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언어 천재 윌슨 쌤의 영어 비밀 탐험대
톰 리드 윌슨 지음, 이언 모리스 그림, 정한결 옮김 / 윌북주니어 / 2023년 5월
평점 :
영어 어원을 그저 단어 뜻, 그림으로 외우기만했다면 이번 책은 우리가 흔히 쓰는 단어들이 이런 배경들이 있다는 것을 알면 자연스럽게 익히는데 도움되더라고요.
그 책이 바로 < 언어 천재 윌슨쌤의 영어비밀 탐험대> 라는 책이예요.
각 단어의 에피소드도 짧게 설명되어있고, 그림도 담겨져 있어서 읽다보면 어느새 320개 단어 휘리릭 노출하게 된 셈이예요.

Xerox
복사를 뜻하는 영어단어는 xerox예요. xerography라는 근사한 단어의 반쪽에 불과해요. 이 단어는 그리스어로 마른 글자 dry writing를 뜻하지요. 1938년 미국의 물리학자 체스터 칼슨이 잉크가 번지거나 흐르는 것을 막기 위해 액체 잉크 대신 가루 잉크를 사용한 인쇄법을 개발했어요. 10년 후 칼슨이 발명한 인쇄방법을 복사방식으로 채택하 회사가 xerox라는 말을 만들어 냈죠.
>> 개인적으로 이런 단어는 처음봤어요. X로 시작하는단어는 엑스레이 와 실로폰 밖에 떠오르지 않는데,이런 생소한 단어와 의미에 대해서 배워볼 수 있었던 시간이였어요

킨더 가든 이라는 말은 우리 생활 속에서도 많이 쓰는 단어이기도 한데요
독일어로 어린이의뜰이라는 뜻이래요. 실제로 뜰이라기보다는 아이들을 식물에 빗댄거예요.
어린이들이 눈부시게 피어나려면 자양분과 돌봄이 필요하니까요. 꽃집의 어린 식물들처럼, 모든 아이들은 각각 조금씩 다른 보살핌이 있어야 잘 자랄 수 있어요.

옴니버스 단어도 익숙한데요. 옴니버스는 '독립된 몇 편의 이야기를 꿰어 하나의 작품으로 만든 영화나 연극의 형식'이라는 뜻으로 자주 쓰이죠? 그런데 이 단어 끝에 버스가 붙어 있다는 사실눈치챘나요?
옴니버스는 모두를 위한 마차라는 의미의 프랑스어에서 왔다고해요. 처음 옴니버스가 등장했을 때는 비용을 지불하면 누구나 탈 수 있는 교통수단이라는 점이 아주 획기적이어서, 모두를 뜻하는 옴니를 강조했어요.
시간이 지나고 옴니버스가 사람들에게 익숙해지자 '옴니'를 떼고 그냥 '버스'라고 부르게 되었다고 합니다.
읽어보면서 주로 프랑스어, 라틴어 에서 많이 어원으로 나왔더라고요. 짧막해서 금방 읽히더라고요. 단어 및 문화 배경지식에 많은 도움 된 책이였어요.
* 본 리뷰는 업체에서 무상으로 제공받아 작성된 후기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