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 자립 - 스스로 사고하는 아이로 키우는 알파 세대 교육법
박주봉 지음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23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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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년 고교학점제 전면도입으로 현재 고교학점제를 위해서 자녀교육에 관한 강의 및 책들이 많이 나오고 있다

그렇다면 알파세대에 아이의 공부력을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하는지 초2아들과 공부 지지고 볶다보니 나도 지치고 아이도 지칠때가 많다. 이제는 나도 워킹맘이다보니 퇴근하고나면 피곤에 쩔어서 ㅠㅠ아이 스스로 욕심있게 잘해갔으면 하는 마음이 너무나 절실하다.



문제상황이든 언어든 수학이든 과학이든 과목에 상관없없이 존재한다. 요즘 개인적으로 나는 코딩관해서 배우고 있는데 확실히 느낀건 문해력, 사고력이 있어야 된다는 게 느껴진다. 고로 2025년부터 고교학점제가 도입되면 교과목 수가 열 배 이상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그렇다면 국영수 중심의 사교육은 유용하지 않다. 아이 스스로 지식을 소화해야한다. 가장 효율적인 대안은 무엇인가? 학습역량, 즉 사고력을 높여주는 것이다.

사고력 훈련은 공부 잘하는 아이들만 하는 것이라는 오해가 있는데, '후천적'으로도 계발할 수 있다고 한다. 가드너도 지능은 연습에 따라 상당한 수준까지 끌어올릴수 있다고 강조했다.





그렇다면 '사고력문제집'을 풀었는지로 사고력 훈련이 된거 아닐까 하는 분들도 있을 것 같다. 그러나 아이들은 '안다는 착각'에 빠지는 경우도 있고 강의나 교재를 완전히 숙달했다 하더라도 그 근본적인 생각을 소화했다고 볼 수는 없다.

다른 지식과의 연관성을 이해했다고 보기도 어렵다. 달리 해석하면 교재 내용을 완전히 이해하고 응용하고 앞에서 배운 지식과의 연관성을 이해하는 것이 제대로 된 공부라는 말이다.





사고력훈련을 하는 아이들은 반복적으로 '턱'걸리는 단계를 경험한다. 포기하고 싶을 만큼 힘든 지점이다. 이 지점을 '임계점'이라고 한다. 이 임계점은 깊은 사고의 과정으로 지식 간의 연결이 이루어질 때 나타날 수도 있고 다른 사고 영역과 연결이 일어날 때 나타날 수도 있다. 그것을 넘으면 새로운 인지의 세계가 열린다.

보통 못 풀겠어요 ! 어려워요 ! 라는 말이 나오는 시기는 임계점 근처에 도달했을 때이다. 초등 스스로 넘는 법, 그리고 부모는 힘도 복돋워주고 잠시 쉬어주도록 격려하면서 올라갈 때까지 함께 있어주면된다.

대부분 사교육의 결과를 중시하다보니 , 아이를 업고 산을 넘는 경우가 많다. 시간이 없다는 둥, 더 빨리 높은 레벨을 가기 위고 싶은 부모의 욕심으로 아이의 홀로서기를 돕지 못한다.

>> 결과보다 과정을 중시하라는 말 굽이 굽이 산길을 아이가 스스로 걸어야만 공부를 마음먹은대로 할 수 있는 상태라는 것을 요즘들어 뒤늦게 깨닫고 있다.



공부 잘하는 아이들의 특징은 시간이 길다는 것이다. 아이가 생각하는 힘이 있는지 알아보려면 조금 어려운 문제를 만났을 때 어떤 반응을 보이는지 관찰하면 된다. 무네를 보자마자 곧바로 어떻게 푸는지 모르겠다거나 푸는 방법을 물어본다면 '생각하지 않는다'라고 판단해도 된다. 이처럼 집중하여 지속하는 상태를 우리는 '과제집착력'이라고 한다.

영재성의 3대 조건으로 지능,창의성 그리고 과제집착력이다. 선생님이나 타인의 직접적인 도움이 미칠 수 없는 곳이 있다. 바로 생각이다. 그래서 오롯이 아이의 몫으로 남는 것이 생각이다.


고로 초등 때 꼭 필요한 것은 사고력, 언어력, 수학적 사고력, 시각화 네가지다. 부모가 공부관점을 바꿔줘야한다.

아이가 한학년씩 올라갈수록 어려워지고 대화하는 것도 쉽지만은 않다. 뭔가 걸리도 단절되는 느낌이 드는데, 남의 서공사례를 기웃거리기보다 내 아이가 가장 소중한 것이고 교육가치관이 분명치 않으면 우선 아이에게서 먼저 답을 찾아야 한다. 아이에게 공부하는 주체는 자기자신이고, 공부는 자발적으로 해야한다는 의식만 정확히 심어줘도 초등시기 부모역할을 다 한 것이다.

* 본 리뷰는 업체에서 무상으로 제공받아 작성된 후기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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