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자아이를 위한 성교육 배움 노트 - 보건 쌤의 성교육 수업 성교육 배움 노트 시리즈
조현아 외 지음, 이효실 그림 / 한솔수북 / 2023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남자 아이를 위한 혹은 여자아이를 위한 성교육 배움노트 ! 책 제목만큼이나 책에 다뤄진 내용과 편집구성을 보시면 이 책 한 권으로 아이의 올바른 성에 대해서 심어줄 수 있어요.

요즘은 스마트기기를 빠르게 접하다보니까 나도 모르게 유해물을 볼 때가 있어요. 그러다보니 왜곡된 성으로 자아존중감 뿐만아니라 타인에게 불쾌감을 줄 수 도 있는데요.



나는 어떻게 생겨났는지를 시작으로 우리 모두가 소중한 존재라는 것을 배워보고요. 성평등, 성예절, 성폭력에 대해서 다뤄져 있어요.

생식기는 어떻게 생겼고 어떤 기능이 있는지 남자 여자 그려져 있는데 '남자'성교육 책이니까 남자 생식기에 대해서 더 디테일하게 나와있어요.

생식기는 사람마다 모습이 달라요. 음경길이는 평균 11~ 17센티미터로 사춘기 대 더 자라니까 작다고 걱정하지 말라고 해요. 그리고 음낭은 한쪽이 처져 있어서 고환끼리 덜 부딪히고, 더울 때는 늘어지고 추울 때는 오므라들면서 온도 조절을 한다고 해요.

생식기 공부가 끝나면 [사춘기] 몸의 변화, 2차성징 체크리스트도 나와있어요

발기는 성적 자극이 일어나기도 하지만 수면 중에 자신의 의지와는 상관 없이 일어나기도 해요. 이는 수면 중에 남성호르몬인 테스토테론의 수치 변화로 일어나는 거라며 걱정하지 말라고 알려줬어요.




사정, 몽정, 유정, 자위 그리고 가장 큰 마음의 변화!

사춘기가 오면 몸의 변화와 함께 마음에도 변화가 와요. 이성적인 사고를 책임지는 전두엽이 아직 다 발달이 되지 않아서 충동적이고 감정적이곤 하는데요. 여기에 감정에 영향을 주는 호르몬의 불균형이 더해져서 그렇대요.

이성에 대한 관심도 생기고, 하는데 이를 극복하기 위해선 어떻게 할까요?

긍정적이게 생각하기 , 부모님과 자주 대화하기, 명상하기, 취미활동 가져보기 등 그림을 통해 알려줬어요.




요즘은 너무 남녀갈등하는 글들 보면 안타깝더라고요. 아무튼 성 역할고정관념에 대해서, 성평등을 어떻게 생각하면 될지 익혀보고 나중에 성평등 글짓기대회에 참고해서 준비해봐야겠어요.

이성친구에 사귀는 것에 대해서도 다뤄져 있어서 좋았거든요

성적 자기결정권이 무엇인지 배워봄으로써 스킨십할 때 상대방한테도 물어보고, 거절하는 방법에 대해 똑부러지게 대화해보면 좋을 것 같아요.


성에 대해 올바르게 이해하고 행동하면 건강하고 행복하게 특히 성폭력으로부터 나를 지킬 수 있어요.

허락 없이 내몸을 맍는 것도 성폭력, 성적인 농담, 야한 사진 및 영상을 보여주는 것도 성폭력이라고 해요.온라인 그루밍 성폭력은 친하다고 개인정보나 사진 함부로 보내선 안된다고도 알려주고 있어요,

요즘 아이들에게 핸드폰을 사주긴 하지만 Sns나 핸드폰 예절교육도 덤으로 하는 부모는 별로 없을 것 같아요.

대부분 핸드폰 사용에 대한 통제만 하는데요. 아무튼 온라인으로 성폭력 피해를 보지 않도록 또 내 허락 없이 타인이 사진Sns에 올리는 것도 안된다고도 알려야해요.



이 책을 통해서 저도 몰랐던 디지털 성폭력에 대해 그리고 남자의 성에 대해서 배워본 시간이였고요.

자아존중감 뿐만아니라 건강한 사춘기를 잘 보낼 수 있도록 도움이 되었던 내용들이였어요 ^^ 초등 성교육 책을 구매하실 예정이라면 이 책 한권으로 끝내기 딱 좋네요.


* 본 리뷰는 업체에서 무상으로 제공받아 작성된 후기 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