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사회/과학> 파트의 주목 신간을 본 페이퍼에 먼 댓글로 달아주세요.

10월이 본격적인 가을이었기 때문일까 9월에 비해 읽어보고 싶은 신간들이 거의 두 배는 더 많았다. 그래서 이번에 추천 신간을 고르면서도 더 많이 고민해야했다. 내가 선정한 책들은 다음과 같다.  

 1. 박정희의 맨얼굴

 아침에 트위터를 확인하다 발견한 책이다. 시사인에서 트윗했는데 확인해보니 시사인에서 출판한 책이다. 박정희 시대의 경제정책에 대한 평가는 여전히 뜨거운 주제인데, 이 책은 박정희 정권의 경제 발전을 '신화'로 규정하고 그 실상을 파헤치겠다고 한다. 참가한 연구진의 이름은 화려한 편이다. 스스로도 '객관적'으로 서술하기 위해 노력했다고 한다. 또 원래는 박정희에게 관심이 없었기 때문에 객관적일 수 있을 것이라고 주장하기도 한다. 한편으로 전문성이 떨어질 수 있지 않을까라는 우려를 할 수도 있는데 책을 직접 읽어보고 확인해야 평가가 가능할 것 같다. 하지만 박정희 시대에 대한 막연한 향수가 얼마나 허망한 것인지 이 책이 밝혀내고 있다면 이 책의 가치는 학문적인 것 이상일 것이다. 가장 기대되는 책이다.

 

 2. 요리 본능  

 만물의 영장이라 자부하는 인간. 그렇게 인간이 특별한 위치를 자임할 수 있게 된 계기를 종교에서 찾지 않는다면 어디에서 찾아야 할 것인가. 도구나 언어가 많이 언급되고, 호이징하처럼 놀이에 주목한 사람도 있었다. 그러나 저자 리처드 랭엄은 요리에 주목했다. 그냥 요리가 아니라 불로 하는 요리다. 신화 속 프로메테우스의 이야기가 떠오리지 않을 수 없는데, 화식이 인간의 독특한 습성이라는 것은 충분히 납득이 간다. 그러나 이것이 어떻게 진화와 연결되는지는 꽤 많은 보충 설명이 필요한 부분이다. 저자는 인간과 비슷한 종인 침팬지를 관찰하고 또 초기 인류의 특징을 간직했을 것으로 기대되는 원시부족의 삶을 통해 이 과정을 증명해보이고 있다. 역시 읽지 않은 관계로 어느 정도의 설득력이 있을지는 아직 모르겠으나 매우 흥미로운 주제임은 분명하다. 

 

 3. 루소의 개 

표지부터 장난기가 가득하며 제목도 도발적인 '루소의 개'. 장 자크 루소는 너무나 유명하지만 워낙 다방면의 해석이 가능해 정체 파악이 힘든 인물이다. 그런데 루소뿐 아니라 데이빗 흄까지 한꺼번에, 그것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 책이 있다면 반갑지 않을 수 없다. 추리 소설처럼 읽을 수도 있다니 금상첨화다.

 

 

 

 

 4. 만들어진 악마  

신과 악마라는 테제는 많은 사람들을 사로잡는다. 리처드 도킨스의 '만들어진 신'을 패러디한 듯한 제목의 '만들어진 악마'(도킨스의 책이 그랬듯이 이 책의 원제도 '만들어진 악마'는 아니었다). 저자는 종교에서 먼저 태어난 신적 존재는 악마라고 주장하고 있다는데 그럴 수도 있다고 생각한다. 사실 신 자체가 선하다고 말하는 것도 이상하다. 선하기만한 신이라면 세상에 만연한 악을 설명하기가 곤란하지 않은가. 그러므로 신이 선하다고 주장하려면 악마는 존재해야만 하고 그래서 여전히 악마는 종교 담론에서 사라지지 않고 있다. 저자인 폴 캐러스는 1850년대에 태어났으므로 이 책은 거의 100년은 묵은 것으로 보인다. 그래도 고대 이집트부터 시작하여 악마에 대한 연대기를 잘 정리한 책으로 보이기 때문에 이 또한 읽어보고 싶어진다.

 

 5. 증여의 수수께끼    

 인류학에 대한 지식은 별로 없지만 마빈 해리스의 책에서 포틀라치에 대해서 꽤 흥미롭게 읽었던 기억이 있다. 하지만 증여 연구로 가장 유명한 학자는 마르셀 모스다. 저자 고들리에는 자본주의 경제의 지배하에 적실성을 잃은 것으로 보이는 마르셀 모스와 레비 스트로스의 논의를 구해내기 위한 시도를 하는 것으로 보인다. 증여의 경제는 자본주의 경제와 공존할 수 있다는 주장을 한다는 것이다. 무모하게 보이는 포틀라치가 명예욕이라는 근거를 통해 나름의 합리성을 부여할 수 있는 행위이므로 최근 세계적 갑부들의 기부 행렬과 유사한 측면이 있지 않을까 추측이 되긴 하는데 1990년에 쓰여진 이 책이 어느 정도까지 말하고 있는지는 모르겠다. 여하간 문학동네가 인문학 시리즈의 첫번째 책으로 선정한 이 책도 읽고 싶은 것 중 하나다.  

 

구글 크롬으로는 이 글 작성이 불가능했다. 상품 정보 넣기가 되지 않기 때문인데 수정을 해주셨으면 하는 작은 바람이 있다.  


댓글(3)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비의딸 2011-11-08 08:3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음.... 나는 추천 못했지만, <박정희의 맨 얼굴>이 무지하게 땡기네요.

RyanBen 2011-11-10 01:26   좋아요 0 | URL
저 같은 경우 추천하신 <일본 내셔널리즘 해부>를 리스트에 넣고 싶었는데 다른 사람이 추천을 안 할 것 같아 뺐어요.

알라딘신간평가단 2011-11-09 19:3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체크완료했습니다 :)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