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초등 수학은 사고력이다 - 껍데기 사고력이 아닌 알맹이 사고력을 키워라!
장연희 지음 / 경향BP / 2023년 2월
평점 :
사고력수학문제를 풀어보면, 재미도 느낄 때도 있고 교과공부에도 도움기도 하거든요.
엄마표로 하다보니 내가 수학교육에 놓치는 부분이 무엇인가? 궁금하기도 했고요. 겉핥기 식이 아니라 제대로 ! 배워보고싶어서 이 책을 읽어보게 되었어요.

첫 장 부터 놀랐던 것은 저자도 수포자였다고 한다 초등학교 4,5학년때 부터 학교 다니는 내내 수학에 대한 트라우마를 안고 살다가 대학 입시가 끝나면서 수학 공포에서 벗어났다고 한다. 이 경험을 바탕으로 아이들을 가르치면서 아이들 수학을 힘들어하는 모습을 보면 동병상련의 마음으로 사고력 수업방법을 연구하고 정서적 유대 등 많이 신경쓴게 느껴진다.
그동안 사고력 수학의 중요성을 교육현장에서 가르치며 알게된 내용 중에 대해 집중적으로 읽어봤어요.
연산과 사고력은 어떤 관계가 있는가?
효과적인 사고력 수업 방법은 무엇인가??

우리아이만은 이런 덫에 걸리지 않고 잘하기를 바랄 뿐 구체적인 방법을 모른다.
'그저 열심히 하면 되지 않을까? '하는 기대와 '그런다고 될까?'하는 우려를 동시에 갖고 있다.
놀이수학까지는 재미있게 했는데 실력으로는 연결이 안 되는 아이도 있고, 선진도를 쭉쭉 뺐는데 수학을 재미있어 하기는커녕 싫어하게 된 아이도 있고, 많이 풀어서 실력은 있는데 자신감이 없는 아이도 있다.
특히 아이 본인도 욕심이 있어서 시키는 대로 곧잘 한 경우도 자신감도 부족했다.
여기서 좀 더 팩트폭행같았던 이야기는 !!!!
저학년 때 제법 하던 아이는 부모의 기대가 커서 아이의 능력과는 상관없이 최상위문제만을 고집하는 경우도 심심치 않다. 또한 최상위 문제를 풀 수 있는 능력이 중요한 것이지 풀고 있다는 사실이 중요한 것이 아닌데도 풀고만 있으면 바로 그것이 능력인 줄 믿고 싶은 모양이다.

초등 4학년까지는 사고에 중점을 두고 괜히 어려운 문제 떠뜸떠뜸 풀지 않기, 진도에 연연하지 않는다는 거짓말 하지 않기, 실생활 장면이 떠오르지 않는 반복연산금지 ! 그리고 문제장면을 그림으로 그려보기 + 반드시 수식으로 나타내보기 + 40%정도는 설명해보기가 중요하다.
우리 아이도 문제를 제대로 안읽어서 가끔씩 코앞에서 문제를 엉뚱하게 쓰는 경우들이 많아요
저자는 이런 아이는 문제를 건성으로 읽고 일단 나오는 수들로 계산하는 패턴이 장착 되어 있기 때문인데 초등문제는 단순하게 구성된 것이 많아서 그냥 문제에 나와 있는 수로 대충 계산해도 맞히기 쉽기 때문이기도 한다.
그래서 매일 10여문제씩 3-4개월만 문제를 풀기 전에 읽는 연습 (소리내어 읽기) 하면 실수를 줄일 수 있다고 한다.
제발 정신차려, 집중해, 이런식으로 야단치고 으름장해봤자 습관이 잡히지 않는다

시중의 문제집도 고를 때 유형별 문제는 개념에 따라 4~10문항이 묶여 있는 것이 좋다. 결이 다른 문제들이 들쑥날쑥 나오면 아이는 푸느라고 고생만하고 시너지 효과를 얻기가 어렵다고 한다. 수학은 단계만 적절하게 밟아주면 문제의 양으로 승부하지 않아도 된다고해요.
핀란드 수학교과서 (솔빛길), 디딤돌 기+응, 디딤돌 최상위수학, 점프 왕수학 최상위 (단 디딤돌최상위 80%이상 스스로 소화시) , 꼭 알아야 할 수학문장제 (에듀왕)_ 문제 양이 많지 않아 학년 정리하는 문제집추천 , 문제해결의길잡이 (미래엔) 제학년에는 원리가 적당하고 심화는 제학년은 소화하기 어려우니 한두학년 낮춰 접근하기 적당한데 식쓰기 연습하기에 좋다고 해요.
여기에서 추천한 문제집들 아직 접해보지 않은 것들이 많아서 잘 참고해서 올해 2학기때 구매 해봐야겠다.
*본 리뷰는 업체에서 무상으로 제공받아 작성된 후기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