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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일 1문장 초등 자기주도 글쓰기의 힘
송재환 지음 / 위즈덤하우스 / 2022년 7월
평점 :
초등학교 입학하고 나서는 이제 제법 잘 읽는데, 문제는 한글쓰기가 발목을 잡을 줄은 몰랐다. 나름 책도 많이 읽어서 술술 잘 쓸 줄 알았는데 읽기와 쓰기는 다르다는 것을 이번에 알게되었다. 글쓰기에도 정말 연습이 많이 필요하구나 느끼기도 했다. 무엇보다 아들 글씨체는 또래에 비하면 띄어쓰기도 잘 안되어 있고, 맞춤법 부분도 다듬어 줘야할 것들이 참 많기에 소근육이 아직 부족하구나 싶기도 하다.
일주일데 딱 2번 아이랑 '초등자기주도 쓰기노트' 작성해보기로 약속했다. 엄마의 욕심을 보태자면 더 많이 하고 싶기도한데, 이 책 안에서도 부모의 욕심에 제동을 걸어주는 페이지가 있었다.
그리고, 본책에서 각 글마다 어떻게 쓰면 좋을지에 대한 설명과 예문이 워크북으로도 정리 및 양식까지 있어서 활동해 보면 좋을 것 같다.

이처럼 책의 후반 쯤에는 선생님의 글쓰기 지도 방법들이 있는데, 워크북에 딱 일목요연한 부분들로 양식과 함께 담겨져 있어서 아이랑 해보았다.

초등 국어 교육과정 중 '쓰기'영역에 대부분에 글에 대해 배우기는 하지만 제대로 배우지 못한다는 점이 참 많다. 굉장히 다양한 분야의 글쓰기를 경험이 초등학교때 맛본다. 그러나 우리나라 교육 현실에서 글쓰기 교육은 읽기나 듣기 말하기 보다 훨씬 관심 밖에 있다.

글쓰기 분량보다 한 문장이라도 제대로 쓰는 것이 먼저라도 생각한다고 해요. 글쓰기에서 가장 기본이 되면서 중요한 것은 '문장'이고, 글이란 결국 문장들이 뗄르 이루어 만들어진 결과물이기 때문이다 .글을 처음 쓰기 시작한 초등학생들에게 자기만의 문장관을 갖기를 강요하는 것은 무리이다. 문장관은 각자의 인생관만큼 다양하고 어느것이 더 좋고 나쁨을 가늠하기 어렵다. 다만 문장을 쓸 때 '정성'과 '최선'을 다해 써야 하는 자세만큼은, 꼭 갖고 글쓰기를 시작해야 한다는 것이다.

또 하나 인상깊었던 것은 '영상 시청 소감쓰기'였다. 요즘 아이들은 영상세대라고 불릴만큼 재미있는 책보다는 몰입하기 쉬운 영상들이다. 그런 영상 시청 후 글쓰기로 이어지다니 신선했다.
영상 시청 한 후에, 중요내용 및 소감에 대해서 적어보는 것인데 아이가 관심을 가지고 있는 분야를 꿈과 연결할 수 있도록 해보는 것도 좋다.

수많은 글쓰기 관련된 자녀교육서적도 읽어봤지만, 역시 송선생님의 책이 읽기도 쉽고 부담감도 덜하면서 찬찬히 따라갈 수 있어서 좋았다.
* 본 리뷰는 업체에서 무상으로 제공받아 작성한 후기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