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를 위한 역사의 쓸모 인생 편 1 - 용기 어린이를 위한 역사의 쓸모 인생 편 1
최태성 지음, 김옥재 그림 / 다산어린이 / 2023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역사를 처음 접하는 초등학생이라면

역사를 재미있게 느껴보려면 '인물'부터 시작하는 것을 저는 추천해요. 인물이 어떤 난관을 헤쳐나갔는지를 읽다보면 감동을 느끼게되고 이 시대의 상황에 대해서도 이해가 되니까 역사공부할 때 배경지식 확장하기에 좋거든요.

 

부모도 역사를 좋아하지만 아이에게 어떤 질문을 해줘야 아이의 사고를 확장시켜야할지 어려워요.

특히 강연 같은데 가보면 마지막에 질문 하실 분 있으신가요 할 때.. 질문하고 싶은데 침묵하게 되더라고요.

이 카드 속에서는 재미있는 역사 질문이 있어요." 내가 영화감독이라면 이 인물에 대해 어떤 장면을 필수로 넣고 싶은가요 ?"등등 내가 생각하는 역사 상상력 ,인문학적인 사고력 등 키워주기에 좋아요.

총 12명의 역사 인물들을 만나는데요. 나름 역사를 좋아하는 저인데도 불구하고 모르는 인물 몇 명 있어요.

바로 ' 우씨 왕후 , 구진천 , 조헌 , 김윤후 '라는 분들인데요.

삼국시대부터 일제강점기까지의 여러 시대의 인물들을 만나볼 수 있어요.

아이가 좋아하는 인물로는 '안중근'이 이 책에 있어서 :) 아이가 너무 좋아했어요. 안중근 의사를 엄청 좋아하거든요.

tip

이 책은 꼭 ~ 앞에서부터 끝까지 다 볼 필요없어요. 좋아하는 인물부터 읽어봐도 되요

인물에 대해서 대략 8장 정도로 되어있고요. 일러스트도 중간 중간 있고 가독력도 있어요. 그래서 집중해서 한 인물에 대해 읽으면 10분내에 충분히 읽을 수 있어요

 


아이가 보기 전에 제가 미리 먼저 읽어봤거든요. 책을 본격적으로 읽기 전에 최태성 쌤의 들어가는 말의 글을 보고 울컥했어요. 이 부분을 아이 역시 공감되었는지 밑줄 긋더라고요.

 

지금 이 책을 펼쳐든 나의 어린 친구에게

너는 나의 희망이란다.

네가 힘들어하고, 슬퍼하면 마음이 아프단다.

그래서 앞으로 살아가야 할 시간이 나보다 많은 네게 조금이라도 도움을 주고 싶어.

내가 잘 할 수 있는게 역사니까 역사 이야기로

 

'너는 나의 희망이란다' 라는 이문구에 울컥했거든요. 아이 역시도 이 문장에 밑줄을 그었는데요. 아들의 생각이 궁금하더라고요.

그래서 아이에게 포스트잇을 주고 한 번 생각을 적어보라고 했더니 ㅎㅎ

나도 안중근 처럼 나라를 위해 애국자가 될 수 있을거라는 희망을 느꼈다고 하네요.

 


 

인물에 대해 읽었으면 정리해보는 시간이 되더라고요. 역사가 어려운 이유는 용어들이 아이가 생소하기 때문인데요

빈 칸에 알맞는 역사용어들 채워보기도하고 ox퀴즈로 글을 제대로 잘 읽었는지 점해볼 수 있어서 좋았어요.

 

* 본 리뷰는 업체에서 무상으로 제공받아 작성된 후기 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