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10대를 위한 자기주도학습 실천노트 - 온라인 시대, 자기주도학습에 더 강해져라 ㅣ 실천노트 시리즈
정형권 지음 / 더메이커 / 2023년 1월
평점 :
절판
막연하게 책상에 앉아서 문제를 풀고, 문제집을 덮는 것보다는 효율적으로 공부하는 법과 더불어서 자기주도학습을 이끌어주는 방법을 알려주는 책이 나왔어요.
자기주도학습 코칭 전문가 정형권 강사님은 오랜 현장의 노하우가 담긴 <자기주도 학습 실천노트> 인데요.
이번에 개정판으로나왔다고 하더라고요.

확실히 요즘 보면 공부및 자녀교육 에서도 빈익빈 부익부가 가속화 되고 있는게 느껴져요. 아이에게 노출해주고싶은 것들이 참 많기도한데ㅠㅠ 현실은 능력이 되질 않아서 어쩔 수 없네요. 이 생각을 최근 기사에 너무 공감되었어요. 사교육이 소득격차에 따라서 엄청나기도 한데요. 부모 마음이 다 똑같을거라 생각해요. 능력이 많으면 ㅠㅠ저도 많이 지원해주고 싶지만 본질적으로 가장 중요한 것은 공부는 장기전이기도하고 아이 스스로가 공부 의욕의 스위치를 켜서 열심히 하는게 더 중요하다고 생각하거든요.

요즘은 온라인강의 프로그램도 잘 되어있어서 굳이 멀리까지 학원가지 않아도 되고 정말 공부 잘하는 아이는 자기가 부족한 부분만 집중해서 듣는다고 해요.
이렇게 비대면 강의를 했을 때 가장 중요한 것은 ' 읽기능력'이라고 해요. 교과서를 읽고 이해할 수 있는가? 비문학중심으로 구성된 교과서 읽어내는 힘을 길러야하는데요. 책을 많이 읽거나, 독서를 좋아하는 학생 중에서도 읽기훈련이 안 돼서 교과서 읽기를 힘들어하는 학생도 있다는 것에 놀랐어요.

혼자서 공부하든 대면 수업을 하든 공부한 내용은 반드시 출력을 통해 확인해야 한다. 새로운 것을 배우는 데만 시간을 써서는 안 된다. 배운 것을 꺼내보는 노력을 많이 하면 공부 방법을 자연스럽게 익히게 된다.
학습이 수업에 집중하지 못하는 이유는 그날 배울 내용에 대해 아무것도 준비 되지 않은 상태로 참여하기 때문이다.
수업 전 짧은 시간에 교과서를 훑어본다고 해도 내용을 파악하기가 쉽지 않고, 하루 이틀 전에 미리 수업할 내용을 천천히 2~3회 반복해서 읽고 정리해본 다음 수업에 들어갈 것을 권한다.

인상깊었던 문장인데요. 마리퀴리는 딸 (이레네)가 어렸을 때 직접 물리 등 다양한 과목을 가르쳤는데요.
" 공부의 양을 적게 하되 그 대신 끝까지 파고 들어야 한다. 제대로 알지 못한 채 넘어가서는 절대 안 되는 거야" 라고 말을 했어요.
대부분 빠른 선행,문제풀기에 급급하길 마련이예요. 제가 특히..ㅠㅠ그래서 공부를 못했나봐요 ㅎㅎ
교과 내용을 잠깐 읽고 제대로 이해하지 않은 상태에서 문제부터 풀게 되면,틀리는 것도 많이 나오고 짜증이 나서 재미도 없어요. 그러다보니 공부의욕도 떨어지고요.
완전학습은 학습 동기를 높여주고 확실하게 알면 재미가 생기게 되요.
방학은 자신의 자기주도학습 능력을 개발하기에 좋은 시기이고, 교과서나 참고서로 이전 학기 복습을 하거나 다음학기 예습을 한다면, 학습에서 분명한 효과를 경험할 것이다.

책 뒤에는 저자가 알려준 내용을 적용할 수 있는 양식들이 있어서요. 아이랑 한 번 해 봐야겠어요. 저도 공부를 잘한 학생이 아니기에 전략적인 공부/시간관리가 부족했어요. 이 책을 통해서 아이랑 적용해보고싶고, 나중에 기회가 된다면 아이 공부코칭 받아보고싶어졌네요 ㅎ
같이 볼만한 추천* 기존 저서 <자기주도코칭 프로그램> ,< 자기주도학습 코칭매뉴얼>책을 추천해요.
* 본 리뷰는 업체에서 무상으로 제공받아 작성된 후기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