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이라도 집을 사야할까요?
김병권 지음 / 진서원 / 2021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청약을 해보라고하는데, 넣고는 싶어도 대출은 어떻게 감당해야할지 막막하기만 했다. 이 책의 첫 장스토리처럼 정말 근면,성실함만 있으면 됐지 라는 생각으로 컸고, tv의 시사프로그램을 보면 너무 부정적인 기사들만보다보니 이런 투자엔 매우 소극적이다. 그렇다고 모아놓은 돈도 딱히 없는 상태에 나이는 점점 먹어가는 걸 보고 뒤늦게 후회하며 깨닫고 있는 상황이다.


저자는 내 집 장만의 꿈과 경제적 윤택함은 '저출 + 절약'으로만 이루어지는 것은 아니다 . ' + 알파'가 필요하다.

집을 사서 절대 손해 보지 않겠다는 부정적인 생각에 휩싸여 가격에 대한 고민으로 시간을 늘리기보다는, 제대로 된 가치 파악을 위한 안목과 '+알파'가 무엇인지를 깨닫기 위한 시간을 더 늘리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좋은 대출과 나쁜대출? 대출은 받는 이유는 쓰임에 따라 달라지는데 주택담보대출은 좋은 대출의 대표라고 할 수 있다. 예를들어 8억원짜리 아파트를 구입하면서 5%의 금리로 3억원을 대출 받았다고 하자. 그럼 1년 이자가 1,500만원이 된다. 1년 사이 집값이 1억원이 올랐다고 한다면 은행이자를 빼고도 8,500만원이라는 수입이 생기게 된다. 이 때 대출받은 3억원은 좋은 대출이 되는 것이다. 반대로 나쁜 대출은 단순 소비재를 구입했을 때 자동차를 할부로 구입하는 경우 사는순간 중고차가 된다. 즉 이자를 내고도 남는 것이 있다면 좋은 빚이 되는 것이고, 남는 것도 없이 오히려 지출이 더 많아진다면 나쁜 빚이 되는 것이다. 

돈의 가치는 시간이 지날수록 계속해서 하락한다. 예를들어 2011년도 짬뽕이 4천5백원이었는데 21년도에는 6천5백원이 되었다. 시간이 갈수록 화폐가치는 떨어져 어떠한 재화의 가치는 변함이 없는데 가격에는 변화가 생긴다는 것이다. 1억원을 연 4%금리로 20년간 원금균등상환조건으로 대출을 받았을 때, 총 부담해야하는 이자는 약 4,100만원이다. 반대로 현재의 1억원을 20년 후의 가치로 환산해보자. 매년 물가상승률이 2.5%라고 가정했을 경우, 20년 후 1억원의 가치는 6500만원이 하락하게 된다. 즉 잔존가치는 3500만원이 된다.

사람들은 부동산 투자에는 큰 돈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최소 금액이 얼마나 있어야 투자가 가능할지 물어보면 여윳돈이 그래도 '억'이상 정도는 있어야 한다는 대답이 많다. 저자는 소액투자로 가능한 예로 2019년 10월에 투자한 부천시에 위치한 25평형 아파트를 소개해주었다.

일단 지하철역까지 도보로 1분거리 초역세권이라는 점과 전세가율이 굉장히 높아서 소액으로 투자가 가능하다는 점이였다. 매년 큰 폭은 아니더라도 매매가와 전세가가 꾸준하게 상승한다는 점이다. 그래서 잔금 치렀을때 들어간 총투자금은 3천500만원이었다. 해당아파트의 매매가는 당시 2억 9천~ 3억이었다. 그런데 2억 6천500만원에 급매물이 나와있었는데, 급매는 다 이유가 있다! 일단 비선호하는 탑층, 집관리 엉망 ,반려동물이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집을 사야겠다는 이유 확신이 든 순간은 일단 거주자가 이사 갈집이 있었다는 것 그리고 매매가를 최대한 조절해서 800만원 정도 깎았다고 한다. 인테리어 수리로 다 뜯어고지초 비용은 2천 300만원 정도 들었다고 한다. 

결론은 2억 8천만원 ( 매매가 2억 5700만원+수리 2천3백만원) - 전세 2억 5천 = 3000만원. 

+추가로 등기비 ,중개수수료 약 500만원 들어서 총 3천500만원이들어갔다. 지금 21년 8월 4억 8천만원 정도된다고 한다. 

1년6개월 사이에 전세시세가 많이 올라서 21년 6월에 3억 3천만원 새로운 전세계약을 체결했고 3500만원 회수하고 덤으로 4500만원 덤으로 얻었다고 한다.





집을 살 때 가장 필요한 것은 돈보다 [용기] 

젊을수록 열심히 일하고 열심히 돈을 모으자 그리고 부동산에 대한 관심과 투자에 대한 열정을 항상 갖고 있어야 한다는 말을 새겨들어보면서 시드머니, 부동산 공부 추천도서 실천해봐야겠다.

부동산에 관한 편견 혹은 방법에 대해 알고싶다면 읽어볼만하고 여러 사람들의 부동산이야기들과 조언들이 있어서 뼈때리는 조언들로 얻은게 많은 책이였다


* 본 리뷰는 업체에서 무상으로 제공받아 작성된 후기 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