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채사장의 지대넓얕 7 : 보수 VS 진보 - 지적 대화를 위한 넓고 얕은 지식 ㅣ 생각을 넓혀 주는 어린이 교양 도서
채사장.마케마케 지음, 정용환 그림 / 돌핀북 / 2023년 7월
평점 :
역사를 바탕으로 경제 설명을 해주면서 이제 시리즈 끝인가? 싶었더니 이번에는 주제를 [ 진보 와 보수] 이야기더라고요
이번에는 명쾌한 현대 정치, 선거, 민주주의 등 배워보기 좋을 것 같아요

▲ 상위의 신으로 승격된 '알파' , 그의 친구이자 라이벌인 '오메가'
오메가는 집안의 어른들에 등떠밀려서 '정치'에 입문하려는데 문제가 생겨요. 바로 보수와 진보가 뭐가 뭔지 모르는거예요. 그래서 알파는 오메가를 똑똑한 우리 '채'에게 데려가 소개시켜주는데요.
쉽게 설명해주면 섭하겠죠?ㅋㅋ 아무튼 오메가에게 숙제를 내주기도하고, 오메가는 숙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우리 사회를 이루는 여러집단이 어떤 정치적 성향을 띠고 있는지 등 살펴보면서 공부하게 되는데요.

▲ 정치에서 진보, 보수를 선택하는 것은 취향이나 스타일을 고르는게 아니라 경제체제를 함께 고려 해야한다는 조언을 해주었어요. 나름 설명해주었지만 알아듣지 못한 오메가는 알파가 경험한 공간으로 들어가 간접경험을 해보는데요.
바로 안타까운 죽음이 일어난 사건이였죠. 바로 엄마와 딸이 동반자살로 금융위기 때 죽었다는데요.
생활이 어려워 쌀 살돈도 없었어요. 카드 여러개로 돌려막기로 해도 빚을 감당 못한거고요.
그런데 여기에 사람들의 의견은 갈라져요
개인의 과도한 소비가 이 사건의 책임이다 vs 이 사태의 책임 정부와 사회에게 있다는 의견이다.
라는 부분에서 정치 설명이 시작되어요.

▲ 지금 당장 돈이 없어도 소비할 수 있다니 카드의 유혹은 엄청났다. 그러다보니 수많은 사람들이 카드빚을 갚지 못하고 파산하는 사회적 문제가 발생하였다.
그런데 이 사건에 대해서 신문마다 다른 헤드라인이였다는거예요. 이에 신자유주의 세계 설명과 국가부도의 날이라는 부록으로 설명이 더 나와있는데요.
▲ 오메가는 채사장 덕분에 어떤 당에 들어가고 어떤 선거전략을 펼칠까요 읽어보면서 왠지 알파가 경제교육받을 때의 느낌이 풀풀나더라고요 ㅋㅋㅋ 다음 권도 너무 기대되네요
* 본 리뷰는 업체에서 무상으로 제공받아 작성된 후기 입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