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주도학습 코칭 프로그램 - 자기주도학습 실전 워크북 자기주도학습 코칭
정형권 지음 / 성안당 / 2022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자기주도학습은 여러가지 요소가 어우러졌을 때 가능해요. 학습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 + 잘 읽을 수 있는 능력 +적절한 학습기술이 융합되어야 한다는 점인데요.

그래서 이 책은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그 물음에 현장 경험을 바탕으로 정리한 프로그램이예요.

주의할 점은?맨 앞에서부터 순선대로 수업을 진행해선 안되고, 학생들의 특성을 고려하여 상황에 맞게 잘 선택하여 쓰면 된다.

특히 이 책에서 중요한 활동들을 고른다면?

'읽기수업 = 3SR2E 공부법'이고 반드시 실행하고 꾸준히 진행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는 예습,복습,이해,기억,집중,몰입 등 공부의 기술 익히는 것이고,

또 '주간성찰일지' 작성을 추천하는데, 일주일에 한 번 정도는 자기 생활을 되돌아보고 무엇을 어떻게 개선하고 실천할 것인지 생각하는 시간을 가져야 한다.

 


아이가 커갈수록, 학년이 올라갈수록 부모가 바라보는 시선은 '공부/학습'적인 부분만 자꾸 아이 단점만 보이게 되다보니 날카로운 말을 하게 된다.

 

그래서 '마음태도'편부터 읽어보았는데, 부정적인 감정 상태에서는 공부에 몰입하기가 힘들다. 내용을 이해하고 외우고 자기것으로 만들고, 창의적인 생각을 해 나가려면 긍정적인 감정상태를 유지할 수 있어야 한다.

고로 자기 전에 '감사노트'쓰기인데 하버드대 샤하르 교수도 오프라윈프리도 감사일기를 써왔고 어떻게 쓰는지에 대해서도 구체적으로 나와있었다.

 

아이랑 자기 전에 감사한 일 얘기해보며 잠자리에 들었는데, 요즘 너무 소홀하다보니 잊고 있었던 것 같다.

다시 아이랑 '감사일기 ' 또는 ' 나는 운이 좋다' 라는 것에 대해서 양식을 바탕으로 해보면 좋겠다.

 


▲2장의 분량으로 각 워크지를 하는 방법들에 대해서 설명이 나와있고, 그 다음 장엔 활동워크지 양식들이 가득있다.

보면 공부방법 혹은 독서습관 점검 그리고 시간관리에 대해 자신의 생각에 대한 것들을 다양한 양식으로 계획 및 점검해보는 것들이 참 많았다.

 

그래서 개인적으로 컴퓨터 문서 파일로 다운 받고 싶어지는 욕심도 나기도 했다.

 


아이만 하는게 아니라 부모코칭을 위한 양식도 있다. 자녀에게 남기고 싶은 유산 ,자녀에게 칭찬과 격려하기로 뿌리 역사, 나전달법 말해보기 등 신선했던 점들도 많이 있었고 자녀에 대한 내 문제점에 대해서 되돌아보는 계기가 되었어요.

 


다음 달이면 벌써 여름방학이 더라고요. 여름방학 동안 아이랑 같이 붙어있을 생각하면 참 머리가 지끈거려요. ㅠㅠ 아이 공부방법과 시간관리에 대해 하루에 1-2장씩 진지한 대화 나눠보면서, 자기주도학습 코칭 해보기에 좋은 교재로 적극추천해요!!!

 

 

*  본 리뷰는 업체에서 무상으로 제공받아 작성된 후기 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