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밌어서 밤새 읽는 한국사 이야기 5 - 조선의 근대화와 열강의 침입 재밌밤 시리즈
재밌는이야기역사모임.박은화 지음 / 더숲 / 2022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책 제목과 표지가 너무 끌려서 이 책을 읽어보았어요. < 재밌어서 밤새읽는 한국사 >는 전 6권으로 이루어져 있고요. 

한국사 파트 중에서 취약하기도하고, 지루한 부분 부터 읽어봤어요. 바로 5권은 ! 조선 후기부터 근대화 열강의 침입인데요. 한국사 공부 중에서 고구마 백 개 먹은 것 같은 갑갑함이 드는 구간에 사건 순서가 왜 이리 헷갈리는 지 힘들더라고요.

종영했지만, 국민 예능프로그램이였죠? 무한도전_ 궁 밀리어네어 편이였죠.

10단계 문제가 역사순서대로 나열하는 문제였어요.

을미사변 > 아관파천> 대한제국선포 > 헤이그특사 가 정답이였거든요. 

이처럼 어설피 외우기만하면, 너무 헷갈리거나 아예 기억이 나질 않아서 안타까운 순간들이 참 많은데요.

저도 아들이랑 한국사를 같이 배우면서, 중간중간 구멍들이 참 많더라고요. 재미있는 인생 한국사 책들이 뭐가 있을까? 알아보던 찰나에 4권부터 읽어봤는데, 너무 재밌어서 쭉-쭉- 그 다음 권도 읽고 싶어지더라고요.

이 책은 정말 시리즈 소장각!으로 읽는 데 술술 잘 읽혀갔고요. 특히 중학생 한국사 읽을만한 책으로 적극 추천해요!

▲ 한국사와 세계사를 한 눈에 읽는 연표

한국사와 세계사를 공부하다보면 동시대에 뭐를 했을까? 궁금해서 찾게 되거든요. 세계사 공부하다보면 우리나라는 이 때 뭐했을까 궁금해서 매번 찾게 되는데 동양사까지 한 장으로 볼 수 있어서 정말 알차요.

마치 나만 갖고 있는 '역사족보'얻은 기분이랄까요 ?^ ^

 

 

책 중간에는 일러스트과 사진이 있어서 스토리를 이해하는데 혹은 긴 글에 대한 부담감은 줄어들거예요. 

위의 사진 속 그림을 보시면 백성들은 무슨일 있었어? 라면서 배를 타고 가는 이들을 처다볼뿐인데요.

갑신정변이 좌절된 이유에 대해서 각인이 되겠더라고요.

조선의 기존틀을 깨뜨리고 새로운 정치를 펼쳐 새로운 나라를 만들고자 한 급진개화파 인사들! 좌절 원인은 국제 정세에 무지했다는 점이다. 일본을 철썩같이 믿었다는 것이다. 결정적인 순간에 일본군이 배신함으로써 무너지기도 했고, 두번째로는 백성들은 정변이 일어났다는 사실도 몰랐다. 백성의 동의를 얻고 그들의 요구를 반영한 정변을 준비하는 대신 자신들의 신념만 내세웠기에 민심을 얻지 못했다. 또 청나라의 군사 개입으로 간섭까지 심해졌다는 점에서 좌절된 이유도 이해되기 쉽게 잘 정리되어있네요.

 

이 책의 또다른 특징은 역사 중간중간에 초록색지에 당시 세계사 사건들도 설명되어있거든요.

한국사의 흐름과 세계사의 흐름까지도 중간중간 잡아갈 수 있다는게 맘에 쏙 들었거든요.

당시 왜 우리 뜻대로 되지 않았는지 국제정서 흐름을 같이 알면 좋을 것 같아요. 내부와 외부의 갈등 때문에 답답할 수 밖에 없었기에 역사를 넓고 깊게 이해할 수 있는 재밌는 한국사 책이였어요.

 

 


 

한국사를 공부해야겠다는 생각보다는 아무생각없이 읽어가다보면 재밌게 술술 읽힐만하고, 생각보다 학교 내신이나 수행평가 대비용으로도 잘 나온 것 같아요. 왜 그런지에 대해서 서술을 해야하는데요. 학교선생님이 알려주시는 것보다 더 재밌고 쉽게 풀어썼어요. 

한국사 공부하면 왜?라는 질문보다는 달달 외우기만 급급한데 왜 라는 질문을 통해 재밌는 스토리텔링방식이라

궁금하다보니 읽게되고 읽어보면서 또 기억에 오래 남아서 청소년필독서로 맘에 쏙 들어요.

* 본 리뷰는 업체에서 무상으로 제공받아 작성된 후기 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