처할 수 있는 방법들을 알게 되어서 너무 좋았다.




반창고쌤  책 내용 중에서는 '교단일기'가 너무 새로운 경험들을 간접경험한게 많았다.
학교에서 이런 일들이 생각보다 많다는 것에 놀랐기도 했고, 이럴 때 어떻게 대처해야할지 나라면 멘탈이 나갔을 것 같다. 
아이들에게 잘 타일러 얘기해도 사실 안 먹혀서 종종 버럭할 때도 있는데 쌤의 말과 행동보면서 부끄럽게 반성된 것 들도 있었고 다양한 아이들을 이해해야하는 포용력도 더 길러야겠구나 싶었다.




그리고 책 중간에는 쌤의 꿀팁 놀이학습이 큐알코드와 사진, 하는 방법들이 나와있다. 
주의 집중하는 놀이, 메타인지, 창의력 높이는 놀이에 대해 나와있어서 나중에 한 번 아이들이랑 수업 해보고싶은 것 나아가서는 영감을 얻는 부분들도 있어서 도움이 많이 되기도 했다.


집에서 엄마표로도 충분히 할 수 있는 놀이활동이니 아이들이랑 방학 때 따라서 놀아봐도  좋을 것 같다.

아이를 믿는 것과 마냥 기다리는 것은 다르다는 저자의 말에 많은 공감을 하면서 여러 유형 및 상황들에 이해하고 대처할 수 있었던 시간이였고 특수반,학습도움반에 관심 있는 부모님들이라면 이 책을 읽는다면 많은 걱정을 덜어낼 수 있을 것 같다.  불안하거나 걱정이 있다면 이처럼 각 학교에서 아이들을 위해 열심히 노력하시는 모습과 상황을 다각도로 이해할 수 있는 힘이 생기지 않을까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