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권을 이기는 초등 1문장 입체 독서법
김종원 지음 / 위즈덤하우스 / 2022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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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들 책장과 책상 위에는 온갖 근사한 책이 가득 쌓여 있고, 과거보다 더 많은 것을 폭넓게 배우며 살고 있는데,

왜 우리 아이들은 배우고 공부할수록 더 막막한 현실을 살게 되는 걸까?

아이가 스스로 부른 지식이 아니기 때문이다.

자신이 스스로 찾아서 배운 것이 아닌 세상으로부터 억지로 배운 수준 낮은 지식은 아이 내면 깊은 속에 자리잡고 있는 꼭 필요한 재능과 지식의 자리를 밀어내고 자신이 차지해 주인이 된다.



고로 책을 공격하듯 읽지 말자, 자신의 생각과 다른 지점을 환영하자, 되도록 자신이 읽을 책을 스스로 선택하자.
독서를 즐기려는 행위를 어떻게 심어줘야할까? 이 부분이 요즘 고민이다. 개인 핸드폰이 있기 전까지는 말이다. 초등학교가면서 핸드폰을 일찍 쥐어줬더니 책이랑 좀 거리감이 생기게 되었다.



이럴 때 아이에게 다섯가지 언어습관을 아이에게 설명 하면서 낭독과 필사를 반복하라고 조언해주셨는데요.



이 중에서 기억에 남았던 부분은



"책을 손에 잡았다는 이유로 끝까지 읽을 필요는 없어. 중간에 멈출수도 있고 다른 책을 고를 수도 있어"

"책의 틀린 부분을 찾아내는 것도 좋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나의 잘못과 실수를 발견 하는 거야"

"읽고 무언가를 생각했다면 거기에서 멈추지 말고 늘 생각을 글로 적어서 표현해야 마음에 남길 수 있어 "




나도 읽어보기만해도 독서에 부담감보단 편안하게 위로도 받으면서 독서하고싶은 동기부여도 된 말이였다.




내용만 읽지 말고 구조를 봐야한다. 독서가 지적행위가 되려면 보는 수준에 도달해야 한다. 작가가 가르치는 내용만 읽고 암기하지말고 작가가 자신이 가려는 방향을 어떻게 설정하고 지식을 어떻게 변주해서 적용하는지 그 지식을 설계하는 구조를 보자! 독서의 방법, 부모의 말에 대한 가이드도 나와있지만 정말 독서를 통해 얻어가는 본질에 대해서 생각해본 시간이였다.

 

 

* 본 리뷰는 업체에서 무상으로 제공받아 작성된 후기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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