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밌어서 밤새 읽는 한국사 이야기 4 - 조선 시대 후기 재밌밤 시리즈
재밌는이야기역사모임 외 지음 / 더숲 / 2022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일명 [재밌밤 한국사] 라는 한국사 시리즈 책이 있는데요. 한국사를 공부해야하긴 하는데.. 생각과 의묙만 늘 앞서죠.

그래서 한국사 책 앞장만 지저분하게 보고 뒤에는 매우 깨끗한 상태로 덮어버리게 되더라고요? 그리고 시대별 취약한 부분도 있을텐데 그부분만 골라서 읽어보자니 막상 손이 잘 가질 않기도하고요.

이렇게 한국사거부증?이 있는 분들을 위해서 추천하는 청소년 한국사 도서 < 재밌어서 밤새 읽는 한국사 > 책을 살포시 추천해보고 왜 이 책이 재미있었는지 간략하게 특징 살펴보도록 할게요.

▲ 한국사,동양사,서양사 한눈에 꿰뚫는 연표 

요즘 세계사에 대해서 관심이 많아서 열심히 읽고 있거든요. 세계사 책을 보든지, 티비 속에서 연표가 나오면 

당사 우리나라는 뭐했냐고 항상 물어보거든요.

그런데 세계사랑 한국사 간략하게 말해주긴 했는데 '동양사'까지 있어서 신선했고 한 눈에 알아볼 수 있어서 너무 좋았어요.

우리는 사도세자 사건 정조 규장각 설치 사이에 영국은 벌써 제임스와트 증기기관 개량했고 미국 보스턴 차 사건이 있었죠.

또 김정호, 대동여지도 제작할 때 미국은 남북전쟁 , 청은 양무운동을 시작했어요. 이렇게 한눈에 읽는 연표를 통해서

이 책을 읽기 전,후로 한 번 더 살펴보면서 역사적인 흐름을 잡아요.

책 제목에 걸맞게 ' 소현 세자빈 강 씨는 왜 시아버지에게 사약을 받았을까? / 일개 백성 안용복은 어떻게 독도을 지켰을까? / 김흥도,신윤복 말고 최북, 김득신도 알고 있을까? / 흥선대원군은 어떻게 백성들의 지지를 끌어냈을까? ' 라는 질문을 통해서 너무 궁금해서 읽고 싶은 제목으로 나와있어요.

 

 

 


하멜표류기는 많이 들어는 봤는데 우리에게는 ' 문순득 표류기'가 있다는 이야기는 정말 처음들어봤어요.

전라도 신안군 우이도에 사는 문순득은 상인이였는데요. 25살때 흔산도 인근 태도에서 홍어를 사서 돌아오다가 풍랑을 만나 1. 일본 오키나와까지 떠밀려가요. 8개월 동안 생활하고 중국으로 가는 류큐의 조공선을 타고 중국을 거쳐 조선으로 돌아가려고 계획했으나!!! 또 한 번 풍랑을 만나 도착한 곳이 2. '필리핀' 이예요. 필리핀 체류한지 또 8개월만에 3. 마카오 로 가요. 거기서 광둥 > 난징> 베이징에 다다러서야 조선에 도착을 하는데요. 

문순득은 글을 배우지 못했으나 총명하고 입담이 좋아 그의 표류 이야기는 곧 주변사람들을 통해 퍼져 나갔다고해요. 그러던 중에 흑산도에 유배 온 정약전을 만나기도 하고요. 

풍랑을 만나서 사는 것도 신기하고, 몇 번 째 여러 나라 간 것도 너무 신기한데 왜 우리나라에는 알려지지 않았을까요? 역시 재미있어서 읽게되는 한국사였네요.

 

 


 

책 중간 중간에는 노란지는 교과서에서도 나오지 않는 재미있는 한국사 이야기 나와있고요. 초록색의 지는 당시 세계는 어떠했는지 세계사도 설명나와있더라고요. 

<영국의 산업혁명의 빛과 그늘>이라고 나와있는데요. 고등학교,대학교 때에 논술형으로 학교 시험으로 나왔던 부분이였던 것 같기도해요. 교과서와 병행해서 읽어놓으면 배경지식 및 학교시험 공부할 때도 도움이 되겠어요.

 

 

이 시리즈는 전권(6권) 소장 해야할 책이였네요. 중간에는 아무도 알려주지 않는 역사시대와 관련된 재미있는 이야기들도 있고요. 세계사도 있기 때문에 당시의 한국사와 세계사 시대를 같이 익혀갈 수 있어서 지루함보다는 방대한 역사적인 지식 쌓아가게되요. 중간중간에는 귀여운 일러스트와 사진 자료들도 이해를 도와주고요. 시대별 주요사건들은 다 있기 때문에 초등고학년 혹은 중학생 친구들이라면 읽어보면 좋겠어요

한국사는 재밌지만 세계사는 어떻게 접근 하면 좋을지?

혹은 한국사는 너무 이해하기 힘들어하는 친구들!?

외우면 까먹는 한국사로 어설피 한국사를 아시는 분들이라면 진짜 재밌게 읽을만한 책이예요.

저도 반신반의했는데, 어느새 금방 후루룩 다 읽게 되더라고요 !!!

 

 

* 본 리뷰는 업체에서 무상으로 제공받아 작성된 후기 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