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아이 공부 고수 만들기 - 1세~12세 현명한 공신 코칭법 행복한 공부의 신
정용호 지음 / 행공신 / 2019년 5월
평점 :
품절


tv를 즐겨보는 편은 아닌데, 인터넷 검색하다가 첫 방송이라서 그런지 홍보글을 클릭했다. 아이 교육에 관심있는 엄마라면 끌리길 마련인 대치동 사교육 이야기! 그래서 정말 오랜만에 방영시간에 맞춰서 tv를 보고 경악을 금치 못했다. 아니 이야기는 설마 했는데 진짜였구나 깜짝놀랐다. 딱 방송 하루 전에, 강남 사교육에서는 초등학교2학년이 4학년 수학하는게 늦은거라고 하는 말에 놀라서 반신반의 했었는데 말이다.

아들과 비슷한 또래아이도 눈뜨마자마 책상에 앉아서 공부, 숙제 하는 모습에 정말 심하게 비유하자면 닭장 같았다.

그리고 어떤 책 한 줄에서도 " 우리나라 아이들은 태어나자마자 수험생이 된다 "라는 말이 매우 생각났다.

사실 아이 공부에 정말 욕심 안 나는 사람이 어디있겠는가? 부모의 욕심을 아이에게 채우는 말이 참 가슴 아프지만

그래도 살아감에 있어서 아이에게 더 좋은 환경, 자존감,공부머리 등 을 만들어주기 위해 엄마도 나름 희생해 가면서 하는 건데 아무도 몰라줄 때 사실 서럽기도하다.

나도 아이 교육에 관심도 많기도하지만 어려서부터 사교육에는 많이 노출해주고 싶지 않은 게 내 목표이고, 엄마표로 해줄 수 있는 선에서만

노력해주고 너무 앞서나가거나, 남들보다 더 잘했으면 하는 경쟁심리도 없다. 그저 지금부터 꾸준히 해서 아이 공부머리 와 독서습관 정도만 만들어주고 싶을 뿐이다. 나도 정말 많은 육아서적 읽어가면서 하나 하나 배워가고 있다. 주위에 카더라 같은 통신에 너무 휩쓸리지 않기 말이다.

 

주위의 사람들 말이 아니여도 일단 핸드폰만 키우는 순간 엄마의 불안심리를 조장하는 sns 마케팅 글들에 지갑이 스르르 열린다.

가끔 보면 구매했는데 실망한 적도 있고 아이도 잘 따라와주지 않을 때 ㅠㅠ 내가 바보가 된 것 같은 기분 아니면 내 아이가 많이 부족하구나?

하면서 어찌되었든 탓하게 되는데, 이 책을 만난 순간 부터는 참 든든하다. 오히려 아들은 좀 더 이해할 수 있게 되기도했고

앞으로 한 살 한 살 먹을수록 어떻게 영역별로 케어해주면 좋을 지 나와있어서 저자의 다른 책들도 관심을 갖게 되었는데요

우리 지방 도서관에는 ..저자님의 책 한 권도 없어서 깜짝 놀랬어요. 그래서 이번에 < 우리 아이 수학고수만들기 > 책을 신청했고

읽어보고, 괜찮으면 따로 구매할까 계획 중이예요.

 

공부는 때 되면 한다?

부모의 경험 기준으로 한다는 전제 하에서의 얘기이고요. 상황은 전혀 다르게 변했습니다. 이제는 1세부터 12세 까지의 시기를 어떻게 보내느냐가 중학교와 고등학교의 성적을 결정하고, 들어 갈 수 있는 대학의 수준을 결정해 버립니다.

요즘 아이들은 유치시기에도 다 함 께 놀지 않습니다. 또 공부에 대한 적기가 있는데 공부는 때를 놓치 말아야하는 것이죠 . 예를들어 뇌기능 80%는 0세 ~3세 때 결정되는데, 이는 부모와 아이의 의지 상관없이 무관하게 진행되기 때문이죠

한글도 사실 어느정도 읽기도 하고, 영어는 글자노출은 아직 안하고 있지만 단어랑 파닉스 정도만해주는데

문제는 수학 ! 수포자인 엄마에게는 일단 수학 단어만들어도 싫은데 아이 수학은 아직 쉬우니까

문제집이랑 집 교구로 해주고 있다 문제는 답답해서 버럭한다는 점이다 ㅠㅠ 그래서 이 책을 사실 받자마자

수학부터 읽었는데, 48개월까지는 아직은 많이 어려워할 때라고 하니 ㅠㅠ 다행이면서도 미안함이 교차했다

그래서 다시 수학을 놓고 매우 천천히 다시 숫자쓰고 수세기 정도로 가볍게 아이 자존감회복 하면서 칭찬해주고 있기도하다.

아무튼 6-7세쯤 본격적으로 아이 수학을 해주고 지금은 교구로만 좀 즐겨보려는 여유 좀 갖아야겠다.

집에 과학 전집도 많이 있기도하고, 과학을 창작책보다 더 재밌게 읽어주니 고맙기도하다

요즘 책들이 워낙 잘 나와서 원리를 재밌는 이야기처럼 만들어나와있는데

1-4세때 과학은 직관적인 인지를 통해 가장 기본적인 과학 지식을 습득하는 것에 집중해야 한다고해요

효과적인 방법이 바로 독서와 체험인데요. 과학정보를 너무 지나치게 자세히 설명해 놓거나 추상명사를 많이 사용한 책은 가급적 피하는 것이 좋다고해요. 이시기뿐만아니라 초2까지 재미있는 책/ 보기 편한 책/ 만만한 책으로 구성된 과학책을 곁에 두는 것이 좋다고 하네요

마지막으로 또 연령 시기별로 총 정리 해주는 구성인지라 진짜 감동 그 자체였거든요

5살이지만 아직은 만 44개월인 아들에인지라 저는 48개월에 속하는 총정리를 읽어보았어요

이 시기는 전두엽발달, 좌뇌우뇌 통합, 사회성발달 ,언어능력발달, 운동능력발달 등으로 정서적 안정의 기초를 다지면서 기본 습관을 들이는 시기라고 하더라고요.

영어부분에 관심이 가는데요 국어 습득에 주력하는 것이 좋은데 다만 다양한 경험 측면에서 영어노출을 가볍게 진행해주면 좋다고해요

한번 배운 이름도 주기적으로 반복해서 노출시켜야 하고요 최대한 놀이식, 활동식으로 진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여러 번 반복하더라도 지루하지 않게 느껴야 합니다.

언제 무엇을 할 것인가는 뇌발달로 판단하기!

1세 ~ 6세는 주로 우뇌 발달하고

7세-13세는 좌뇌 발달 한다고해요

25~48개월 : 또래아이와 재밌게 놀고 운동하기 ( 좌뇌우뇌가 통합되는 시기로, 운동능력을 본격적으로 발달 시킬수 있는 시기로)

부모의 칭찬과 격려 또한 동반되어 아이의 자존감을 보호해 줘야한다고해요 ㅠㅠ

그동안 본격적인 학습에 꾸지람만 했던 것 같은데 미안해지네요 ㅠㅠ

49개월 이후로부터는 다양하게 생각해보기 , 다양하 방법으로 정답찾기, 내 마음대로 만들기, 규칙 바꿔가며 찾기 등

창의력발달이 중요한 시기라고하니 ㅠㅠ 엄마의 조급함을 발휘하며 안되겠군요

1세 ~ 12세 공부 적기를 잘 보내기란?

내아이의 타고난 재능이 무엇이지 찾고, 유아부터 초등학교 저학년까지 아이들은 좋아하는 것을 자꾸 하는 것이 아니라 잘 하는 것을 자꾸 하려고 합니다.

그래서 아이의 타고난 재능을 찾으려면 선입견을 갖기 않고 이것저것 다양하게 접해 주어야 합니다. 어떤 것은 좋아 할 수도 있고

어떤 것은 거부 할 수도 있씁니다. 다양한 경험을 통해 재능 분야를 찾았다면 두번째로 그 분야의 학습 비중을 높이고 또 어떤 재능을 보이든지간에 독서는 꼭 병행하기를 권한다고해요. 행복하게 잘 살기 위해서는 학습능력도 중요하지만 인간으로서 갖춰야할 기본 소양 그리고 사고력과 통찰력도 매우 중요하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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