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생강 국사 1 정치편 - EBS 최태성 선생님 ㅣ 고등 생강 시리즈
최태성 지음 / 스터디하우스 / 2007년 10월
평점 :
생강이라길래 뭔가 했더니 ' 생생한 강의만화'라는 줄임말이더라고요. 집필하신 분들도 보시면 역사 전공이시고 선생님 경험으로 아이들이 한국사에서 어려워하는 부분을 잘 파악해서 그런지 책 내용을 읽어보면 정말 도움 많이 되거든요.
특히 중고등되면 내신준비하랴 독서시간이 정말 부족한데요. 한국사가 어려운 친구들 혹은 중간 중간 한국사 학습 결손이 있는 부분이라면 고득점 받기 어려울 수 도 있는데요. 뿐만아니라 한국사 능력검정시험 볼 때 이 책 시리즈 꼼꼼히 읽는다면 이해하기도 쉽고 기억에 오래 남을 것 같아요. 초등이 보기에는 글밥이 굉장히 많고 글씨체가 작아서 집중력이 있어야 할 것 같아요.

그림이랑 글이 정말 빼곡한데요. 단순히 그림으로 설명만 나와있는게 아니라 유물 같은 경우는 [사진]도 담겨져 있어요. 그림 속 안에는 최태성 선생님이 매우 잘 정리해주셨거든요 !!

교과서나 문제집, 강의 달달 외우는 것도 사실한계인데 이 부분은 독서를 통해 채우는데 이해가 잘 되다보니 기억에 오래 남게 되더라고요. 거기다 일단 줄글이 아니라 고학년,성인을 위한 학습만화이다보니까 한국사 심화된 부분도 나와있어서 한국사지식이 깊이가 느껴져요.
예를들어 구석기는 어떤 도구를 만들어 생존했을까? 질문을 던져요.
석기시대 사람들은 돌멩이가 영원한 지존이라고 할 수 있어요. 뭐든 해결할 수 있었으니까요
고로 21세기사람들이 반도체를 만들었다면, 70만년 구석기들은 뗀석기를 만들었어요
동굴벽화 그림은 교과서로 보긴했는데 정확한 이름이 긴가민가 할 때가 있잖아요? 이 책에서는 큼직하게 '라스코 동굴벽화'라고 적혀져 있어요.
청동기 시대 특징으로는 의식주로 한 번 접근해보면 청동기 시대의 가장 중요한 식생활의 변화는 벼농사를 짓기 시작해다는 겁니다. 신석기시대에 처음 시작된 농사는 청동기 시대에 들어가면서 기술이 더 발달하여 드디어 벼농사를 짓기 시작한 것입니다.
청동기 시대에도 사냥이나 고기잡이는 여전히 계속 하였지만, 농경의 발달로 그 비율이 점점 줄어들었고 대신 가축 사육이 늘어나는 변화가 나타납니다. 
▲고려의 통치제도 중앙조직과 지방조직의 구성을 통해 알아보자면 위의 그림을 첨고하시면 역시 !!
한국사 정리 완전 깔끔하게 잘 되어있어요.
중서문화성 ,상서성 / 중추원, 삼사, 어사대 가 있고 발해와 고려는 어떤 차이점이 있는지도 그림 안에서도 일목요연하게 정리되어 있거든요.

한 권 으로 한국사 시작부터 광복직후 민주주의까지 흐름과 정치적인 부분을 엿볼 수 있어서 좋았어요
대부분 시대별로 끊어서 ㅠㅠ 앞부분 시대는 아는데 뒷부분갈수록 아이들이 잘 모를 수도 있고 하는데 이 책 한권으로 한국사 정치는 마스터 할 수 있어요. 문제집보다는 최태성선생님의 질문과 설명으로 적절하게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한 번은 왜 그런지에 대해서 생각도 해보니까 기억에 더 오래 남게 되더라고요.

각 파트가 끝난 뒤에는 [ 단원 정리]가 있는데요. 나만 알고 싶은 한국사 정리 노트 같았어요 ^ ^

수능기출문제도 있어서 제대로 잘 이해했는지도 점검할 수 있더라고요.
그 다음 책들도 쭉- 한 번 읽어야겠구나 싶더라고요. 역시 믿고 보는
최태성쌤 책이였어요 !
* 본 리뷰는 업체에서 무상으로 제공받아 작성된 후기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