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구슬쥬네 공부의 숲 - 10대를 위한 내신 1등급 공략집
구슬쥬 지음 / 다산에듀 / 2023년 7월
평점 :
공부하다보면 찾아오는 '불안감' 공부가 정말 내 삶에 도움이 될까? 다음 성적 올릴 수 있을 까 등등 꼬리에 꼬리를 물게 되는데요.
이럴 때는 ' 지금 주어진 일에 최선을 다하기' , '불안을 밖으로 뱉어내기' , ' 작년 시험지로 중심잡기'
우리는 미래에 관해 아무것도 확신할 수 없지만,주어진 시간은 매일 똑같다는 것 모두 하루는 24시간이라는 거죠.
주어진 하루 어떻게 쓸지 스스로 생각해고, 불안을 글로 풀어내가너 말로 내뱉어봐요.

지금 여름방학도 얼마 남지 않은 시점에서 그래도 빠져서 안 될 top5라고해서 꼼꼼하게 읽고 남은 기간동안 열심히 수행해보려고요
먼저 '매일 3시간씩 수학문제 풀기'가 있더라고요 수업듣기만 한다고 성적이 오르지 않는다고! 즉 스스로 문제를 풀고 고민하는 과정을 거쳐야 한다는 건데요. 단기간에 오르기 힘들기 때문에 수학 개념을 이해하고 유형을 익히는 건시간이 정말 정말 필요해요. 모르는 문제 나왔을 때에는 풀이과정을 3분 내외로 차분히 고민한 다음 답지를 펼쳐 해설을 ㅇ릭어요. 그리고 다시 문제로 돌아와서 해설을 떠올리면서 혼자 힘으로 문제를 다시 풀어요.
매일 한시간씩 국어독해력 채우기! 방학 때 국어공부는 약점 채우는 시간~ 개념 인강 들으며 정리하고 문학, 비문학지문을 하루 최소 1개씩 꼼꼼히 풀어요.
30분씩 영어단어 암기하기 그리고 30분씩 운동 및 산책하기~ 방학이야말로 체력 기를 수 있는 기회이며 규칙적으로 운동하면 두뇌 회전도 빨라져요. 운동으로 기분 전환되고 스트레스도 해소되어 몸고 건강하게 관리해요. 그리고 독서는 필수죠! 서점에가서 진로 ,관심부야 책 읽으면서 세상을 넓혀봐요.

저도 평소 궁금했어요. 바쁜 수험생인데 '책읽을 시간'은 어떻게 확보하고 어떻게 해야할까?
독서가 중요하는걸 알면서도 시험준비, 수행평가 등 준비해야할 게 많은데요. 일단 내가 원하는 진로,진학계열 선택해보며 어떤 책을 읽으면 될지 온라인 검색해서 읽어봐요. 읽을 책을 찾았다면 복차를 훑어보고, 완독에 목숨걸지 않아도 되요. 호기심을 해소하고 이 부분을 아이디어 구체화 해보며 생기부 채울 때 도움이 될거예요.

책 중간에는 저자의 설명이 담겨있고, 그렇다면 나는 어떻게 적용하면 될지에 대해서 글써보는 페이지가 있어요.
그래서 직접 작성해보면서 공부 다짐, 계획 같이 세워보는 기분이 들더라고요. 또 한 이 책은 앞장부터 차근차근 보기보다는 읽고 싶은부분 (공부법, 루틴 등) N회 독 해보며 가까이 두기 좋은 책이에요.
그래서 예비 중학생 친구들이라면 적극추천하고 싶은 내용이네요.

중1 국어 성적을 올려보겠다고 매일 독서실 다니면서 문제집을 3권이나 풀었고, 심지어 시험 전날에는 밤을 새서 공부했다고해요. 최선을 다해 준비했는데 ... 문제 지문이 읽히질 않고, 헷갈리고, 모르는 문제를 연달아 실수했다고해요. 시험을 마치고 허무감과 좌절감에 휩싸이면서 자책감만 커졌다고하는데요. 결과는 55점 ㅠㅠ
예체능도 특출난 재능도 없고, 성실함으로 열심히 했는데 이 현실이 너무나 속상하죠.
저자는 이후 ' 열심히'가 아니라 '올바르게 '해야 한다는 진리를 알게 되었다고해요.
실패가 남긴 2가지 !
실패한 이유를 고민하고 분석함으로써 앞으로 공부에서 가장 중요한 게 무엇일까
즉 올바른 공부습관을 찾고 나만의 생활 습관을 만들어야 한다는 것을 깨달았어요. 많은 문제를 푸는 것보다 중요한 것은 한 곳으로 정리 하는 과정이였다고해요.
문제를 풀 때 선지를 꼼꼼하게 따져가며 정확히 개념을 인지한 다음 교과서와 같은 주 학습교재 한 곳에 정리하는 패턴으로 공부하니 평소보다 문제를 적게 풀어도 시험 적중률은 훨씬 높아졌다는 것
그래서 쭉 읽어보면 도움 되는 내용들이 많고 직접 써보는 칸도 있기에 책상에 올려두고
틈틈히 읽혀보려고요
* 본 리뷰는 무상제공받아 꼼꼼히 읽어본 후 작성한 후기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