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고려스타실록 - 역사를 뒤흔든 고려의 스타들, SNS와 TV로 읽는 고려 역사 ㅣ 한국사 스타 시리즈
박정란.서재인 지음, 조선경 그림, 김태훈 감수 / 상상의집 / 2022년 1월
평점 :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본 리뷰는 업체에서 무상으로 제공받아 작성된 후기 입니다.
고려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왕을 언급한다면 '태조 왕건' 밖에 떠오르질 않아요. 그래도 고려 왕조에서 정말 유명한 영웅들의 이름도 알긴하지만, 고려 역사에 대해 아이가 사실 흥미를 많이 못 느끼는 것 같아서 [상상의집] 출판사의 한국사 스타실록 시리즈로 이번에 접해보려고요.

▲ 고려 왕의 이름과 함께, 인물그림을 통해서 업적과 정치스타일이 어떨지 감으로 느껴보아요.
태조왕건은 고려 깃발과 함께 훈요10조 적혀져 있고요. 성종은 책을 보고 있고, 경종은 아버지의 업적이 눈부시다며 눈부심의 행동을 그렸죠? ^ ^
현종은 검과 책을 같이 들고 있는 그림을! 반면 의종은 노는게 좋다면거 악기연주하며, 옷도 풀러져 있고
목종은 천추태후 뒤에 숨어서 겁에 질린 표정으로 그려져 있어서 왕이 살아있다면 이런 모습이였구나 그림을 통해서 고려역사 왕들의 모습을 재밌게 느껴보고요!

좀 더 자세히 보시면 굵은 글씨체로 짧게 왕에 대한 설명이 나와있어요.
- 태조 : " 고려를 세우고 후삼국을 통일했다."
- 성종 : " 유학을 바탕으로 나라를 나라답게"
- 희종 : " 최충헌이 가져간 왕권을 다시 되찾으리!"
- 강종 : " 태자 > 귀양 > 왕 . 내인생도 참 "
왕의 모습 그림과 함께 짧은 문구 읽어보면 그림을 왜 이렇게 그렸는지 이해도 가고, 이 당시의 왕권이 약했는지 그리고 무슨 왜 이런 일들이 벌어졌는지 알 수 있어요.

하단에는 해당 왕의 역사적인 사건들을 연표로 다뤄져 있고요.
해시태그로 연관검색어들이 무엇인지도 다뤄져 있어요.
태조왕건: #고려건국 #후삼국 #훈요10조
고종 : #몽골 #강화도천도 #팔만대장경
명종 : #허수아비왕 #무신정권의시작
SNS처럼 핵심키워드를 표현해서 역사와 소통하는 기분도 들고 지루함보다는 더 궁금해서 읽게되는 것 같아요

그 다음 장들에는 SNS콘텐츠를 활용한 재미있는 구성들과 본문글 옆에 색깔별 말풍선으로 대화하는 것 같아요.
보통 소수제에 2~3문단으로 이루어져 있어서 읽다보면 술술 읽히는 편이고요.
덕분에 고려왕조의 상황의 설명으로 이해가 되다보니 힘들게 역사암기하지 않아도 되겠더라고요.

아이랑 최근에 봤던 역사애니에서 '우왕'이 등장했거든요. 이름이 너무 웃기기도 했는데요
우왕은 아버지는 공민왕일까? 신돈일까?
공민왕은 우왕이 신돈의 아들이라는 의심을 받을까 걱정되어, 다른 궁녀가 우왕을 낳았다고 거짓말 했다고하는데요.
사실 공민왕은 노국대장 공주를 많이 사랑했고 공주가 죽고나서 나라를 제대로 돌보지 않았다고 했거든요.
그런데 다른여자와 아이를 낳았다?니 의심스럽기도하네요
아무튼 우왕때는 훌륭한 신하들이 많았다고해요. 최영, 최무선, 이성계 홍건적과 왜구를 물리치는에 큰 공을 세웠는데요.

아무튼 위화도 회군으로 우왕이 폐위가 되고 고려 이성계와 신진사대부의 세상이 되었고 우왕의 아들 창왕을 즉위 하는 것 역시 쉽지가 않았어요 창왕이 신돈의 손자일지도 모른다며 왕이 될 자격이 없다고 여겼거든요. 창왕은 공양왕의 명을 받고 죽음을 맞이했는데 이 때 창왕은 10살...이였다네요.
고려의 마지막왕 공양왕 ! 언제 죽을지 모르는 이름뿐인 왕!
이성계와 급진파 사대부에 의해 삼척에서 죽임을 당하고 고려가 막을 내리게 되었어요.
고려스타실록을 읽어보면서 조선왕이랑 이름이 겹치다보니 다소 헷갈리기도 했는데요
저는 아이랑 첫장부터 읽기보다는 일단 가볍게 넘겨보면서 궁금한 왕들부터만 읽어보았거든요. 이런 왕도 있구나~~
당시 왕권이 약했는지 강했는지 외교 및 업적들에 대해서 살펴보는 정도로 맛보기 하다보니 재밌더라고요.
100인위인들 노래 속에서도 등장하는 인물들부터도 보기도했고, 중간중간 만화형식으로도 있거든요.
아이랑 고려왕족에 대해서 조금씩 알아가고 있는 중이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