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 공부법의 정석 - 점수가 오르는
이병우 지음 / 굿모닝미디어 / 2022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2022년도 몇 개월 남지 않았고, 중고등 맘분들이라면 아이 수학 과목에 더 예민할 수 밖에 없더라고요. 이맘때가 되면 학원이나 과외 정보들을 많이 얻어서 자녀교육에 어떻게 방향을 잡아 줘야할지 고민이예요.

아이가 중3에 올라가거나 고등학교 올라간다면, 아이에게 선물해줘야할 책으로 추천해요. 

수학의 정석 같은 내용으로 어떻게 접근해서 풀어야하는지 개념원리 ,공식의 이해로 다뤄져 있어요.

▲개념을 어떻게 공부해야될까요? 대부분 수학은 개념이 중요하다고 하지만 뭔가 알면서도 어렵게만 느껴지는데요.

특히 다 예제는 알겠는데 유제를 풀라고 하면 못 푸는 친구들도 많은데요. 이는 정말 정확히 이해하지 않고 문제를 풀은 거라고 해요. 그럴 때엔 예제를 다시 한 번 살펴봐요. 한 번 설명이 들었다고해서 그 개념을 제대로 아는 건 없어요.

 

많은 학생들은 계산을 할 줄 알면 수학을 좀 하는 것이라고 착각하는데 대부분 단순한 계산문제 중싱ㅁ으로 풀었기 때문이다. 학교시험을 보았는데 80점을 맞았다. 틀린 문제를 살펴보면 대부분 어떻게 풀어야 할지 몰라서 틀린 것이고 이것이 개념 공부가 부족하다는 증거예요.

그래서 중1 이후에 배운 개념들은 자주 반복해서 공부해야하고, 시험에서 틀린 문제들은 모두 개념 이해가 부족하여 틀린 것이 기 때문에 개념을 처음 배울 때엔 단순하게 수학 공식이나 문제 풀이 방법만 외울 것이 아니라 이해하려고 노력 해야해요.

수학을 처음 배울 땐 '공식'을 이해하여 열심히 외웠는데, 한 학년 올라가고 보면 전학년에 배웠던 공식들이 뭐였더라? 하면서 기억이 가물가물하기 일쑤이다.

수학공식이 만들어지는 과정에서 공식을 추적할 수 있는 시작점을 찾아 자신이 이해한 방법으로 기억하도록 하자.

문제가 갖고 있는 문자식의 형태나 식의 종류 등 각각의 수학적 개념 요소들을 잘 분석 해야한다.

중 고등과정 _방정식의 종류

  1. 다항 방정식 - 일차방정식 (중1) , 일차연립방정식(중2) , 이차방정식 (중3) , 이차연립방정식( 고1), 삼차방정식 (고1)

  2. 지수방정식 , 로그방정식, 삼각방정식 - 고2

  3. 분수방정식(유리방정식), 무리방정식 - 선택과목

중고등과정의 문제풀이에서 90%가량 사용되는 것은 다항방정식이다. 

방정식의 해(근)을 구하려는 미지수의 개수와 문제에 주어진 방정식의 개수가 일치해야만 구할 수 있다. 다시 말해 해를 구하려는 문자의 개수와 그 문자로 이루어진 방정식의 개수가 일치하면 각 문자의 값을 구할 수 있다.

 

 

중등은 선행 고등은 복습으로 하기에 좋은 교재이며, 수학문제집 개념공부하기 전에 이 책 2-3번 정독하는 것을 추천한다.

 

* 본 리뷰는 업체에서 무상으로 제공받아 작성된 후기 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