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종석의 문장 한국어 글쓰기 강좌 1
고종석 지음 / 알마 / 2014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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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글을 잘 쓰고 싶은 이유는 어디에 있을까? 나만 혼자 간직하기 위해 글을 쓰는 시대가 아니라는 점이 가장 큰 이유다. 1인 미디어라 할 수 있는 블로그, 트윗, 페이스 북의 등장으로 글쓰기에 대한 열망이 크다. 소통을 위한 글쓰기든, 독백이든 공개된 글이라면 누군가가 읽기 마련이다. 그래서 글쓰기 관심이 높다. 작가를 꿈꾸는 창작의 글쓰기가 아닌 일상에서의 글쓰기가 중요하다는 것이다. 글쓰기에 대한 책은 많다. 그 가운데 내게 가장 적합한 책을 고르는 건 어렵다. 고종석의 한국어 글쓰기 강좌를 녹취 정리한 『고종석의 문장』도 최상의 교재가 될 수도 있고, 반대의 경우가 될 수도 있다.

 

 기존에 만난 글쓰기 책과 비교했을 때 많은 이가 강조하는 점을 고종석 역시 언급하고 있어 놀랐다. 그러니까 글쓰기를 잘 하기 위한 기본적인 조건 말이다. 글쓰기에는 왕도가 없으니 무조건 쓰라, 훈련이 중요하다, 조사(의, 에, 적)을 빼는 게 좋다, 중복을 피하라, 수동형의 문장을 쓰지 마라, 책을 많이 읽어라, 등 익숙한 것들이다. 이렇게 읽을 때마다 중요하다는 걸 배우고 기억한다. 그럼에도 습관처럼 조사와 중복은 고쳐지지 않는다.

 

 본문 가운데 특별히 실천하고 싶은 점은 첫 문장과 마지막 문장에 대한 부분이다.  첫인상과 같은 첫 문장의 강렬함이 글의 내용을 궁금하게 만든다는 것이다. 카뮈의 『이방인』 첫 문장 ‘오늘 엄마가 죽었다.’,  마르크스의 『공산당 선언』 첫 문장 “하나의 유령이 유럽을 떠돌고 있다. 공산주의라는 유령이.” 처럼 누구나 다 아는 문장 말이다.

 

 ‘제가 읽은 글 중에서 깊은 인상을 주는 것들은 기다란 책이든 짧은 아티클이든 대게 첫 문장이 인상적이었습니다. 또는 마지막 문장이 인상적이었습니다. 저는 지금 아주 중요한 말을 하고 있습니다. 아무리 인상적인 문장을 써도, 그 문장을 책 한가운데 갖다놓으면 독자들은 그냥 지나쳐버리기 쉽습니다. 첫 문장이 인상적 일 때, 사람들은 그 글에, 또는 그 책에 빨려 들어가기 시작합니다.’ (44쪽)

 

 고종석의 강의가 인상적인 것은 교재에 있다. 강의에서 그가 사용한 교재는 자신의 책 자유의 무늬다. 2002년에 나온 책 본문 가운데 잘못된 글쓰기, 나쁜 문장을 올바르게 고친다. 이윤기의 『조르바를 춤추게 하는 글쓰기』에서 잘못된 번역에 대해 언급한 것과 마찬가지로 자신의 오류를 인정하는 것이다.

 

 ‘“짜증스러운 절차를 되풀이 거치고 비행기에 오르면 실제로 어느 정도 안도감이 생겼다.” 『자유의 무늬』, 187쪽

 

 ‘되풀이 거치고’란 표현이 나옵니다. ‘되풀이’를 사람들이 많이 부사로 쓰곤 하는데 아직 부사로 인정이 안 되고 있습니다. 되풀이하다’라는 말은 있지만 ‘되풀이’ 자체가 부사로 허용되진 않습니다. 그러니까 되풀이해서’라고 쓰든지, 그 말이 너무 무거우면 거듭’으로 바꾸는 게 좋을 것 같아요. 거듭’, 참 좋은 말입니다. ’(271쪽)

 

 고종석은 단순 글쓰기에 국한된 강의가 아니라 한글 창제의 원리, 한국어의 특징, 한국 역사, 정치, 문화, 시사도 함께 다루고 있다. 기자 출신이라는 장점을 발휘한 부분이 아닐까 싶다. 한글과 한국어에 대한 부분은 많이 어려웠다. 그만큼 한글과 한국어에 대한 관심이 적다는 증거다. 그래서 이 책은 글쓰기 교재이자 인문 교양서라 할 수 있다. 글쓰기를 잘 하려면 꾸준한 연습이 필요하듯 읽기도 다르지 않다. 고종석의 말처럼 책을 많이 읽는 것이 중요하듯 이 책도 반복해서 읽는다면 나쁜 글쓰기 습관이 사라질 것이다. 그나저나 이 글의 첫 문장은 평범해도 너무 평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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