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들 글쓰기를 보면 다듬어 주고싶은 부분들이 너무나 많고,문해력은 초2까지가 황금기다보니 어떻게 적용해서 아이 문해력을 이끌어 줄 지 궁금해서 읽어보게 되었어요.
먼저 독해력이 중요한 이유, 학교에서는 어떤 글쓰기를 하는지, 문해력을 위해 루틴이 필요한 이유 ?
: 7단계 글쓰기 루틴 마지막으로 글쓰기와 관련된 국어 Q&A로 처음부터 마지막 까지 정보가 정말 알차게 구성되어있는데요. 밑줄 치고 포스트잇 붙여가면서 봤어요.
글쓰기에도 점진적으로 발달과정에 맞춰서 이루어져 있는거구나 라는 것을 이 책을 통해 알았어요.
2015년 국어교육과정 쓰기 영역을 표로 알기 쉽게 정리되어있는데요. 초등 저학년 경우는 자신의 생각을 문장으로 표현하거나 인상깊었던 일 즉 겪은 일에 대한 느낌을 작성해요. 초등 중학년은 시간에 흐름에 따라 사건이나 행동이 드러나게 글을 쓰고, 읽은 이를 고려하여 자신의 마음을 표현하는 글을 써요. 마지막으로 초등 고학년은 체험에 대한 감상을 표현하는 글이예요. 즉 설명하기 주장하는 글, 기행문을 써요.
학년이 오른다고 아이들의 글쓰기 실력이 같이 올라가는 것 아니예요. 쓰기발달 단계를 살펴보면 자기 성찰적 글쓰기가 발달 과정에서 가장 먼저 나타나고 이후에 의사소통적 글쓰기가 아이들의 경험 확대와 함께 발달해요.
저자는 아이들이 교과서를 읽을 때 아무생각없이 또는 음미하지 않아 이를 예방하기 위해 읽기 미션을 주기도 했다고해요.
꼭 소리내어 읽어야하는 핵심낱말을 정한다 !
흉내 내는 말이 나오면 그 말을 몸으로 나타내며 읽는다!
인물들이 하는 대사를 나누어 읽는다!
방법들을 보니 몸으로 익히되 즐거움에 아이들이 자연스럽게 문해력 공부하는데 도움이 되겠더라고요.
책의 맨 뒤에는 글쓰기와 독서 Q&A가 있는데요. 그중에서 가장 인상 깊었던 부분은 바로 Q.글쓰기에도 결정적인 시기가 있나요? 라는 질문이였어요.
학년별로 쓰기 발달 단계를 보면 초등학교 1-2학년 초기 쓰기 단계입니다. 반복된 문장 형태를 쓰고 자기중심적인 글을 써요. 초 3-4학년은 발전하는 쓰기 단계입니다. 덜 자기중심적으로 독자에게 흥미있고 유익한 글쓰기를 하려고 노력합니다. 글쓰이게 대한 수정작업도 잘 받아들여지고요. 초4때 글쓰기 능력이 급격하게 발달하고 이때를 기점으로 쓰기 능력 발달단계가 위계화가 되요. 그래서 1학년 때에는 글자쓰기, 낱말쓰기, 지도를 집중적으로 하고 3,4,5학년으로 갈수록 문장/ 문단쓰기를 넘어 글 단위의 의미를 구성하도록 지도해요.
아이 문해력 이번 겨울방학 때 꼭 잡고싶다면 이 책 한 권 읽고 아이랑 찬찬히 실행도 해보고 평소 너무나 궁금했던 핵심적인 질문들의 답변들도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매우 알찼어요. 소장각!! 추천해요





* 본 리뷰는 업체에서 무상으로 제공받아 작성한 솔직 후기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