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더스 챕터북 영어 공부법 - 영어책 좋아하는 아이의 비밀
정정혜 지음 / 라이프앤페이지 / 2021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영어그림책 ,리더스북 노출해주고 있긴하지만 , 아이레벨에 맞는책 그 다음 책은 뭘 넣어줘야하지? 검색하자니 너무나 어렵기만했다.

전문가가 바라본 영어책의 상세한 후기 로 리더스의 세계를 마주한 분을 위해 대표 리더스와 유명 챕터북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고, 각 시리즈의 레벨 수준을 가늠해 볼 수 있는 정보들을 상세히 제시 했다.

또 선물받은 것처럼 기분너무 좋았던 < 리더스 종합레벨표> , < 챕터북 종합 레벨표> _GRL 레벨표로 어떤레벨, 어느학년에 읽으면 좋은지 족집게 정보 받은 것 같아 든든했다.

파닉스를 뗀 후엔 ???

 

엄마주도 학습에서 아이주도로 넘어가는 바로 이 시기 ' 엄마표 영어의 갈림길'이라고 볼 수 있는 이시기를 영어학습이론에서는 '유도적 읽기 단계'라고 한다. 유도적 읽기 단계에서 들어서면 아이가 혼자서 책을 읽기 시작하니 아이를 방치하기 쉽기다. 그러나 시간이 지나도 아이가 읽는 책의 수준 변화가 없고 엄마가 단계를 높여서 책을 골라주면 별로 재미없어 한다. 스스로 책을 골라서 읽는 일이 점점 줄어들면서 점차 영어에 흥미를 잃기도한다.

딱 지금 아이의 영어 고민이 첫 장 부터 펼쳐져서 너무 공감되었다. 뭔가 아이는 제자리걸음이 되었고

반면 이시기에 읽고 있는 영어책 수준이 서서히 높아져 가는 아이의 격차가 눈에 보이니 조급함에 불안했다.

유도적 읽기단계의 초기에는 문장구조가 단순하면서 사이트워드와 파닉스 규칙을 안다면 쉽게 읽을 수 있는 어휘들이 주로 나오는 책을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책 전체의 길이가 짧고 문장이나 절이 일정 패턴 안에서 반복되는 책이 적합하다.

대부분 영어학원 커리큘럼들을 보면 , 단어 외우기, 문법 배우기, 리딩교재풀기로 학습하는데가 많다.이런학습은 전체적인 영어 실력의 향상보다는 좁고 깊게 공부하는데 초첨을 맞추게 된다. 고로 이 시기에는 언어학습에만 초첨을 맞추지 않고 다양한 책을 접하는 '다독'을 통해 입력의 양을 늘리고, '읽기의 유창성'을 키우는 것이 중요하다.

여기에 오디오와 비디오를 통한 듣기 입력도 함께 이루어져야 한다.

그래서 다독을 해야하는 아이에게 어떤 책을 골라줘야할지 고민이 된다. 같은 캐릭터가 등장하더라도 영어 그림책과 리더스의 난이도는 완전히 다르다.

 

책 중간에는 각 리더스의 레벨표가 GRL에 맞춰서 꼼꼼하게 나와있다. 그리고 각 책의 내용 설명(작가, 레벨)과 워크시트 알려주셔서 아이 취향혹은 레벨에 맞춰서 이 책은 구매해서 읽혀도 좋겠다 가이드가 보인다.


일부 책은 유명해서 익히들어본적은 있는데, 이 책은 구매하고싶다는 건 일단 '트럭타운'

남자아이들의 독서를 장려하기 위해 웹기반 리터러시 프로그램 가이즈 리드'를 만들었다고 한다. 트럭타운은 총 15권으로 레디투 리드 시리즈 레벨1에 포함된 리더스 수준이다. 문장구조가 단순하고, 트럭 어휘를 제외하면 읽기 쉬운 어휘로 이루어져 있어 자동차에 관심 많은 아이라면 십고 재밌게 읽을 수 있다.

평소 익히 들어봤던 챕터북이나 그래픽노블 리더스 등 제목은 알고 있으나 구체적으로 레벨, GRL ,페이지, 어휘 등 나와있을 뿐만아니라 저자 및 책 속의 영어표현이나 내용이 나와있다. 매번 블로그,인터넷서점, 책구매홈페이지 등 찾아볼때마다 너무 오래걸리기도하고 원하는 정보 얻기가 쉽지 않았는데 이 책으로 많이 도움되었다.

전래동화,그래픽노블, 책고를때 주의사항 등 배워본 시간이였다.

엄마표영어 ~원서읽기에 대한 고민을 해결받고 싶다면 적극 추천하고싶은 책이다.

본 리뷰는 업체에서 무상으로 제공받아 작성한 후기 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