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수학 잘하는 아이는 외우지 않습니다 - 만점 체질 아이로 만드는 초등 수학 공부법
서미순 지음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23년 1월
평점 :
이 책의 제목보다는 작가의 이력을 보면서 궁금함이 생겨서 읽게되 었어요.
문과출신의 수학선생님으로서 이력을 살려, 문해력을 바탕으로 아이들이 일상에서 쉽고 재미있게 수학원리를 터득하고 접목할 수 있는 '움직이는 수학교실 수업' , 그리고 '인생 수학쌤으로 불리우는 수학강사라고 하더라고요.
어떻게 가르쳐주셨길래, 인생 수학쌤인건지 궁금해졌어요. 읽어보면 초등수학 공부법,로드맵 관한 책과는 결이 달랐어요.

저자는 이 책을 쓴 이유는 아이가 자신이 공부하는 이유를 주도적으로 찾을 수 있도록 돕고, 또 수학적 이론적 개념을 일상에서 배울 수 있게 하기 위함이라고 해요. 그리고 학부모를 대상으로 아이의 공부법에 관해 강연할 때, 하는 말이 있다고 하는데요 개인적으로 인상깊으면서도 공감된 말이기도 했어요.
"초등학교 입학 전 아이가 읽은 책은 초등학생이 된 아이에게 공부의 호기심을 달아주고, 초등학교 때 읽은 책이 중학생이 된 아이에게 공부의 날개를 달아주며, 중학교 때 읽을 책은 고등학생이 된 아이에게 공부의 자신감을 달아줍니다" 그러니 독서하는 습관 역시 중요하다는 것을 강조 했어요.

다른 자녀 수학교육 저석과는 다르게 교육부에서의 학생들 교육목표 아~주~ 가깝게 실행되어진 수학교육서적이라고 해야할까요. 읽다보면 저자의 교육철학에 대해서 정말 멋지더라고요.
그래서 수학 인생쌤이라고 했구나 라는 게 느껴졌어요. 단순히 빨리 선행하고 사고력하고 이런게 아니라 교과서에 충실하고 교육부 지침에서도 충실하며 일상생활 속 수학의 재미를 느끼게 해주는구나 라는 것을 느꼈거든요.

그게 바로 '수학 시험 만점을 위한 행동강령' 표인데요. 학년별로 1,2 학년 /3,4학년/ 5,6학년으로 나뉘어져 있어요.
학습 정서를 상당히 중요하다고해요. 정도에 따라서 학습법과 시험 준비방법, 시험 준비기간 등 모두 달라지기 때문인데요.
이 자료를 통해서 아이의 성향과 공부 습관을 파악하고, 수업진도 및 과제분량 조정해서 아이 공부습관까지도 잡아 준다고해요. 물론 이것을 보고 독자입장에서는 100%활용은 못하지만 1%정도는 참고할 것 같아요.
아이의 학습정서에서 부족한 점이 무엇인지는 알아두면 좋으니까요.

초2 아들이랑 엄마표로 수학을 하다보면 연산 선행을 많이 해놓을껄 그랬나? 싶기도하고 좀 힘들더라고요 ㅎㅎ
아이 연산 정확도는 있긴한데 속도가 많이 나질 않기도해서요 ㅠㅠ 그리고 시간이 어찌나 빨리가는지 아직 연산수준 현행 정도 이긴해요. 초3수학 선행하니 연산이 버겁긴 했어요.
아무튼 저자는 초 1~2학년 때 연산의 속도나 문제 풀이 위주의 학습을 목표로 세우기보다는 더디더라도 연산의 원리를 제대로 이해하는 것을 학습목표로 해야 하고요. 수학동화책도 함께 읽는 것도 추천해요.
1학년은 연산, 2학년은 십진법, 자리수 등 풀이과정을 꼼꼼하게 적는 연습도 반복하는게 중요하다고해요.

그리고 각 학년마다 무엇을 배우는지 학습목표와 수학놀이에 대해서 일목요연하게 정리되어있어요.
아이가 이번에 초2 올라가는지라 곱셈,나눗셈 정도 신경쓰고 있는데요. ' 시각과 시간 점검' 좀 더 체크하고 초3부터는 심화수학 추천하더라고요.

책 중간에는 학년별 학기별 응용문제가 있더라고요..
수학 익힘책의 단원별로 꼭 살피고 넘어가야할 내용을 추려서 다룬 수학문제이니 아이가 잘 풀 수 있는지 그리고 풀이과정도 꼼꼼히 보면 좋아요!


2가지 양식으로 이루어져 있더라고요. 요점노트 / 오답노트였어요.
요점 노트에는 *학년 *학기 *몇 단원에서 꼭 기억해야할 것을 적어보기 였고 오답노트 비슷하게 자주 틀리는 문제 , 풀이, 답이 무엇인지 적어보는 거였어요.
노트가 좀 더 컸으면 하는 아쉬움도 있긴하지만 이런 양식을 바탕으로 아이와 수학할 때 잘 활용 해봐야겠어요.
부록으로 받은 노트 아끼다 똥되지 않게 ㅋㅋ팍팍 글도 쓰면서 아이랑 공부해보려고요.
* 본 리뷰는 업체에서 무상으로 제공받아 작성된 후기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